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원업무공유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이제 올해도 1달도 안남았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제 18년이 다가 온다는 말이죠. 새해가 됨에 따라 내년도 사업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말단 직원인 저는 각종 서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법인 인감증명서입니다. 저는 '민원24'로 통해 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될것이라 생각했습니다만, 인터넷 발급이 되지 않네요. 그 이유를 보니, 인감증명서가 무분별하게 프린트 되어 보안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만, 확실한 이유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유야 어떻게 됐든 저희는 발급에 대해 알아볼게요. 인터넷 발급 예약은 있으나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불가입니다. 


-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하기 앞서...


제일 먼저 인감증명서 발급받기 위해선 발급 장소를 확인해 보셔야겠죠? 법인인감증명서는 법원, 등기소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나 동사무소는 발급해주는 곳도 있으나 발급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지역의 발급 가능여부를 확인해 보시고 찾아 가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무인발급기는 제가 일전에 포스팅 한게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2017/10/25 - [TIP] - 무인발급기 위치 (동사무소에만 있는 게 아니예요~)

다만, 자신의 지역 한번 더 확인하세요. 저희 동네는 무인발급기가 있는데 인감증명서 발급은 안되네요~ ㅠㅠ 꼭, 한번 더 점검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 법인 인감증명서 무인 발급기로 발행하자.


일전에 무인발급기를 몇 번 사용한 적이 있어서요. 큰 어려움 없이 진행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통합 무인 발급기가 있습니다. 제가 발급 받는 중에 한장 찍었습니다. 

무인 발급기

제일 먼저 수수료(돈)을 투입하시면 됩니다. 5만원권도 인식을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10,000원짜리 투입하면 증명서 발급하고 난 후 거스름돈 주네요~

무인 발급기 돈 투입

증명서는 1통당 1,000원입니다. 종류로는 법인인감, 부동산등기, 법인등기..등 해당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진 참고 바랍니다. 저희는 법인인감으로 진행합니다. 법인 인감을 터치합니다.

무인 발급기 법인인감

터치하면 '인감매체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라는 메세지 창이 뜹니다. 그럼 저희는 'RF인감카드'로 진행합니다. 회사에서 카드로 발급해 둔 걸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터치하여 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감매체

이후 'RF인감카드'를 아래 사진처럼 인식센서에 가져다 됩니다. 갖다대면 모니터에서 카드 인식함과 동시에 비밀번호 입력하라는 창으로 변경됩니다.  

RF인감카드

그럼 RF인감카드 비밀번호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다음 버튼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RF인감카드 비밀번호

그럼 법인 법원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인감 발급하면 문자서비스 무료로 받으라고 하네요. 그냥 확인합니다. 그럼 다음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인감증명서의 대한 정보가 팝업됩니다. 먼저 명칭, 제출자 등 자신의 회사명과 대표자 이름이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증명서종류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체크해 주시면됩니다. 저는 5통으로 진행했습니다. 수수료는 5,000 원. 이후 '발급' 터치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정보

회사에 비용 청구해야하니 영수증을 출력합니다. '예'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영수증 출력

출력중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기계가 프린트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10초 정도 기다리시며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아래 큰 출력구(서류나오는 곳)에서 이렇게 나오네요. 오~ 좋은 세상입니다. 법인 인감증명서가 먼저 발급되고, 영수증이 다음으로 출력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나오네요~ 참 무인 발급기 깔끔하게 일처리하죠?

영수증 출력

이것이 다입니다. ^^

무인발급기로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