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2018년 4회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 공부방법??? 시험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난주 일요일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을 봤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북상설시험장에 방문했습니다.  CBT 시험이 조금 낯설었지만 바로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사항은 아래 참고 하세요~


2018/09/17 - [전기 이야기] -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북상설시험장에서 시험보다.(feat 기능사)


전기기능사 벼락치기를 하느라 5~6일 정도 포스팅을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벼락치기라고 하나 컴퓨터 앞에 앉아서 유튜브 보면서 하니 질적으로 봤을 때 공부한 양은 50%도 안될 것 같아요.



거두절미하고 전기기능사 정말 5일 안에 가능할까?

[이 말에 앞서 저는 전기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몇년전에 취득은 했지만 간단한 것과 원리도 좀 기억이 났습니다. 물론 이번 기능사 시험은 처음봤습니다. 지난번에 접수만 하고 바빠서 못갔습니다.]

어제 시험을 보고 나서 한 생각이 '문제은행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정말 기출이 많이 나오는구나' 싶었습니다. 현재 시중에 돌아다니는 기출문제는 최근년도가 2016년도입니다. 문제은행으로 바뀌고 나서 그 2016년도부터는 기출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기출문제 16년부터~13년도까지 풀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16~15년까지 틀린 문제가 왜 틀렸는지 무료강의를 통해 이해했고, 14년도는 시간이 없어서 풀고 답만 외웠습니다. 13년도는 풀고 채점만 하고 말았습니다. 채점하면서 답만 봤습니다.(계산문제는 제끼고, 단답형만 봤죠) 즉, 16~15년은 2년치 왜 틀렸는지 확인했고, 14년도는 풀고 답만 외웠습니다. 13년도는 풀고 답도 안외우고 말았습니다. 딱 3년치 한거죠. 


전기기능사 필기 공부방법


막상 필기 시험보는데 12년도 훑어 볼때 특이한 문제라고 생각했던 문제 2개가 그대로 나와 13년도 답이라도 외울껄 이라는 생각에 좀 후회했습니다. 기출문제가 대략 60~70%정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본 시험문제가 그럴 수도 있죠.

전혀 공부 하나도 안하고 기출만 파서 합격할 수 있을 확률이 어떻게 될까? 개인적으로 볼때 60~70%정도라 봅니다. 달달 외우면 가능할 것 같아요. 16~12년까지 달달달 외우면 될 것 같아요. 외울수만 있다면 공부 하지 않은 사람이도 가능 합니다. 조금이라도 공부했던 분이라면 달달달 외우면 되고 전혀 안한 분이라면 다 외울수 있을까 싶기도 해요.  

이번 시험보면서 직접 계산한 건 3~4문제 밖에 없었던것 같아요. 계산문제가 나와도 똑같이 나와서 '어 이거 답 이건데'라고 바로 마킹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문제 답이 외워진 것도 있었고, 그대로 위워진 것도 있었습니다. 3~4문제도 사사실 기출일지도 모르지만요.  그러나 그럼에도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기기능사 공부를 하며 기초를 쌓아 두면, 산업기사, 기사에 엄청 도움이 되죠. 사실 기능사 문제를 풀면서 기사 문제가 나오기도 하고, 또, 이 정도 문제면 기사문제도 능히 풀수 있을 것 같아요. 또, 기능사 공부할 때 전기 기초가 없으면 전기기능사로 기초 공부하라고들 합니다.  

저는 기사 자격증 있는데 왜 기능사 공부하느냐구요? 마치 수학에서 미적분을 공부하는데 자꾸 방정식이 헷갈리는 느낌? 아무래도 기초가 부족하고, 또 일을 하는데 있어 직접 만져보고 실직적으로 많이해야 도움이 되는데 그게 부족하다보니 기능사 시험을 통해 미숙한 부분을 점검해 보려고 합니다. 아직 이론이든 뭐든 다 부족한 것 같아요. 전기공사도 1년정도 했지만, 사실 전공분들이 하는 일은 거의 해보지 못했거든요. 전기공사에서 1년은 1년 매일 일하지도 않고 일이 실질적으로 반년정도 일하기에 일명 뺀지질 할 때 나오게 됐습니다. ^^

전기는 공부할수록 어려운 것 같네요. 광범위하고 또 각 분야마다 연관이 되어 단순히 전기만 보면 좀 힘든 것 같아요. 너무 멀리갔습니다. 



아무쪼록 저는 벼락치기보다는 차근차근 기본을 쌓는 걸 추천하는데요. 답을 외워가는 방법은 정말 시험공부 하나도 안하고 필기 시험 취소가 안될때 사용하는 최후의 보루가 되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차~ 팁하나 가르쳐 드리면, 네이버에 무지개꿈교육원에 가면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16~12년도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30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걸로 오답 해결했습니다. 홈페이지는 아래 참고 하세요.

무지개꿈교육원 : http://www.mukoom.com/

제가 처음 이 홈페이지 가서 강의 보니까 예전 기사, 산업기사 때 시대고시인가? 기출문제90일 완성이였나 사서 풀었었는데요. 그 때 회로선생님하고 전기기기선생님이 이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강의에 나오는 거예요. 저 기사공부할 때 그 두 분 정말 명강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도 한번에 딱 붙었는데 이번에도 한번에 붙었습니다. 그 두 분이 기능사 1과목 전기회로, 2과목 전기기기 가르치십니다. 

장점

1. 풀 줄 몰라도 답을 찾게 해준다.

2. 외우는 방법도 가르쳐 준다

3. 한 문제 풀면서 다른 잘 나오는 기출문제도 연관시켜 더 맞출 수 있다.

4. 공식을 몇가지로 정리해서 반복하기에 기출 풀다보면 외워진다.

5. 인간적으로 풀 수 있는 문제를 골라준다. 그 이상은 버리든 외우든 하라고 한다.


사실 저도 필기 기출 그냥 풀면 반절 못만났더라구요. 풀려고 하지말고 그냥 공부하는 느낌으로 가야지 풀면 반절도 못 맞추는 사태가 나서 포기하는데요. 그러지 말고 기출문제로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번 기출로 공부하고 두번째 할 때 풀면 문제만 보면 70%는 대부분 답이 바로 가집니다. 문제은행이라 그렇게 해야 할 것 같아요. 말이 너무 많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다른분들과 의견이 다른 수 있다는 사실 ^^

아 ~저는 무지개꿈교육원과 아무 관계없는 일반사람임을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