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실무

울타리 접지 시공(ft 2종 접지선은 이상이 없었구나)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 전기정기검사를 맡았는데 2종 접지선이 규격보다 작고, 울타리는 반절 정도 날아가서 불합격 되었습니다.


결국 그 요인을 제거하고자 오늘 시공을 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2종 접지선은 35[SQ]로 잘 설치 되어 있더라구요. 아래 접속반에서 확인 했을 땐 25SQ인줄 알았는데 올라와서 보니 제대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아직 제가 용량별 접지선 굵기 선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접지선의 굵기는 변압기 용량에서에서 2차측 1상에 걸리는 전류를 구합니다. 여기 공장 변압기는 350[KVA] 따라서 350,000/(루트3X380) = 531.914[A]가 나옵니다. 그럼 여기에 0.0496 In을 하시면 0.0496 x 531.914=26.38입니다. 결국 그 굵기 위에는 전선규격인 35[SQ]를 시공하면 됩니다. 그런데 저희는 25스퀘어로 설치 되어 있는줄 알았네요. 



저는 뭐 그냥 잘못 설치가 되었나 싶어 다시 시공할려고  저압반 큰 부하가 걸린 배선용차단기와 메인차단기 MCCB를 내린 후 ASS 개방했습니다. 그럼 특유의 변압기 우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혹시나 싶어 계량기 보니 계량기 전원도 꺼져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작업을 하면 만에 하나에 사고가 날 것 같아 안전에 안전인지라 COS를 제꼈습니다. 한전 책임분계점을 열어달라고 할까 했는데 워낙 시간이 없이 바로 작업을 하게 되어서 제가 COS 열고 작업을 했죠.


2종 접지선을 교체하려고 잡는 순간 '어? 굵기가 35sq랑 비슷하다'란 생각이 들었죠. 가지고 올라온 접지선을 되어보니 거의 비슷하더라구요. 


혹시나 싶어 전선을 잘 살펴 봤는데요. 워낙 오래 되어서 발해서 잘 보이지 않는데 간신히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아이고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일단 다시 원상복귀 해놓고....


요즘 일이 없어서 공장에 생산하는 건 없는데요. 그래도 직원분 나와 있어 에어컨이라도 빨리 틀 수 있도록 전원을 살려드렸습니다. 이후 울타리 접지를 보니 여기저기 잘려 있어 터미널로 연결하여 접지 시공을 했습니다. 


제가 울타리 접지는 처음 해봐서 접지를 삥 둘러서 했는데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원래는 2종 접지할려고 사온 접지선인데 울타리 접지에 사용했고 아주 살짝 모잘랐는데 이리저리 맞추다 보니 그래도 어느정도 맞네요. 다음주에 재검사인데 불합격 나오는 건 아니겠죠"?

이것으로 접지공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공사하고 나면 항상 공구를 놓고 와서 잃어버리는 경우와 ASS 열어 놓고 와서 물먹어 작동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꼭 다시 한번 확인한 후 내려가세요. 저도 변압기 밑 철망에 가위 놓고 와서 다시 올라가서 가지고 왔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