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본인 명의의 핸드폰 없이 공인인증서(범용포함) 받기 - 우체국 편 (추천)

반응형

본인 명의의 핸드폰 없이(타명의 핸드폰으로) 공인인증서 받기 - 우체국 편 <추천>


지난 번 한국정보인증에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국정보인증도 타명의의 핸드폰이 있어야 했고, 또 우체국을 방문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제가 하는 방법이 인터넷뱅킹도 신청할 수도 있고, 또 개인 공인인증서(용도제한)도 발급 받을 수 있기에 좀 더 나은 것 같아 정리해 봤습니다.



신분증과 4,400원을 갖고 우체국으로!!!


우선 신분증과 범용 공인인증서 수수료를 가지고 우체국에 가서 입출금통장 계좌개설 및 인터넷뱅킹 신청합니다.

사진출처 : doopedia.co.kr


범용 공인인증서 신청하시지 마시고 (용도제한) 개인 공인인증서를 발행 받습니다. 무료입니다. 나머지 서류는 은행에서 하라는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하실점은 본인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 번호를 등록 합니다. 타 명의도 상관 없습니다. 핸드폰 없으시면 가족 명의든 누구 명의든 상관 없습니다.(단,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인증번호가 가는 핸드폰이므로, 믿을 수 있는 사람(가족이나 친지 등)의 번호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 방법이 정상적인 방법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인증센터와 우체국에 전화에 물어봤습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는 금융회사마다 달라 직접 해당사에 전화문의하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체국의 문의하니, 우체국 직원 말씀 하기로 '예금통장 만들 시 우체국에 등록된 휴대폰으로 문자 인증이 가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 아니라도 인증서를 발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타명의라도 등록 되어 있는 번호라면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란 의미죠. 따라서 예금통장 만들면서 가족명의로 된 핸드폰으로 등록 하시면 됩니다. 

사실 예전 저희 어머니 핸드폰이 가족 명의였습니다. 그리고 그 때 어머니 말고 아버지도 인터넷뱅킹 신청하셔야 했는데 아버지는 핸드폰이 없으셔서 아버지에 대한 인증번호도 어머니 핸드폰으로 받았습니다. 그 당시 직원분도 아버지 핸드폰 없다니 어머니 번호로 하시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럼 이제부터 인증서 발급은 일사천리로 진행하면 되겠죠.


타 명의 핸드폰으로 공인인증서(범용포함) 받기 - 우체국 편



은행에 절차에 따라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이후 통장개설 후 세가지를 받습니다. 

1. 4,400원이 입금 된 입출금 통장(4,400원 : 범용공인인증서 수수료)
2. 보안카드
3. 인터넷뱅킹 관련 서류 1장

다음과 같습니다.



확인 되셨으면 '우체국 인터넷뱅킹'으로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 절차 아시는 분은 굳이 읽어 보시지 않아도 됩니다. 하던 대로 용도제한 공인인증서 발급 하면 됩니다. 이후 범용공인증서도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증할 핸드폰 번호는 이미 등록 되어 있기에 인증확인 누르시면 자동으로 등록된 번호로 문자 갑니다)



좌측 상단에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후 개인뱅킹에 들어가셔서 약관의 동의 하시고 확인 누르세요.


본인확인 합니다.  사전동의와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먼저 발급합니다. 굳이 용도제한 필요 없으시면 범용 공인인증서로만 진행하셔도 됩니다. 이후 본인 아이디 계좌번호 통장비밀번호 입력합니다. 그 정보는 서류1장에 모두 기재 되어 있으니 그대로 기입하시면 됩니다. 


이후 스크롤을 내린 후 보안카드 고유번호를 입력합니다. 보안큼 앞,뒤 두자리와 보안카드 일련번호 뒷번호 4자리 입력하시면 됩니다. (한국정보인증에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후 추가인증 수단인 휴대폰sms로 인증확인합니다.(빨간박스)


이후 팝업창으로 인증 번호 입력하라고 합니다. 자신의 번호는 이미 우체국에 등록되어 있어 번호 입력하지 않습니다. 바로 인증번호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그럼 은행에서 등록한 휴대폰에서 인증번호 확인후 기재하시면 됩니다. 

이후 내용 확인 및 공인인증서 저장할 매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 등록완료 창이 뜹니다.

이렇게 용도제한 공인인증서 발급을 마쳤습니다.  


그럼 이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하러 갑니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른 점은 전자거래범용 공인인증서를 체크하나만 다릅니다. 이후 진행은 모두 같아 앞서 한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4,400원 수수료가 붙으니 통장안에 액수가 있어야합니다.) 


이것으로 범용공인인증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핸드폰이 없는 분들 특히 신용불량자인 경우도 범용 공인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엔 아이핀 아이디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핀과 범용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개인정보조회가 가능하죠~!

감사합니다.


2017/08/06 - [각종발급] - △ 본인 명의 핸드폰 없을 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한국정보인증 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