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자동차 배터리 교체하기 (sm3 제너레이션)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요즘 추워져서 그런지 며칠부터 자동차 배터리가 시원치않더니 결국 방전이 되어 친구차를 불러 점프하게 됐습니다. 어제는 시동이 간신히 걸렸고, 오늘은 처음부터 악셀레이터를 밟은 상태로 시동을 걸어야 했습니다. 배터리 교체한지도 2년이상 된 것 같아 직접 배터리 교체를 해봤습니다. 예전에 구형 아반떼 교체했던 적이 있었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공구 무료로 빌려 줘 배터리만 사면 됩니다. 한번 해봤던 터라 교체하는데 15분 정도 걸렸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배터리 반납하면 배터리 용량별로 다르지만 저는 17,000원 정도 할인 받았습니다. 배터리 구입한 비용은 6만5천원 쯤 됩니다. 


- 자동차 배터리 교체하기 (SM3 제너레이션 07년식)


우선 네이버에 '자동차 배터리' 치면 아래처럼 검색됩니다. 제일 평가가 많고, 가격도 저렴한 곳으로 가서 구매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받아야 하기에 바로 구매했습니다. 시간이 있으신분들은 검색해서 저렴한 배터리 구매하시면 될 것같아요. 

자동차 배터리 교체하기

사이트에 입장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차종별 연식별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자신의 차량 확인하여 해당 배터리 구매하면 됩니다. 저는 SM3 제너레이션 07년식으로 검색하니 DF80L 구매합니다. 가격은 65,800원입니다. 주문한지 2일인가 3일만에 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구매

상자는 플라스틱 박스로 되어 있습니다. 안에는 2장의 A4용지(설치법 및 폐배터리 수거요령), 배터리, 그리고 연장 2개가 들어 있습니다. 

SM3 배터리

우선 박스에 배터리를 꺼냅니다. 배터리가 무거우니 조심히 꺼내 주세요. 새거라서 그런지 깔끔하니 정말 좋네요~!

Delkor DF80L

꺼낸 배터리를 밑에 연장이 있으니 박스를 꺼내 주세요. 그리고 박스는 폐배터리를 담아야 하기에 절대로 버리지 마세요.

자동차 배터리 교체

아래 사진처럼 연장 2개가 있습니다. 스패너하고 이름 모른 연장하나가 더 있네요. 근데 SM3에는 스패너만 필요합니다. T복스에 경우 현대차에 사용합니다.

스패너 및 T복스

우선 동을 끈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혹시나 싶어 저는 키를 제 주머니에 넣고 합니다.

이후 본네트를 엽니다. 우측에 있는 배터리를 한번 보면, 좌측에 플러스극, 우측은 마이너스극 보이시죠? 그리고 배터리를 고정하는 고정쇠의 두개의 너트도 보이구요. 이 4개만 풀고 조이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제일 먼저 마이너스극(-극)을 보이는 너트를 풉니다. 아래 사진 보면 검은색 플라스틱 커버를 젖히어 적색 동그란 부분의 너트를 풀어주세요. 무조건 마이너스극 먼저 풀어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마이너스단자 분리

풀어보니 약간 산화 내지는 부식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반납할거라 그 부분은 납두고 터미널에 묻어 있는 산화물을 털어 냅니다. 스패너로 툭툭 털어 냅시면 됩니다. 

산화된 마이너스 극 단자

이후 플러스극(+극)의 너트를 풉니다. 적색 플러스틱 커버를 젖히면 안에 동그란 커버하나 더 나옵니다. 마이너스극(-)극 풀듯이 똑같이 풀어주세요. 

자동차 배터리 플러스극 분리

이후 배터리 고정쇠의 두 너트를 풀어줍니다. 한쪽만 풀어주면 나머지 한쪽은 풀기 쉽습니다. 다른 고정하는 무엇인가 있을까라 싶었지만 이게 다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고정쇠 분리

다 푸셨다면 배터리를 들어서 새 배터리를 놓습니다. 배터리 놓을 때는 그냥 밑에 바닥 보면 배터리 크기 만한 커버같은게 있습니다. 잘 올려 놓으면 됩니다. 이후 배터리에 용액이 배송중 넘치지 말라고 붙인 테이프를 양쪽에서 떼어 냅니다.

자동차 새배터리 테이프 떼기

양측 모두 떼어 내세요. 이 회사 되게 꼼꼼하네요. 정말 배터리 용액이 세지 않게 2중 포장되어 있습니다.

3M 테이프 보이시죠? 저는 이게 뭔가 싶었어요. 구멍이 있어야 할 자리에 요즘엔 이렇게 나오나 싶은데 좌측 것 떼면서 겉면에 3M이라 써있어 떼 냅니다. 속에 있는 3M테이프도 떼어 냅니다.

자동차 배터리 3M 테이프 떼기

떼어낸 테이프는 그대로 폐 배터리에 붙이는 센스! 다시 수거할 때 배송중 배터리 용액이 흐르지 않도록 해야겠죠..

자동차 폐배터리 통풍구 테이프 붙이기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 먼저 고정쇠의 너트 두개를 조여서 고정합니다. 얼마나 조여야 하나? 적당히 단단하게 조여 줍니다. 세게 조이니 금가는 소리가 나서 거기까지 조였습니다. 한번 배터리를 손으로 흔들어 보면 꿈쩍하지 않으면 잘 된 거겠죠?

자동차 배터리 교체

이후 플러스극(+극)을 조립하고, 이후 마이너스극(-극)을 결합합니다. -극 조립할 때 정전기가 튀는데 장갑 끼고 하세요. 물론 저도 장갑끼고 했는데 괜찮았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렇게 해서 배터리 교체는 완료됩니다. 이후 한번 시동 걸어 주세요. 시원하게 걸리는 시동소리 들어봅니다. ^^ 다들 이상 없겠죠? 이상 있을게 없어요. 이후 폐 배터리는 다시 플라스틱 상자에 넣습니다. 아차 그전에 넣어야 할게 있죠,

자동차 폐배터리 수거

연장 2개 넣어서 보내야합니다. 보내지 않으면 연장값 변상해야 합니다. 이후 패배터리 포장합니다. 7일 정도 후에 배터리 수거하기 위해 택배기사님한테 전화옵니다. 택배비는 판매처에서 부담하니, 배터리 용액이 세지 않게 잘 포장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나와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구매하면 무조건 오니 그때 보시고 해도 무방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자동차 배터리 교체 간략하게 정리하면,

1. 시동을 끈 후 (-)단자 터미널을 제거 한다.

2. (+)단자 터머닐을 제거한다.

3. 스패너나 T복스로 고정쇠를 제거합니다. 

4. 패배터리를 뺀후 새배터리를 놓는다.

5. 결합은 분해의 역순[고정쇠 고정 → (+)극 조립 → (-)극 조립]으로 하면 교체 완료.

6. 시동을 켜본 후 이상 없으면 완성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