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금융

SC제일은행 외화통장에서 달러로 출금하니, 이런 일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한지가 벌써 만 2년 3개월 정도 되어 갑니다. 애드센스 승인 받는다고 6개월 정도 소요하고 이후부터 지금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달 받는 구급(구글 급여)은 아니지만 그래도 12개월에 10번은 받습니다. 거의 10만원 정도 됩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오는 분이라면 제가 글 쓰는 걸 좋아하여 블로그를 운영하게 됐고, 조금의 수익이라도 생기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겨 왔습니다. 

암튼 오늘 SC제일은행에서 외화통장 개설하고 처음으로 출금하러 갔습니다. 외화통장 만들 때 만큼 뭔가 기대됩니다. 아참 요즘 환율이 높아져 외화통장이나 예금을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환테크 하실 경우에는 외화로 찾을 수 있는 통장이 있어야 하는데요. 제가 알기론 국민은행과 제일은행 정도가 외화로 출금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하나 만들긴 했는데 아직 그 통장도 출금을 하지 않았네요) SC제일은행 외화통장은 개설은 아래 내역 참고 바랍니다.

2018/02/12 - [경제이야기/금융] - sc제일은행 일반통장 하나 만들었어요.

2017/10/08 - [블로그] - 애드센스에 SC제일은행 외화통장을 등록하다~!

SC제일은행의 외화통장은  ATM에서 출금도 되지 않고 또한, 통장정리도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잔고나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어플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확인하거나 직접 창구를 찾아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 혹시나 싶어 ATM기에 넣어 통장정리를 해보니 안된다고 하네요. 


바로 창구 안으로 들어 섰습니다. 한산했습니다. 입장하면서 대기표 뽑으려고 하는 순간 창구 직원분이 어떻게 왔느냐고 하기에 출금하러 왔다고 하니 바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표정이 젊은 양반이 ATM에서 돈을 찾으면 될 걸 창구를 이용하나? 싶은 표정이었습니다. 바로 외화통장이라고 말씀 드리니 그때서야 '아~' 하시더라구요.



통장을 전달함과 동시에 원화로 찾지 않고 외화, 미화로 출금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더니 이것저것 알아보더니 출금 수수료가 있다고 합니다. 순간 출금하는데 수수료가 있다는 건 들어보지 못해서 출금하는데 수수료가 있냐?고 되물었습니다. 제일은행의 최대 장점은 해외에서 송금할 때 300불 이하는 송금수수료 없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그간 제일은행 외화통장을 아주 극찬을 했는데 출금을 할 때 수수료가 붙으면 그게 그거 아닌가 싶었습니다. (설마 다른 은행은 송금수수료 및 출금 수수료 다 받는건가?????ㅠㅠ)

창구 직원이 말씀 하시길 원화로 출금 할 경우에는 환율에 따라 적용하여 따로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으나, 미화로 출금할 경우에는 출금 수수료 1.5%가 붙는다고 합니다. ㅠㅠ 뭔가 당한 느낌이 싸했습니다. 원화로 해들릴까요? 미화로 해드릴까요? 다시 물어 미화로 해주세요. 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디 여행가시나봐요?'라고 물어 '네'라고 답했습니다. 

1분정도 지나니 계산서와 통장을 먼저 주셨습니다. 


미화 2,200불을 찾았는데요. 출금 수수료가 약 4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ㅠㅠ 좀 뭔가 억울했지만 뭐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하며 저를 달렸죠.


사실 몇가지 문의하고 싶었는데 제가 수수료가 왜 있냐? 원화는 없고 외화만 있는거냐? 그럼 수수료는 얼마냐 되는거냐? 소액도 붙는거냐? 등으로 좀 많이 물어봐서 미안해서 못 물어보겠더라구요. 점점 표정이 어두워지는게 보였습니다. 



암튼 중요한 건 SC제일은행에서 외화통장 개설하고 외화(미화,달러)로 출금할 경우에는 수수료 1.5%가 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여담이지만, 환전수수료 4만원 내고 630원 거스름돈을 받아야 하는데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좀 멀리와서 받으러 가야 하나 싶었는데 그래도 작은돈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생각에 다시 찾아가 거스름돈 주시지 않았다고 말씀 드리니 엄청 고마워 하더라구요. 마감할 때 돈이 맞지 않으면 일괄 다 전화해야 하고 또 제가 찾으러 가야 하는가 보더라구요. 얼굴 붉힐 뻔했었죠. 뒤에 있던 직원분도 웃으면서 고마운지 인사해 주시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수수료를 내려고 하니 좀 억울하네요. 역시 누구 말대로 시간과 돈은 생각했던것보다 더 쓰기 마련인가 봅니다. 이것으로 제일은행 외화통장에서 달러 출금한 후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참~ 이 외에 더 좋은 외화통장 있으시면 댓글로 추천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