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금융

△ 아이핀 발급 방법

반응형

아이핀 발급받기


지난 시간에는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에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아이핀 아이디 발급에 대해 알아볼게요. 최초 신용조회하려다 보니 아이핀 아이디가 필요 했고, 아이핀 아이디 만들려면 또 범용공인증서가 필요했죠. 사실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한 다른 이유는 신용정보조회 2차 인증 때문입니다. 신용조회하려면 아이핀으로 1차 인증하고, 2차인증으로 또 범용공인증서 하기 때문입니다. 이중 인증절차에 두번째 단계에 범용 공인인증서 인증을 한번 더 거쳐야 합니다. 간단하게 도표를 그려 봤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지난 주 범용 공인인증서 절차에 알아봤습니다. 사실 본인 명의의 핸드폰만 있다면 문제 될 게 없지만,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 없는 분들 타명의로 사용하는 분들 특히, 신용불량자는 공인인증 받는다는 게 쉽지 않아 본인 명의의 핸드폰 없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단계인 아이핀 아이디 발급에 대해 알아볼게요. 범용 공인인증서만 받으면 그 다음부터는 쉽습니다. 타 명의 핸드폰(신용불량자)으로 공인인증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08/07 - [각종발급] - △ 본인 명의의 핸드폰 없이 공인인증서(범용포함) 받기 - 우체국 편 (추천)

2017/08/06 - [각종발급] - △ 본인 명의 핸드폰 없을 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한국정보인증 편




다 왔습니다. 이제 마지막 '아이핀 발급 받기'


우선 네이버에 아이핀 발급 입력하시면 한국 '인터넷 진흥원 아이핀'으로 접속합니다. 



이후 우측 중간 쯤에 보시면 i-PIN 신규 발급이 있습니다. 클릭 후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 때와 마찬가지로 약관동의하시고 확인 입력해 주세요~!


이후 성명, 주민번호, 아이핀 ID, 비밀번호, 이메일 기재해주세요. 비밀번호의 경우 연속한 문자이거나 같은 문자를 반복사용하면 안됩니다. 기입 완료 하시면 확인 누릅니다.


이후 3가지 신원확인을 하게 됩니다. 휴대폰, 범용 공인인증서, 대면확인.

저희는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았기에 인증서 확인으로 진행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확인 되면 2차 인증을 합니다. 2차 인증은 간단하게 비밀번호로 설정합니다. 자신만이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로 입력합니다. 저도 매번 1차 비번은 기억하는데, 2차 비번은 기억이 잘 나지 않아 매번 다시 발급합니다만 아무튼 저희는 2차 비밀번호로 선정합니다.


이후 2차 비밀번호 설정한 후 확인 누릅니다. 


모두 완료 하시면 다음과 같이 발급기관, 아이디가 나타납니다.



이후 아이핀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에 확인해 봅니다. 바로 신용조회사이트 가셔도 확인 됩니다. ^^ 

이것으로 아이핀 아이디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만 발급 받으면 어려울 것 없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절차를 만들게 한 주범인 신용정보조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8/07 - [각종발급] - △ 본인 명의의 핸드폰 없이 공인인증서(범용포함) 받기 - 우체국 편 (추천)

2017/08/06 - [각종발급] - △ 본인 명의 핸드폰 없을 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한국정보인증 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