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 스토리/비하인드 스토리

군대에서도 학점은행을????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 군복무 기간 단축한다는 이야기가 한참이었는데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군대에서 과연 학점은행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 나눠볼게요. 사실군대에서 학점은행으로 시간제 수업을 이수할 수 있다는 말에 저도 조금 놀랐습니다. 시공간에 제약이 없다는 사이버 교육이지만 군대에서도 할 수 있을까? 그런데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군복무는 2000년대 초반이었는데 그 당시만 해도 주말에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통신병으로 복무했지만 일반 사무실에는 인트라넷만 연결됐을 뿐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 컴퓨터 정보실에 가야하죠. 물론 이등병때는 불가능했지만 일병지나고부터는 개인시간이 생기기도 하고, 또 군 동기가 컴퓨터실 관리병이었기에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주말이나 일요일에 이용할 수 있기에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또한, 공인인증서는 로그인 할 경우 범용 공인인증서를 부대에서 승인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15년이 지난 지금은 더 인터넷을 자유롭게 쓰지 않을가 합니다. 

올초 한 모임에서 군대 있을 때 학점은행으로 학점 이수했다는 어린 친구를 만났습니다. 23살인 그 친구는 이제 학사학위 취득 예정이었습니다. 그리고 학사편입은 생각은 하되 나중에 할 거라 하네요. 아직은 무슨 공부를 더 하고 싶은지 모르고 있어 일단 사회경험이나 평소 관심있던 일을 먼저 할 거라더군요. 더 물어보고 싶었지만 초면이라 더 물어볼 수 없었습니다.

모든 부대가 다 사이버수업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소규모 부대거나 정말 인터넷이 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꼭 사이버 수업이 아니라도 내무반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저는 일병 이후부터는 군대에서의 시간이 너무 안가 한번도 보지 않던 책을 읽을 정도였습니다. 판타지 소설책을 모으기 위해 다른 대대 내무반에가서 빌려올 정도였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그 시간에 자격증 공부나 독학사 공부를 한면 제대 후 한결 편하게 공부할 수 있겠죠.  군 입대하기전에 학점은행에 대한 전략을 구사해 놓는다면 시간을 벌 수 있겠죠. 

예를 들자면 1학기 24학점 완전히 채우고 입대한다거나 42학점을 이수해 놓은 다음 산업기사 이상의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끔 준비한다면 응시자격시험의 제한이 걸리는 일이 없겠죠. 해외에서도 학점은행 하는 친구를 봤어도, 군대에서 학점은행을 준비한다니 참으로 좋은 세상입니다.

학점은행 정말로 시간을 벌 수 있는 제도가 아닐까 합니다. 군대 제대하고 나서 대학교 복학하고 그 후 워킹 홀리데이나 공무원 준비하다 보면 29~30살입니다. 군 제대와 함께 학점은행으로 학점 이수한다면 확실히 시간은 번다고 생각 됩니다. 이후 편입을 하든 사회 생활을 하든 그 때 본인이 선택하면 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