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말씀 드렸다시피 it기술과 소프트웨어, 신사업이나 블루오션이라고 일컬어지는 것, 특히 1인 사업으로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고자 시작했습니다. 그 첫번째로 요즘 뜨고 있는 아니 뜬,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실 찾아보다 보니 클라우드 컴퓨팅도 재미있었고, 머신러닝, 딥러닝, 5G 등 완전 신세계네요. 정말 흥미롭습니다. 자꾸 뭔가 더 파고 싶은 충동이 일어납니다.

자자 오늘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저도 IT나 소프트웨어는 문외하지만 원래 선생님한테 듣는 것 보다 고만고만한 사람이 가르쳐 줄 때 이해가 더 쉽죠. 고수님께선 제가 잘못 설명하거나 보충해야 할 부분있으면 언제든 댓글 바랍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알게 된 시점은 구글에서 개최한 이세돌 9단과의 바둑대회였습니다. 저는 이때는 그냥 인공지능이라는 것말 알고 있었지 정확한 내용은 몰랐는데요. 알파고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한 인공지능이였으며 이 클라우드 컴퓨팅은 1200개의 중앙처리장치와 170여개의 그래픽 처리장치로 연결되어 초당 10만 가지의 수를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굉장하죠. 요즘 핫한 자율주행자동차도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이 있으며 5g의 상용화에 따라 무인자동차 시대가 머지 않았구나 싶습니다. 기술적인 것 이외의 사회, 제도적인 해결을 어떻게 나아갈것이냐라는 문제만 남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오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란 무엇일까? 하나의 자체 컴퓨터(수퍼컴퓨터)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 수많은 컴퓨터들을 이용하여 저장, 연산, 정보처리, 정보 생성 등의 업무를 하는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산형 시스템과 비슷하긴 합니다만, 그 차이점에 대해선 추후 이야기 나눌게요.

기업이라면 자체 데이터 센터(ex 수퍼컴퓨터 등)를 구축하여 정보를 제공했다면 이제는 그런 구축 없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같이 일반 사용자를 예를 든다면, 자신의 컴퓨터에 워드 프로세스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로 접속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서를 작성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 문서는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 있는 장치에 저장되기에 컴퓨터에는 남지 않게 되죠.. 또한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에 접속하여 클라우딩 컴퓨팅할 수 있는 프로그램만 있으면 언제어디서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왜 가끔 회사 erp를 사용하고 싶으면 회사에 출근해야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면 간단한 설치프로그램만 깔고 회사 전산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죠. 예전엔 회사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죠. 이외에도 흔히 볼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애플 클라우드와 에버노트가 그러합니다. 저도 에버노트를 사용하지만 클라우드 기능이 상당히 편해. 회사에서 작업하고 종료한 후 집에가서 작업하다만 시점부터 시작할 수 있다. 따로 저장장치 USB, 외장하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제가 전기기사를 직업으로 둬서 그런지 몰라도 자가 발전기와 자가 발전소를 빗대어 설명한 그림이 있어 올립니다.

출처 :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그림 보시면 전기가 예전에는 자가 발전을 하였다가 발전소를 건립하여 송전배전을통해 각 각 가정과 사무실 공장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와 같이 클라두으 컴퓨팅의 개념을 각 기업이나 회사에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면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는 계량기를 통해 전기량을 측정하여 전기요금이 부과되듯 개인과 기관도 이와 같이 사용량 만큼만 부과됩니다. 물론 가격은 상당히 저렴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것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