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실무

3상 4선식 콘센트 만들기(커넥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 수용가에서 3상 4선식 콘센트를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ㅠㅠ 자꾸 나한테 이런걸 요구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갑이 원하면 해줘야겠죠? 일반 단상 220볼트 콘센트 사용하듯이 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3상으로 된 녀석이 하나 떠오르긴 한데 3상만 되어 있지 중성선은 없었습니다. N상으로 된것도 있긴 한데 좀 이상해서..

너무 오래되어서 지금도 나오나 싶었습니다. 플러그는 고무로 되어 있고, 콘센트는 원형으로 되어 있는데 커버를 어떻게 꽂느냐에 따라 꽂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생겨서 제대로 연결해주었던 적이 몇번 있었는데요. 너무 오래되어보이고 좀 이뻐 보이지 않아 다른 녀석으로 찾아봤습니다. 

산업용 플러그 PCE 0256-6이란 제품을 구매하게 됐습니다. 암놈 숫놈 둘다 있구요. 전선규격이 있는데 이 제품은 6스퀘어까지 낄 수 있더라구요. 

전선규격별로 있는 건 아니고 1~6스퀘어 6~얼마까지 이런 식으로 있습니다. 전에 있던 제품은 좀 쌍팔년도 제품같았는데 이게 훨씬 이쁘고 고급집니다.

가격은 두개해서 3만원 조금 안됐던것 같아요. 한번 살펴보면... 2만원 중반되었네요. 저는 묶음 배송해서 그나마 택배비 좀 줄일 수 있었습니다. 

받아보니 생각보다 조금 크더라구요. 약간 맥주캔보다 조금 작고 콜라캔보단 큰것 같아요. 연결하는 방법은 직관적으로 되어 있구요.

L1, L2, L3, N, 접지 이렇게 되어 있구요. 접지가 제일 굵은 녀석이더라구요. 연결하는 건 일반 플러그 및 콘센트 연결하듯이 하면 됩니다. 

뒤에 연결 부위 보면 표시가 되어 있어 그거 대로 연결하시면 큰 어려움은 없으실 거에요. 다 설치하고 나니 수용가 사장님이 이쁘게 잘했다고 하네요. 또 해달라고 하는데...ㅠㅠ 제가 연말이라 바빠서 한가질 때 해 드린다고 했습니다.

연결도 잘 되고 커버도 있고 해서 다 좋은데 좀 금방 깨지지 않을까 싶거든요. 대부분 공장 바닥이 방수코팅이 됐긴 했지만 겨울철에 쉽게 깨지는건 아닐까 하고 걱정이 되긴 했는데요. 구매후기에 썼더니 아주 친절하게 답변도 해주셨네요. 따로 연락도 주셔서 설명도 잘 들었습니다.

재질의 원료가 달라 깨진다는 개념보다는 찢겨 나간다는 게 맞다고 하네요. 지난주에 가보니 잘 쓰고 계시더라구요. 내돈내산? 아니 수용가 재료비 받고 해준 수돈수산?이라고 해야하나 암튼 이쁘게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콘덴서 갈아달라고 하는데.. 음.... 다음엔 콘덴서 교체에 대해 알아볼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