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지게차 실기 시험 및 연습방법 - 3톤 이상

반응형

대망의 지게차 실기 시험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대부분 필기시험을 합격한 상태라 생각됩니다만, 전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분도 있을 테니, 필기내용과 다른 접근방법도 함께 링크 합니다. 아래 참고하세요.



2017/08/29 - [스터디] - 지게차 자격증 취득 - 무경험 지게차 운전자일 경우<내일배움카드>

2017/08/31 - [스터디] - 무제한 지게차 자격증 취득하기(지게차 운전기능사) - 필기편



이제부터 지게차 실기시험과 실기 연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 2년동안 실기 면제인건 아시죠? 그러나 실기 시험을 미룰 이유는 없습니다. 실기시험도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시험 접수 하시면 됩니다. 시험접수는 필기시험과 유사합니다. 큐넷이나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이젠 다 아시죠?^^)


실기 시험에 대해 파헤쳐 보자


실기장소는 대부분 산업인력공단에서 지정된 사설 업체에서 시험을 봅니다. 저는 자동차 운전면허와 지게차 시험을 같이 보던 중장비학원에서 실기시험 봤습니다. 그 당시 회사에서 지게차 자격증 취득하면 수당 준다는 말에 입사하자 마자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전 운전면허만 있었지 자동차 운전도 못했습니다. 지게차 운전 역시도 서툴렀습니다. 그런 저도 했으니 겁먹지 마세요. 면허 따시면 지게차 운전경력 쌓이다 보면 지게차 뿐만 아니라 운전도 정말 많이 늡니다. 특히 후진 및 주차가 그렇죠. ^^ 

실기 시험도 어렵지 않아요. 다만, 시험당일 도착하면 낯선 환경에 조금 당황합니다. 첫째 경유 지게차의 우렁찬 엔진소리를 듣고 약간 압도 당합니다. 둘째 바로 지게차 다니는 도로선(도로폭) 때문입니다. 지게차 다니는 라인이 너무 좁아 보이더라구요~! 그냥 봐도 너무 좁아 보이더라구요.

두가지 이유 때문에 그런지 입이 바짝 타고, 긴장 됩니다. 게다가 막상 시험 시작하면 의외로 많이 떨어지십니다. 

특히 경력 많으신 40~50대 분들이 떨어지는 걸 보게 놀랐습니다. 전 10명중 1~2명 정도 떨어질줄 알았는데 10명 중 5~6분 정돈 떨어지더라구요. 그 날이 유독 많은건지 몰라도 합격률이 반이 안나왔습니다.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 적응 됩니다. 엔진소리는 좀 지나면 익숙해집니다. 라인은 지게차 딱 타는 순간 '어? 도로폭이 그렇게 작지 않네!', '아..넉넉하구나'란 느낌입니다. 지게차에서 보는 것과 시험장 밖에서 보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긴장만 하지 않으면 충분히 합격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말씀 드리면, 실기 완주하고 붙었는지 떨어졌는지 불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약 장내 코스를 완주했다면 무조건 합격입니다. 거의 대부분 중간에 시험관이 호루라기를 불어 실격처리 되어 지게차에 내리게 되는데 중간에 내리지 않고 완주하면 무조건 합격이라 보셔도 됩니다. 그러니 저흰 무조건 꼭 완주해야겠죠? 그럼 실기 연습하러 가 보실까요?


지게차 실기 코스


지게차 실기 코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아래 사진은 지게차 전 단계에 따른 전, 후진 코스 입니다. 시간 제한은 4분입니다 


위에 있는 사진 좌측을 보시면, 주차구역이라고 표기된 곳에서 실기시험이 시작됩니다.(제가 본 시험장은 주차구역이 따로 없었습니다. 출발선 선 밖에서 시작했습니다.) 지게차에 올라가시면 제일 먼저 안전벨트, 사이드 내리는 거 잊지 마세요. 

