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무제한 지게차 자격증 취득하기(지게차 운전기능사) - 필기편

반응형

지게차 자격증 취득하기!~  무제한 '지게차운전기능사' 취득하기!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저는 오래전에 취득했는데 제 친구 중 한 명이 지게차운전기능사 준비 한단 소리에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또 몇달 전 뉴스를 보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많이 취득한 자격증은 무엇인지 아시나요?

1위가 컴퓨터활용능력 2급, 2위가 '지게차운전기능사'랍니다.(줏어 들었습니다) 전 1위는 그렇다 쳤는데, 2위가 지게차 자격증이란 사실에 조금 놀랐습니다. 의외죠? 그러고보니 전 둘 다 갖고 있네요. 저에게 한해서는 일리가 있는 것 같네요 ^^

자~ 먼저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에 대해 알아 볼게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두 번의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큐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시험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같은 경우 상공회의소의 컴활 시험처럼 상시 시험처럼 진행하기에 자격증 취득 시기를 자신의 일정에 맞춰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상시시험'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넷 홈페이지 : http://www.q-net.or.kr/

상시시험 중 필기시험은 매 주 1회 실시되며, 시험은 대부분 각 지역 산업인력공단 상설시험장에서 CBT로 이뤄집니다. 시험 접수는 시험일 1~2주 전에 접수되며, 합격은 시험 종료 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시험 보실 땐 신분증하고 수험표 지참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필기 접수는 큐넷 홈페이지 또는 한국기술자격검정원(http://t.q-net.or.kr)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필기 시험비용은 11,900원 입니다.

지게차자격증 취득방법은 크게 둘로 나뉩니다. 그 기준은 혼자서 지게차 운전 연습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전기 지게차도 상관 없으며, 지게차를 운전을 전혀 하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건 혼자 연습 할 수 있는 여건(지게차 운전 가능과 연습 시간)이 확보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혹시 지게차 운전을 해 볼 기회가 없거나 여건이 확보 되지 않더라도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고용노동부 HRD-Net'입니다. 정부에서 실업자, 근로자 구별 없이 훈련비(교육비)를 지원해 주고 있기에 걱정할 필요 없어요. 국가에서 취업 관련 자격증 수강 시 일부 또는 전액 지원합니다. 관련된 사항은 아래 링크 확인해 보세요!



2017/08/29 - [스터디] - 지게차 자격증 취득 - 무경험 지게차 운전자일 경우<내일배움카드>



전기 운전기능사 시험


필기는 대부분 학원 보다는 독학으로 진행합니다. 다만,필기시험이 참 쉬우면서도 어려웠습니다. 문제은행식으로 나오기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본다고 하지만 여기서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가 지게차 외의 건설장비, 유압, 전기, 건설법규, 산업안전등에 대한 문제가 폭넓게 나온다는게 문제입니다. 따라서 필기공부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모든 문제를 다 암기하거나 풀려면 상당시간이 소요됩니다. 

우선 지게차에 관련된 문제는 기출문제를 통해 확실히 해야 합니다. 처음 풀 때는 어렵지만 회차가 더해 갈수록 반복 되는 문제가 보입니다. 그리고 약간 꼬아 놓은 문제도 보이구요. 문제은행식의 시험은 기출문제가 정답입니다. 

방금 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지게차 대한 공부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지게차 관련 외의 문제가 골칫거립니다. 읽어도 무슨 소린지 모릅니다. 다만 일단 처음에는 읽기만 합니다. 기억할려고 노력하지 말고 읽고 기억에서 흘려보냅니다. 기출 몇번 돌아가다보면 이제 용어가 눈에 들어오고 반복되는 문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런 문제는 따로 표기를 하거나 정리를 해두세요. 문제집의 요약이나 인터넷을 통해 해당 부분만 정리해 둡니다. 고득점은 아니더라도 커트라인을 무난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저도 약 2~3주 정도 필기 공부해서 취득했습니다. 물론 직장다니면서 문제집 사서 풀었습니다. 책 한권 다 못 푼 상태였지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필기 시험 합격율은 50%입니다. 결코 어려운 시험은 아닙니다.  

제가 포스팅 준비하면서 문제집 어느 출판사가 좋을까 찾아보니 '기분파'라는 책이 굉장히 괜찮네요. 또 이렇게 지게차 필기 책이 깔끔하게 나온 적이 있던가 싶네요.

책을 펴면 왼쪽은 설명, 오른쪽은 문제풀이 그래서 문제 풀고 다시 해설 보는 형식인데 꽤 괜찮네요. 이런식으로 반복 후 모의고사를 보니 기출문제는 저절로 반복이 되겠습니다. 사진속 문제집 내용의 사진 몇장 있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아래는 이 문제집의 출판사입니다. 후기도 있고, 필기 합격에 대한 내용 특히 실기 시험에 대한 동영상도 잘 나와있습니다. 실기 때 저도 이 유튜브를 퍼올 예정입니다. ^^

링크 걸어둘게요 참고하세요~!

기분파 에듀웨이 : http://cafe.naver.com/dings0


책 값이 12,600원이고, 검정비가 11,900원입니다. 책값 아낀다고 검정비 여러번 들이지 마시고, 책 사서 풀고 가세요. 정 책 사기 원치 않는 분들은 중고책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이렇게 하여 오늘은 필기에 대해 알아봤구요. 다음 시간에는 실기 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