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 스토리/학점은행 소식

공학인증 워싱턴 어코드 등록에 대한 학점은행 결과 회신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며칠전에 학점은행 신문고에 문의한 미국기술사 시험과 공학사 인증제도인 워싱턴 어코드에 대한 답변을 들었습니다. 제가 질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래    -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공학인증제에 대한 문의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한국공학교욱인증원에서의 공학으로의 인정을 받을 수 없는건지 문의드립니다.

일반 대학의 경우 공과계열의 경우 대부분 이 공학인증인 워싱턴 어코드(공학 분야의 인증 시스템의 국제상호 인증제도) 협약으로 엔지니어의 자격의 국제적 통용성을 확보하는 협약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각 협약된 나라의 기준이 되는 공학인증을 마치면 협약된 나라에서 학위나 졸업장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국제기술사 시험이라든지, 국내 학위를 해외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학점은행 학위수여자로 국제기술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기술사에서의 학점은행의 학위는 인정되는 데 반해, 이 한국공학인증원에서는 학점은행의 내용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물론 평가는 이 한국공한교육인증원에서 평가하겠지만, 학점은행 수여자로써 적어도 저희는 학점은행 공학계열중 다만 인정되는 학과가 있는지, 또는 인정이 되지 않는다면 무슨 이유인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후 2주정도 소요되어 그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

xxx 님 글에 대한 답변 

===========================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신문고 담당자입니다.


학습자께서는 학점은행제 공학사 취득자로 국제기술사를 준비하시면서 학점은행제가 공학인증인 워싱턴 어코드에 등록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문의를 주셨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해당 공학인증 절차에 가입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해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자격요건 등을 문의하였습니다. 해당 기관의 연구원으로 부터 내용을 확인 한 바, 학교의 학과별로 일정 기간을 두어 인증절차가 진행되며 해당 기간에 해당 기관에서 이수한 사람들에게만 효력이 발휘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학습자의 요청에 의하여 학점은행제에서 해당 공학인증을 신청하게 되면 인증을 받은 이후에 해당 과정을 이수한 학습자들이 혜택을 받게 되므로 이미 학위를 취득하신 학습자의 경우에는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학점은행제는 졸업연한을 법적으로 제한하고 있지 않으므로 일정기간에 제한을 두어 해당 인증을 받을 경우에는 오히려 민원의 소지가 큰 것으로 확인되어 학습자께서 문의하신 학인증 절차의 진행은 불가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법적으로 고등교육법에 명시된 4년제 대학이나 2년제 전문대학과 동등한 학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바, 학습자께서 해외에 제도 관련된 내용의 영문레터 혹은 학위인증과 관련된 내용의 서류가 필요하다면 별도로 문의해 주시면 필요한 내용을 검토하여 적극 지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습자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안녕하세요. 학점은행 신문고에 문의하신 글에 대한 답변입니다.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이며 문의에 대해 회신 처리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04520)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4 (무교동 77번지) Tel : 1600-0400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대표자명 : 윤여각 / 사업자등록번호 107-82-12593

Copyright (c) NILE. ALL RIGHTS RESRERVED.


화면을 캡처하여 올릴까 했으나, 애매했습니다. 아래나 윗부분이 짤리네요. 원문 그대로 복사했습니다.


지난 번 미국기술사에 경우 학점은행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말씀 드렸으나, 미국기술사 시험을 주관하는 국내 기술사 협회에 문의해 보니 시험에 응시는 가능하나 추후 해당 주에 자격등록이 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결국은 직접 해보기전에는 모르는 것이라는 것이고 될수도 있고, 전혀 될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고 해도 그게 모든 주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는 이야기네요.

그럼에도 마지막 글귀에 희망을 보았습니다. '학습자께서 해외에 제도 관련된 내용의 영문레터 혹은 학위인증과 관련된 내용의 서류가 필요하다면 별도로 문의해 주시면 필요한 내용을 검토하여 적극 지원' 

사실 영문레터나 추후 학적에 대한 지원부분이 과연 어떻게 해야할지 애매했었는데 조금은 마음이 편합니다. 미국기술사에 목숨거는 건 아니지만, 미국 이외에 호주 영주권에 경우 독립기술이민에 대해 한번 도전해 볼직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공학인증제도인 어코딩이 되지 않을경우 절차가 복잡하다고 했는데 그나마 학점은행에서 이 부분은 학점은행에 요청하여 진행해볼만할 것 같네요. 물론 좀 여러 장애가 있지만요.


이후 부분은 다시 업로드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공학사 인증제도 어코딩에 대한 학점은행에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캐나다의 경우 학점은행이 인정된다고 지난 번 포스팅에 말씀 드렸는데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졸업장이 교육부장관 명이라 더 나은 것 같아요. 학점은행이 조금씩 더 나아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