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건별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2018/05/31 - [경제이야기/일반] - 홈택스로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건별발급
사실 전 건별발급 은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일단 엑셀로 저장해 두면 숫자 몇개만 고치면 매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일괄발행 해야 할 계산서가 매달 100개 정도 되기에 일일이 입력하기 힘듭니다. 날짜와 발행일자 정도만 바꾸면 되기에 당연히 일괄발급을 통해 계산서를 발행합니다. 또한 홈택스에서 계산서 발행여부도 확인 할 수 있지만 엑셀로 하면 나름 홈택스에 접속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정리가 되기에 엑셀로 일괄발행을 사용합니다. 장점이 이리 많으니 일괄발급을 사용해야겠죠.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일괄발급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시며 아래와 같은 메인 페이지를 접속합니다. 그럼 좌측에 있는 '조회/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전자계산서 발급에 관한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발급' → '일괄발급'을 클릭하여 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에 대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입하시 분은 로그인 하시면 되고, 없으신 분은 우측에 공인인증서 등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도 잠깐 볼게요. 클릭해 주세요
사업자 등록번호 넣고 '등록하기'를 클릭 한 다음 '공인인증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창이 뜨면 해당 공인인증서 클릭 후 비밀번호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후 다시 로그인 하는 페이지로 이동해 공인인증서를 통해 아래 사진처럼 로그인 하기 바립니다.
그럼 '전자세금계산서 일괄 작성'이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른 건 건들지 않으셔도 되요. 저희는 액셀파일로 등록 하기에 우측 상단에 보면, '일괄작성 양식내리기'라는 탭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일괄로 기입하여 한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파일을 받으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소 복잡해 보일 수 도 있는데 제가 설명하는 부분만 입력하시면 최소한의 정보는 모두 기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금부터 알아보죠.
전자계산서의 종류는 거의 대부분 '일반'이죠. 일반인 경우 '01', 영세율일 경우 '02'. 가끔 영세로 발행해 달라는 곳도 있긴 한데 저희 회사는 99.99% 일반 입니다. 작성일자는 작성한 날짜 연도 포함해 기입해주세요. 6자리로 기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급자 사업자 번호 10자리 입력해주세요. 이후 공급자상호, 대표자 성명,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을 입력해주세요. 회사 사업자등록증에 다 나와있는 정보입니다.
공급자 이메일까지 입력하면 일단 공급자가 정보는 모두 입력된 상태입니다. 이후 똑같이 공급받는자 사업자등록번호 10자리, 상호, 대표자 성명, 사업장주소, 업태, 종목을 입력해 줍니다. 간혹 관공서나 공공기관에 경우 업태와 종목이 없는 곳이 있습니다. 그럴 땐 그냥 빈칸으로 남겨 두시면 됩니다.
공급받는 이메일1에 입력하시고 공급가액(부가세 별도), 세액, 일자1을 입력해주세요. 저희는 일자1은 작성일자와 동일하게 해 줍니다.(물론 공급받는자나 회사 내규대로 하셔도 됩니다) 품목1은 '검사료', '품목이름'은 기입하시면 되겠죠? 이후 공급가액1, 세액1은 앞에서 입력한 공급가액과 세액을 동일하게 써주세요. 오기입을 방지코자하는 것 같아요 ^^
이후 우측으로 쭉보면 추가로 기입할 사항이 있는데 저희는 필요 없어 입력하지 않습니다.
엑셀 우측으로 계속 옮기다보면 영수, 청구가 나옵니다. 저희는 '청구'하기에 '02'로 기입하면 엑셀에 기입할 사항은 모두 완료됩니다. 이후 반드시 저장을 해야 하고 저장해둔 위치도 파악해 둬야겠죠?
홈택스 홈페이지로 돌아와서 파일선택을 클릭 한 후, 엑셀파일 저정한 곳에가서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그럼 파일명이 아래 사진처럼 자동 기입이 됩니다.
이후 '엑셀파일 변환하기'를 클릭하시면 하단에 엑셀에 기입된 내용이 일부가 업로드 됩니다. 아래처럼 승인번호를 제외한 작성일자. 사업자등록번호, 상호/성명, 합계금액(공급가액, 새액 포함)이 표기됩니다.
이후 '일괄발급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총 건수와 합계금액이 표기됩니다. 또한 삭제 불가하다는 내용도 팝업 내용에 표기됩니다. 일괄발급이 한번에 30건씩 가능하기에 한 파일에 30개씩 해놓으면 번거로움을 좀 줄이겠죠?
확인을 클릭한 후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하면 홈택스에 계산서가 발행됩니다. 발행된 계산서는 홈텍스에서 확인 할 수 있고, 자신의 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승인번호에 승인된 번호가 생깁니다. 그래서 발급했는지 미발행했는지를 승인번호를 보고 확인하면 됩니다. 어려운것 없죠???
저희는 엑셀 파일을 아래 처럼 30개씩 저장해 놓고 일괄 발행합니다. 제가 매달 수정하는 곳은 일자, 작성일자, 품목 정도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일괄발행만 거의 진행하고 있지 1건이라도 엑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저도 회계업무를 주가 아니라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좀 아쉽네요. 일단 몇번 해보면 계산서 발행은 어렵지 않다는걸 알게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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