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채무 소각 및 감면 결과가 안와서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전화하니... 기다리라네요....

반응형

제가 채무소각 신청을 한지가 4개월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10월 22일부터 결과가 통보한다는 소리를 듣고 계속 기다리다가 참지 못하고 중간에 한번 문의했는데요. 아직 외부채권의 심사가 완료 되지 않았다는 이유 때문에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전달 받았습니다.

이후 온크레딧에 들어가보면 국민행복기금 포함 모든 항목이 심사완료가 되어 있고, 제 블로그 채권 소각 관련한 포스팅 댓글을 보더라도 결과를 받은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12월 12일입니다. 혹시나 싶어 자산관리공사에 전화해 봤습니다. 이번엔 서민금융지원센터가 아닌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문의해 봤습니다.



일단 상담원하고 간단한 정보 확인 후 여러가지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결국은 얼마나 감면되는지는 '기달려주세요.' 네요. ㅠㅠ 

상담원 말씀하시길 완전 채무 탕감은 어렵다고 합니다. 채무 금액을 감면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내용은 한참 전에 들은 내용이죠. 감면율이 어떻게 되고, 일시불 상환에 대한 내용도 당연히 없겠죠~ 이런 내용이 궁금해서 전화한건데. 결국 그냥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 번과 동일하게 순차적으로 전화를 드릴 예정이라고 답변할 뿐입니다.

외부채권도 심사완료가 되어 있긴 한데 1건이 아직 구체적인 회신을 주지 않았다고 하는데 제가 온크레딧에 모든 건수 회신완료 되어 있다고 하니 뭔가 저나 상담원이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는 건 상담원이 한국자산관리공사 담당자에 빠른 시일안에 결과를 전달해 달라고 요청해 놓겠다고 합니다.  

이게 다입니다. ㅠㅠ

한편, 채권 소각관련하여 제가 블로그 포스팅 외에는 제 가까운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들에게 일체 이야기 하지 않았는데 얼마전 친구 아버지께서도 장기연체자라는 소리를 듣고 이것 저것 물어보니 면제 받으실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신청해 보라고 하면서 제 블로그 주소 가르쳐 드렸네요.  내년에 2월까지 연장됐다고 히니, 다행이라면서 올해가기전에 신청하신다고 합니다. 주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으니 혹시 다른 친구들도 있는가 싶어서 이번 연말 모임 때 채권소각관련하여 이야기 한번 해야 겠네요. 다만, 연말전에 제가 완료 됐다면 다른 주변분들에게 좀 더 확실함을 알려 줄 수 있었는데 좀 아쉽네요. 

아 친구 아버지 채무를 다 아시냐고 물어보니 IMF때 진 채무라고 합니다. 큰 덩어리는 기억이 나는데 작은 것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제일 중요한 자신의 채무를 정확히 아는건데요. 사실 온라인 신용정보 업체(크레딧포x, 온x레딧, 나이x지키미...등)로 알아봐도 채권기관과 신용정보 기관과 계약된 관계가 아니면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법원 사건기록을 찾아봐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죠. 따라서 추후 한국자산관리공사에 가서 '부채 확인서'를 발급 받을 예정입니다. 저도 직접해보지 않았는데 한국 자산관리공사에서 부채확인서를 뗘보면 다 나온다고 하네요. 뭐뭐 준비해야하는지 알려 달라고 하네요. 추후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뭔가 일이 굉장히 많아지는 느낌인데요. 누군가 돕는다는 건 좋은 일이 괜찮습니다. 그런데 마음 한편으론 약간 싸한게.... 다른 사람들은(채무소각 및 채무감면이) 다 되고 저만 안되는 상황이 벌어지진 않을까 걱정이 되긴 하네요. 꼭 영화에서나 드라마에서 뭔가 다 해주고 결국 본인이 죽거나 부상을 입죠. ㅠㅠ

암튼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결과를 기다리고 계실텐데요. 어쩔수 없이 기달려야 하는가 봅니다. 저는 뭐 기다리는게 익숙하긴 한데 이 기다림이 작년에 이어 내년까지 간다는게 좀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죠. 우리 모두 힘내요 ^^


그리고 채권소각관련하여 오시는 분들중에 제 게시판 우측에 '경제이야기' > '신용관련' 발급 방법도 다 나와 있구요. 포스팅에 댓글 보면 궁금하신점은 어느정도 해소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궁근하시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다시면 됩니다. 저 말고도 여기 이미 감면 받은 선배님들 계시니 댓글 달아 주신답니다. 감사합니다. 


2018/10/17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온크레딧 채권 소각 신청 결과는 10월 22일부터...

2018/07/06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총정리]온크레딧 채권 채무 소각 신청하는 방법

2018/08/30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채권소각] 장기소액연체자 채무조정 접수기간 6개월 연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