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 스토리/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학습설계1 학위수여요건 및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반응형

학습설계 1 학위요건


지난 시간에 학습자 등록과 전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학습자 등록도 나중에 해도 되고 전공 선택도 하다가 아니다 싶으면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늦지만 않는다면 상관없습니다. 기존에 들었던 전공에 대한 전공과목은 전과 할 경우 전공이 일반학점으로 되기에 큰 문제는 없답니다. 그런데 일반학점이 남을 정도로 하면 시간 돈을 낭비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 부분은 추후 다시 말씀드릴게요.


오늘은 학위에 대한 용어 및 학위 조건에 대해 먼저 말씀 드릴게요. 큰 틀이 잡혀야 합니다. 

학사학위, 전문학사?


학사 학위라 함은 4년 제 학사 학위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된다는 말입니다.

전문학사 학위라 함은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학사 학위와 동등학 학력이 인정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타전공 학위는 학사 학위 또는 전문학사 학위를 가지고 다른 과정에 해당되는 학위를 과정 말합니다. 이 타전공은 일단 해당 되지 않으니 제외합니다.

학위 수여 요건 

학위 수여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사 학위의 4년제에 경우

전공 60학점 + 일반학점 50학점 + 교양 30학점 = 총 14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학사학위의 2년제에 경우 

전공 45학점 + 일반학점 20학점 + 교양 15학점 = 총 80학점 이상 

이수해야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시죠? 

그럼 이제 학점을 어떻게 이수(채워야)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어려울 거 없습니다. 잘 따라오시거나 우리에게는 익명을 통한 댓글이 있으니 언제든 물어보세요. ^^

학점이 많이 필요한 학사학위로 이야기 할게요. 140학점중 제일 중요한게 바로 전공 학점입니다. 전공학점이라고 하면 60학점입니다. 이 60학점이 충족 되지 않으면 학위 수여 요건을 충족 못하겠죠? 그렇다고 전공 학점이 60학점을 넘어갈 경우는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그 전공학점은 일반학점으로 넘어가기에 전공 학점이 넘처도 상관없습니다.

전공학점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이야기 하면 전공 학점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입니다. 전공필수는 대개 6~8개 정도 됩니다. 전공선택은 수십가지의 과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전공필수'의 말처럼 해당전공에 해당 되는 필수과목이기에 꼭 들어야 하는 과목입니다. 만약 자신의 전공필수과목이 8개다. 그럼 그 전공에 해당하는 수업, 시험, 자격증을 통해 필수과목을 꼭 충당해야 합니다. 한 과목에 대부분 3학점이니 24학점은 전공필수가 되고, 나머지 60학점에서 24학점을 뺀 36학점이 전공선택이 됩니다.(다만 전공별로 다르오니 참고만 하세요)

24학점(전공필수)+36학점(전공선택)=60학점(전공과목)

전공에 해당되는 자격증은 모두 전공필수에 해당됩니다. 또한 독학사 2단계 기초과목에서 몇 과목도 이 전공필수에 해당되는 됩니다. (단, 독학사 시험과 수업이 같은 과목이수하면 겹치게 되므로 한 쪽만 인정되니 주의 하세요. 예를 들면 '마케팅 원론'이란 과목을 '평가인정학습과목'을 통해 수업을 듣고, 또 독학사 시험을 봐서 '마케팅 원론' 붙었다면 두 과정 모두 인정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한 과정만 인정해줍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전공으로 속한 자격증은 모두 전공필수에 해당되므로 자격증에 해당되는 학점을 제외시키고 나머지 학점은 전공필수 중 선택하여 수업에 들으시면 됩니다. 자격증으로 전공필수 10학점 채웠다면 전공필수과목이 총 8과목(24학점)이라면 그 자격증 점수를 뺀 14학점만 채우면 됩니다. 과목당 3학점이니 전공필수 5과목(15학점)을 채우시면됩니다. 남는 1학점은 일반학점이든 전공선택으로 가게 됩니다. 다만 중요한게 전공필수 8과목중 5과목만 이수하면 된다는거죠 (자격증은 과목 중복이 없습니다. 따라서 8과목중에 원하시는 것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예를 들어 볼게요. 경영학과 말고, 컴퓨터 공학 전공을  한번해보죠.


이런사례도 있어요 ^^(아마 대부분 이렇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대부분 학점을 자격증을 충당하려고 합니다. 왜? 돈도 절약 시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전공자격증 2개를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전공에 대한 자격증만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보처리기사 20학점(전공필수)+전자계산기기사 20학점(전공필수)=40학점(임의로 자격증 선정)

전공필수만 40학점이죠. 나머지 부족한 20학점입니다. 위에 사진 보시면 컴퓨터공학은 전공필수가 7, 전공선택 47과목이네요. 이미 40학점을 이수했는데 자격증은 전공필수에 해당됩니다. 또한 전공선택에 속하기도 하죠. 따라서 온라인 수업을 통해 전공선택이든 전공필수든 제한없이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미 전공필수 학점 21학점을 충족했습니다. 그런데 경제적으로 접근하시는 분들은 전공에 해당되는 과목을 독학사로 진행해도 됩니다. (아까 말씀 드린바와 같이 자격증은 전공필수라곤 하나 모두 골고루 해당된다고 해서 그 어떤 과목에 속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단 온라인 수업과 독학사를 같이 병행할 시 중복 되지 않도록만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물론 자신 있는 분들은 전공필수를 다 독학사 시험으로 봐도 되요. 남으면 어떻게? 일반 학점으로 보내면 되기 때문이죠. 

전공 학점이 남는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교양도 마찬가지로 최소 30학점 이수해야 합니다. 교양 같은 경우에는 독학사 시험 또는 수업으로 충당하게 됩니다. 다만, 온라인 수업(평가인정학습과목 or 시간제수업)을 18학점 이상은 꼭 들어야 합니다. ^^

사실 저도 혼자 준비할 때 '이거 아니면 어떻하지?'란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야 하잖아요. 돌다리를 두들기는 방법도 포스팅하겠습니다. 도통 모르시겠거나 급하시분은 익명댓글이라도 남기세요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