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황금연휴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아직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 되지 않았지만 연휴에 날씨도 좋아서 나들이 가기 참 좋죠? 그럼에도 여전히 불안합니다. ㅠㅠ
요즘 언택트라고 하여 비대면채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늘고 특히 비즈니스에도 그런 분위기는 많이 감지 되고 있는데요. 저도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데 그 중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어떤가 이것 저것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며칠전에는 zoom을 설치하고 사용해 봤습니다.
2020/05/01 - [IT이야기] - zoom pc 다운로드 - 줌
몇번 사용해 봤는데요. 괜찮습니다. 아직 얼마 되지 않았지만, 줌과 구글 미트에 비교에 대해선 미트 소개 후 확인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먼저 스크를을 내려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미트(google meet)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구글 미트는 다운로드 받을 필요도 없고, 설치할 것도 없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복잡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더라구요.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구글 미트(google meet)의 특징을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저처럼 헤매지 않아요. 이 구글 미트는 주체자(서버)가 G suite이라는 관리자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계정을 가진 사람이 회의를 개설할 수 있고, 시청자는 해당 회의를 만든 주체에게 회의 코드 번호 혹은 핀번호, 또는 문자를 받아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체자는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시청자(청취자)는 단지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됩니다. 이게 이 구글 미트에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깔아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주체자는 블로그 혹은 예전 싸이월드를 한다는 느낌이고, 시청자는 방문자 쯤 되겠네요. 그만큼 방문자는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말만 너무 많았죠? 이제 사진을 보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검색으로 구글 미트를 검색하시거나 링크를 통해 구글미트 사이트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접속할 때 이걸 어떻게 하라는걸까? 싶었는데요. 화면 정면에 '무료 평가판 시작'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간단한 회사정보나 개인정보 입력하라고 합니다. 하나씩 볼게요. 처음엔 업체 이름과 직원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직원수에 따라 청구되는 비용이 다르고 혜택도 조금 상이 합니다. 요건 사용법 설명 다하고 아래에서 다시 이야기 할께요.
그럼 다음 이름과 성, 그리고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연락처를 기입해 주세요. 성과 이름은 한글 가능합니다. 음... 저는 처음엔 구글 이메일이 있어야만 하는지 알았는데 그건 아니더라구요. 이왕이면 크롬으로 하세요. 추후 구글 캘린더나 구글 메일을 이용하여 편의성을 제공 받을 수 있더라구요.
이후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도메인이 있느냐고 물어요. 저는 도메인이 있어 있다고 하고 진행했는데요. 추후 이게 뭐가 잘못 됐는지 몰라서 한참을 헤매다 다른 계정으로 만들었는데요. 결국은 추후에 알게 된 구글 콘솔 G SUITE에 이 아이디를 갖고 접속을 해야 하는 걸 몰라 정말 애먹었습니다. 암튼 계속 설명해 갈게요. 추후 어차피 무료 도메인도 유료화가 되니 회사 홈페이지로 진행하는게 제일 좋을 것 같아요. 뒤에서 무료 .page 도메인 이용하는 방법도 설명 드리니 참고 하세요.
그럼 비즈니시의 도메인 이름을 기입합니다. .com, co.kr, org로 되는 경우가 많겠죠? 도메인을 기입한 후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이 도메일을 사용해 계정을 설정하시겠습니까? 다시 한번 묻죠 이게 결국 새로운 구글 콘솔 G SUITE의 기초가 됩니다. 계속 볼게요.
이후 google에 좋은 아이디어 보내기라고 하여 공지사항이나 쿠폰등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단 넣어두라고 하며 선택해제를 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
여기서 좀 헷갈렸던게 도메인이 이메일로 됩니다. 예를 들어 제 도메인이 sm.com이라고 하면 그 앞에 @를 붙여 사용자 아이디를 넣어 이메일화 합니다. 원래 회사 메일이 그렇게 되어 있긴 한데 이걸 구글에다가 넣을라니 좀 뭔가 어색하더라구요. 그럼에도 어찌됐든 고유화는 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추후 개설한 도메인과 DB가 있는 곳에서 추가 작업을 해야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죠.
그럼 계정이 생섣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설정으로 이동해 볼게요.
다음은 설정하는 부분인입니다. 다른건 문제가 되지 않않는데 3번째 항목을 도메인 확인 및 이메일 설정을해야 합니다. 두번째 G suite 계정에 사용자 추가는 '시작'을 클릭 하여 추가하시면 되고, 없으시면 추가 하지 않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물로 추가시 비용도 발생합니다. 이후 도메인 확인 및 이메일 설정을 클릭 해보세요.
