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지네에 물렸을 때 치료 및 대처 방법

반응형

이번 7월은 유독 평소에 일어나기 힘든 일들이 자주 생기네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지네입니다. 사실 이 지네를 직접 본 적이 많치 않아 우리나라에 멸종 곤충이겠구나 싶었는데 다름 아니라 어제 지네에 물리는 일이 생겼습니다. 


사진 : David Short     

거래처 직원분께서 장갑안에 바늘같이 삐족한 뭔가에 찔린 줄 알고 손을 살피시더니 갑자기 극도로 고통스러워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장갑에 삐족한 물건이라도 있나 눌러봐도 아무것도 없더라구요. 손가락은 약간 긁혀 피가 나는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아파하실까 싶어 다시 장갑을 뒤집어 보니까 갑자기 지네가 툭 튀어 나오는 거 아니에요. 밟아 죽이긴 했는데 지네에 물렸을 때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지네의 대한 정보가 궁금해 알아봤습니다.



지네에 물렸을 때 치료 및 대처 방법


지네에 물리면 물린 부위가 붓거나 약하게 긁힌 것 같이 피가 나지만 통증은 꽤 아프다고 합니다. 불주사 맞거나 벌에 쏘인것처럼 아리다고 하네요. 독성이 약해 일반적으로 대부분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지네에 물렸을 때는 끗한 물에 찔린 부위를 씻어내고 과산화수소 또는 에탄올로 해당 부위를 소독합니다. 이후 냉찜질 or 온찜질로 통증을 완화 시키고 통증이 심하시면 진통제를 복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지네 독에 대한 해독제가 따로 없다고 합니다. 

네이버 두산백과[각주:1]에는 '약한 독이라서 목숨을 잃는 경우는 없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라고 아주 스파르타한 치료법을 가르쳐 주네요. 그러나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특히, 알러지나 영유아, 노약자가 물렸을 때는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발열, 구토, 어지러움 증 및 호흡곤란 시에도 즉시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사진 : Daniel Pink    

지네 활동 시기


지네의 활동시기는 봄부터 가을까지입니다. 야행성이며, 습한 곳에 서식하고 있으나, 시골집이나, 외진 곳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축축한 것을 좋아 하기에 특히 장마철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야행성이라 장갑안에 숨어 있던 것 같습니다)



지네 퇴치 및 예방적 방법


'지네를 퇴치하는 방법은 주변 초원, 숲 등지에 유기분제()를 살포하거나, 집 주변에 페니트로디온을 5~10cm 두께로 두르는 방법 또는 바퀴벌레용 에어로졸을 직접 뿌리는 방법이 효과가 있다.[각주:2]'고 합니다만 쉬운말로 한번 알아볼께요.

1. 붕산, 백반 을 뿌린다.

   지네 뿐만 아니라 벌레와 뱀도 싫어하는 패표적인 화공약품입니다. 습한곳이나 틈새에 뿌려 넣으면 지네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반려견이나 아이가 닿지 않는 곳에 뿌리시면 됩니다.

2. 해충약으로 해결하기

  복잡할 것 없이 네이버에 '지네 퇴치제' 검색하면 좋은 해충약 나옵니다. 이 약도 인체에 똑같이 좋지 않기에 반려견이나 아이가 닿지 않는 곳에 뿌려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닭뼈로 유인

  지네가 닭뼈를 좋아하여 항아리 입구를 지면에 맞게 묻어 놓으면 냄새 맡고 온 지네가 항아리에 빠지게 됩니다. 물론 좋은 방법이긴 하나 온동네 지네가 모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외에 습한 환경을 개선하거나,  삼백초나, 목초액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진 : slodocents archive    

이상으로 지네에 물렸을 때 치료 및 대처 방법에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1.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4067&cid=40942&categoryId=32497 [본문으로]
  2.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4067&cid=40942&categoryId=32497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