전방(좌측 아래) 에 타이어가 실린 파레트가 드럼통 위에 올려져 있습니다. 드럼통에 접근해 타이어 실린 파레트를 뜹니다. 이후 후진하면서 지게발 적정위치로 내린후 충분히 후진합니다.(파레트가 미끄러지지 않도로 주의하세요) 이후 4번, 5번, 6번, 7번을전진으로 통과 합니다. 이때 전진할 때는 도로선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특히 출발선에서 벗어날 때와 5,6번 때 주의하세요) 8번에 도착하시면 가지고 온 파레트를 빈 파레트에 올립니다. 올리실 때는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올립니다.  이후 파레트를 놓고 뒤로 후진합니다. 라인 뒤로 후진 후 지게발을 땅 위에 안착시킵니다. 이후 다시 지게발 들어 타이어가 실린 파레트만 뜹니다. 이후 후진으로 11번, 12번, 13번까지 진행합니다. 이후 처음 드럼통 있던 도로로 진입합니다. 출발선까지는 넘어가지 마시고, 충분히 후진 한후 파레트 올릴 공간 확보되면 파레트를 드럼통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후 후진합니다. 당연히 파레트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완전히 파레트에서 멀어진 상태에서는 지게발이 땅에 닿지 앟게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출발선 밖으로 나온 다음 지게발 땅위에 안착시키면 됩니다. 이후 사이트드, 걸고 안전벨트 풀고 나오면 합격입니다. 

잘 모르시겠죠?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동영상을 괜찮은 것 여러개 올려 볼게요. 부족하신 분은 해당 유튜브 채널로 이동하셔서 더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세 실기 동영상1, 2편은 처음이시분들이 참고 하시구요. 나머지 3개의 실기 동영상은 추가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2편은 각각 8 ~10분 정도구여 3개는 각각 2~3분 밖에 안되는 동영상이기에 부담 없으실 겁니다. 

상세 동영상 1

상세 동영상 2

실기 동영상1

실기 동영상 2

유튜브에 '지게차 실기', '지게차 실기 공식'치면 쫙!~ 나옵니다. 좋은 동영상 많습니다. 또한 팁이 될만한 동영상도 많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부족한 부분 검색 몇번 하면 나옵니다. 공터에서 또는 공장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면서 연습하면 됩니다. 저도 동영상 보면서 연습했습니다. 다만 지게발 위험하오니 사람이 없거나 안전이 확보된 공간에서 하세요)

제가 마지막에 당부 드리고 싶은 말은 '천천히 하세요. 그냥 초보처럼 하세요' 그게 제일 좋아요. 사실 시험장 가보면 아시겠지만 실질적으로 지게차 운전했던 사람들은 지게발 올리는 순간 저 사람 얼마나 했는지 다 알아요. 그럼 그 뒤에 분도 초보티를 내지 않으려고 하던 대로 하는 분들 많습니다. 회사에서 지게차 운전하듯이 하세요. 저 역시도 '나도 그냥 하던대로 할까? 누가 저렇게 못해서 안하나?'란 생각이 들었었죠. '내 지겟밥이 얼만데' 하다가 떨어지는 분 많이 봤습니다. 못해서 실격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자만해서 떨어지는 걸 많이 봤어요. 떨어지시면 머쓱하신지 다른 사람들하고 이야기 하는 거 들리거든요 ^^ 저도 초보티 내고 싶지 않아요~! 또 우린 남자잖아요! 게다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기에 능숙하게 하던 대로 하고 싶습니다.. 근데 재밌는 게 정작 초보들이 다 완주 하더라구요! 정확히 말하자면 초보처럼 보인 분들이죠.

(허세는 잠시동안 상민이 형한테 양보하세요^^)

잘 타는 거 아는데 떨어지면 뭐합니까 제발 초보마음으로 천천히 하세요. 어느 분은 후카시(악셀레이터로 밟아 지게발을 빨리 올리는 행위)하는 분도 봤습니다. 4분을 다 쓸거란 마음로 타세요. 제가 시간 부족해서 떨어진분들은 여태껏 본 적 없습니다. 지게차 실기 시험은 실수의 원인은 긴장도 있지만,자만과 안일함이 더 큰거 같아요.

암튼 시험을 개운한 혹은 찝찝하게 완주 하셨더라도 합격이니, 이제 우리 회사에 가서도 나 무제한 지게차 자격증 있다고 자랑하시고 수당도 받아가시면 됩니다.. 또 그때부터 경험도 쌓이구요. 다음 포스팅은 면허증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진2 출처 : 기분파

사진3 출처 : 미운우리새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