그럼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카페 24에서 호스트을 해서 해당 사이트에가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좀 복잡하죠? 저도 처음에 하다가 멘붕와서 일단 내가 이걸 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화상 원격 회의에 대한 내용을 좀 알아보기 위함인데 싶어 다시 다른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도메인으로 하는 분들은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이런 도메인이 없고 당장 몇달동안 쓰시겠거나 간단히 하고 싶다면 그 .page를 이용해 볼게요. 처음부터 다시는 아니고 아래 사진과 같이 3번째 해당하는 걸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1년 무료이이며 그 이후엔 유료화가 된다는 점. 그리고 이 방법도 마찬가지로 이메일이 된다는것 잊지 마세요.
이후 원하는 도메인명을 설정합니다. 사용가능하다고 하면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이거 할 때 좀 로딩으로 버벅되니 평소보다 10초정도 더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이번에 도메인 있을 때와 좀 다르게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해당 지역의 신주소를 기입하시면 되고 우편번호는 구 우편번호가 자동으로 기입되니 새 우편번호 수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화번호 입력해 주세요. 이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아까와 동일한 메시지가 나오니 알아서 ^^
그 다음 순서도 같습니다. 사용자 이메일을 만들고 비밀번호 그리고 체크박스에 체크 후 동의 및 계속하기 진행하기 바랍니다. 이 이메일이 추후 G suite 로그 아이디와 비번이 됩니다.
그럼 제일 중요한 돈얘기가 나옵니다. 14일 동안 무료로 G suite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해는 좀 깍아 줍니다. 6불에서 4.8불입니다. 또 추가 사용자가 생기면 그 땐 6불씩 적용된다고 하네요. 이후 다음을 눌러 주세요.
그럼 세부정보를 기입합니다. 세금정보에서 간이과세자인지 일반과세인지를 기입해 주세요. 이름 및 주소는 뭐 이미 기입을 했으니까요.
이후 카드번호만 기입하면 됩니다 카드번호 유효 연도 cvc만 기입하시고 다음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G suite 계정이 생성 되었습니다. 관리 콘솔로 이동 바랍니다. 추가로 할게 없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
위 사진에 보면 관리 콘솔 모습입니다. 관라자 계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딴건 확인 안했구요. 그냥 결제만 잘 됐는지 확인했습니다. ^^
이후 이 페이지를 다시 어떻게 들어와야 하는가 궁금해서 로그아웃하고 찾아 봤는데요. 이 관리 콘솔 관리자 계정으로 들어오는 건 구글 미트를 쳐서 우측 상단에 관리 콘솔로 이동하여 로그인하는 경우도 있고,크롬 구글 검색에 G suite을 검색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여 관리콘솔이라는 링크를 통해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에 관리콘솔이라고 검색해서 입장할 수도 있고 메일 캘린더로 하는 등 방법은 많더라구요. 그런데 좀 헷갈린데 로그인하려고 하면 이메일이 크롬에 접속해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디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거 뭐지?' 싶었습니다. 로그인은 되어 있는데 로그인을 또하라고??? 그럼 중복 로그인 이중접속 아닌가? 혹은 '어? 로그아웃이 되어 있던건가?'싶었는데요 그게 아니라 아까 예를들어 hongkildong@sm.page라고 만든 이메일을 입력해 합니다. 기억 나시죠? 아래와 같습니다.
이후 다음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새 계정에 대한 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화상회의를 만들어 봐야겠죠? 분명 도메인으로 했을 땐 '회의 시작'이 없어서 어디에 있나 한참을 찾았는데요. 정확하게 관리자 계정으로 들어오니 이렇게 바뀌네요. 제대로 설정 및 가입을 했다면 아래와 같이 회의시작 또는 참여로 뜹니다. 그렇지 않으면 회의 참여라는 란만 보이실겁니다. 그럴 경우 다시 위에 가정을 참고해서 진행해 주세요.
회의시작 또는 참여라는 팝업창이 뜨는데 닉네임을 입력하거나 비워두라고 하여 비워두고 계속을 누르면 화상 회의 모드로 변경됩니다.
회의 참여하는 방법은 url이 있고, 전화번호 그리고 핀번호로 이뤄졌습니다. url은 meet.google.com/xxxxxx 이런식으로 부여가 되고, 전화번호는 그대로 번호로 표기 되고 PIN은 아홉자리수에 뒤에 #이 붙는 형식이다.
노트북이 회사에 있는 관계로 아직 카메라까진 확인해 보지 않았습니다.
