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경매

나만의 중고차 시세조회하는 방법 3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부터 차에서 여러가지 아픈? 증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 차는 SM3 뉴 제너레이션 07년식입니다. 13년 150,000km 조금 넘었습니다. 사람이나 차나 세월을 거스를순 없는 것 같아요. 얼마전 미션오일, 점화플러그, 챔버까지 교체했지만, 연식과 킬로수가 나가다보니 소모품 교체가 계속 늘어 날 듯 합니다. 머플러 고정 걸쇠도 몇개 떨어져 나가 힘겹게 버티고 있고, 어디에 금이 갔는지 소리가 좀 요상합니다. 좌측에 멈치?는 교체했는데 우측도 교체할 때가 됐다고 하네요. 백뇌장도 양쪽 다오고....ㅜㅜ 


그럼에도 참 좋은 차라는걸 여전히 느낍니다. 13년이 넘었는데 핸들 떨림도 없고, 주행 상태 양호하고, 잔고장은 없어요. 오래 타다보니 부속품 특히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에 교체주기가 된 것 같아요. 부싱이라고 하나요? 원래 판금도 꽤 좋은데 오래전에 좀 심하게 기스가 난곳은 이제 슬슬 녹이 올라오더라구요. 신기한건 국산차는 녹이 나면 곰팡이 피듯 녹이 나는데 이건 그 기스나거나 좀 파손 된데에서 녹이 날뿐 더 퍼지지 않네요. (아래사진은 글과 상관없는 이미지입니다.)


암튼 이런 상황인데 아무래도 주변에서 차를 좀 교체하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좀 보고 있습니다. 당연히 중고차를 보고 있고, 여기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니 결국 경매더라구요. 제가 직접 알아보고 사려고 하는데 중고차 구매 횟수가 좀 있다보니 요령은 좀 생긴것 같구요. 부족한 건 갓튜브로 추가하면 될 것 같아요. 경매차 보러갈 때 체크리스트 만들 예정입니다. 


오늘은 저만의 중고자동차 시세 확인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눌게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1. 보배드림

중고차 시세가 정확히 맞는 건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을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보배드림입니다. 유명하죠? 클릭 몇번으로 중고차 시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배드림을 검색하시거나 보배드림 사이트에 직접 접속 바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보이시죠? 상단 중간에 보시면 '중고차시세'라는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이후 원하시는 제조사, 모델, 세부모델, 등급순으로 분류를 하시면 아래와 같이 연도별 등급별 중고차 시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하단으로 내리시면 딜러분들이 올린 중고차도 확인해 볼 수 있죠? 


물론 이 중고시세도 다를 수 있고, 차에 컨디션이나 여러가지 옵션, 사고, 킬로수, 승계과정이 있었다고 하면 가격이 달라지겠죠?


저는 이렇게 한번정도 확인해 보는 편입니다. ^^ 여러가지 확인작업을 해보는게 좋고 대충 어느정도 가격되인지만 확인합니다. 


2. SK엔카

사실 SK엔카는 보배드림처럼 중고차시세가 얼마다라는 시세표를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워낙 많은 차종이 등록이 되어 있어 구매하고자 하는 차종이나 연식의 범위를 세분화하여 보면 가격대 확인이 잘 됩니다. 제가 요즘에 제일 많이 보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그냥 중고차 살까 싶은 생각도 들 때가 많습니다. 

SK엔카도 검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SK엔카 검색하시거나 SK엔카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하단과 같은 메인페이가 나타납니다. 그쵸? 


엔카에서 내차 찾기를 통해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보배드림과 비슷합니다. ^^  제조사, 모델, 세부 보델순으로 골라서 검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사진 좌측 카테고리를 통해 연식, 주행거리, 가격 등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는 분류 카테고리가 있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에 자동차 사진을 보면, 사진우대, 우대등록, 일반등록이 있는데요.  일반등록에 있는 차량 가격을 보고 대충 얼마정도에 가격이 나가겠구나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상위 검색된 내용은 sk엔카 유료등록으로 된 것이니 좋은 차이면 굳이 유료회원까지 할 필요 없겠죠.(제 개인적인 생각 ^^)


어렵지 않죠??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제가 제일 많이 즐겨 보는 사트입니다.  제일 믿음직한 중고차 사이트가 아닐까요? 적어도 터무니 없는 허위매물은 없잖아요. 네이버에 검색하면 이건 무슨 사기나라입니다. 대놓고 사기치니 원... 


3. AJ셀카옥션

이건 최근에 안 사실이구요. 유튜브채널 '헤이맨'이란 분께서 올려주신 영상인데요. 저도 구독자입니다. ^^ 이번에 저도 경매로 차를 사고 싶어서 경매로 알아보고 있는데요. 사실 경매 가격과 중고차 시세와의 갭이 많이 나거든요. 그렇다고 보면 도매업 하는 분들이 경매로 사가는 구매는 어떨까 굉장히 궁금했는데요. 여기서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엔카하고 AJ셀카 이렇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하는 거라 좀 헷갈렸는데요. 지금은 금방 찾아 들어갑니다. AJ셀카옥션을 검색하시거나 집적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하단과 깉아 메인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스크롤을 내려 '낙찰시세'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보배드림, SK엔카에서 했던 방식의 조회를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그럼 원하는 시는 제조나, 차급, 대표차종, 세부모델, 세부그레이드, 미션선택, 연료, 연식을 놓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좋은 점은 경매낙찰된 차량의 평균시세도 알고 그 하단에는 세부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좋쵸? 저처럼 경매로 차량을 구입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괜찮은 정보 인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중고매매상사를 방문해서 발품을 팔고 할 텐데 이 정도면 책상에서만 얻는 정보치고 좋습니다. 

싸고 좋은 차는 없다고 하는데요. 아닙니다. 싸고 좋은 차는 있습니다. 무슨 이 말이 엄청 일리가 있는 말이냐고 할정도로 맹신하는데요.

차량구매하는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직거래냐, 중고상 매매냐, 경매 매매냐에 따라 나뉩니다. 또한, 자신의 차량 쓰임새나 상황, 여건, 그리고 자동차에 컨디션 등을 잘 감안해서 산다면 적어도 비싸게 사진 않을 거라 믿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예전에 회사에서 퇴사하고 몇개월동안 차가 필요했습니다.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경차 수동을 구매했는데요. 그 당시 100만원 주고 샀는데 90만원 주고 팔았습니다. 100만원 주고 살 때도 사실 5만원 주시더라구요. 결국 몇개월동안 제가 차에 돈을 쓴 건 5만원이 답니다. 저도 100만원에 내놨는데 하도 10만원만 빼달라고 해서 빼주었죠. 이외에도 많습니다. 


요즘엔 자동차 시장이 많이 얼어붙었어요. 코로나 여타도 있고, 워낙 경기도 어려워서 신차 가격도 막 빼주고 있습니다., 중고차 딜러 분들은 오히려 사온 차를 그 가격이라도 받기 위해 경매에 내는 분도 계신다고 합니다. 올 가을이나 내년에는 더 심할 수 있다고 하니 잘 준비해서 이럴때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선 만발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겠죠?


지금까지 저만의 중고차 시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엔 경매 자동차 보러가요. 이건 영상으로 준비해야하나?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