카메라는 큰 문제 없어 보이는데 마이크 설정을 좀 잡아야 할 것 같네요. 이게 분명 마이크 잡히는 설정음이 났는데 인식이 되지 않아 그 부분은 좀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PC를 이용한 부분은 이렇게 진행하시면 되고, 시청자(학생)의 경우는 받은 ID 입력하고 들어가면 바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나름 참 괜찮은 툴인 것 같기는 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그럼 스마트폰으로 넘어갈게요. 스마트폰에 앞서 결제에 대한 내용을 한번 짚어 볼게요.
일단 등금은 베이직,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이즈라고 하여 월 4.8불, 9.6불, 25불 입니다. 1년 사용후 베이직과 비즈니스등급은 6불, 12불로 변경이 됩니다. 등급별로 확인해 보면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차등을 줬구요, 스마트서치라고 하여 추가적인 기능도 있네요. 아까 말씀 드렸듯이 제일 큰 건 직원수라는 점 .^^
암튼 이렇게 PC에 대한 결제까지 알아봤구요. 아무래도 구글이라 워낙 접근성도 좋고 편의성도 좋고 또한, 회의 때 화면 여러 문서를 띄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세계가 구글화 되어 가는 것 같네요. 암튼.
그럼 이제 스마트폰으로 넘어갈게요. 스마트폰도 연동해놔야겠죠? 연동만 해두면 되기에 간단합니다. 일단 meet어플을 다운 받아주세요. 그럼 우측 사진처럼 계속을 눌러주세요.
당연히 구글 meet에 카메라, 마이트 접근 권한을 부여해야겠져?
이후 스마트폰에서 화면이 잡힙니다. 그럼 화면 하단에 회의 코드 입력을 눌러주세요. 그럼 당연히 아까 page로 된 아이디를 입력해야겠죠?
그렇게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이상이 없으시면 본 회의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그럼 우측 사진 아래에 보시면 하단에 + '+ 새 회의'를 누르면 회의 코드가 발행이 됩니다. 옆에 회의 코드는 회의 참여를 할 때사용하죠.
새회의를 주관하면 화면이 전화하면서 회의에 관련된 회의 코드가 나옵니다. 그 내용을 캡쳐를 못했는데 그 내용은 우측 사진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문자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낼수 있고, 이메일 다른 방법도 당연히 있겠죠? 저는 한번 다른 분에게 보내봤습니다. 당연히 이 문자를 받는 분도 이 구글 미트 어플이 없어 깔아났습니다. 그리고 이후 URL을 통해 입장했다고 합니다.
입장을 하면 주체자인 저에게 회의 차여를 하고 싶다고 내용에 파업이 뜹니다. 그럼 수락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우측 사진처럼 1명이 추가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잘 되어 있어 추가 설명할 건 없고 이것 저것 만져 보시면 될것 같아요. 밑에 핀으로 된건 메인 화면을 이사람으로 고정하는 겁니다. ^^
휴~~~ 무지막지하게 달려왔습니다. 그쵸? 그럼 줌과 구글 미트의 비교해 볼게요.
1. 줌은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구글 미트는 서버(회의 주체자)에 해당하는 분은 유로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금액은 6불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2. 줌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반면, 미트는 설치가 불필요합니다. 음... 이건 시청하는 사람의 편의가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다를 줄 모르는 분들에게 접근성이 좋죠. 그런데 프로그램 설치하는것도 그렇게 어렵진 않죠. 다만, 주체하는 분이라면 구글 보다는 줌을 선호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3. 줌은 무료에 한해서는 시간제한이 있었죠. 다만, 미트는 시간제한이 없어요.
4. 녹화의 경우 줌이나 구글 미트나 서버에 해당하는 분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5. 줌도 유로 버전 있는데 그 유료 버전의 비용이 이 구글 미트 두번째 등급인 비즈니스 금액보다 비싸다는 겁니다. 유료버전이 최소 금액이 월 14.99불이빈다. 유료버전은 유료버전과 비교하고 싶은데 그 점이 좀 아쉬웠네요.
아직 사용이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사용하신 분들이 줌에 손을 들어주시는 것 같더라구요. 끊김 현상이 덜하다고 합니다. 저도 그 프로그램을 깔아서 하면 좀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다만, 요즘 같은 세상에 하나의 단말기만 이용하지 않죠. 저처럼 데스크탑, 노트북, 회사 컴퓨터, 아이패드, 스마트폰 2개 있는 사람에겐 프로그램 까는건 아주아주 귀찮은 일이 된다는 단점이 있죠. 접근성은 구글이 좋겠죠.
이것으로 구글 미티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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