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자동차 키가 안돌아갈 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저희 어머니가 운전을 배우신지 벌써 4년정도 되어 가네요. 그리고 도로를 홀로 다닌지도 2년이 되어 이제는 제법 운전이 느신것 같습니다. 물론 아들 된 입장에선 물가에 애(엄마) 내놓은 심정이지만 그래도 잘 하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어제 갑자기 어머니한테 전화가 왔습니다. 어디갔다 오시는 것 같은데 자동차 키가 돌아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저는 방전된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어머니한테 차 시동걸 때 '부릉부릉' 소리나냐고 되물어보니 아예 키가 안돌아간다는 말씀하시네요. 키를 힘을 줘서 돌리면 부러질것 같다고 하시네요. 혹시 핸들을 잘못 놓은 건 아닌지 여쭤봤습니다. 핸들을 잘 놓는 법도 있냐고 되물어보시네요.  

자돛차 키가 안돌아갈때

자동차키가 안돌아갈 땐 이렇게 하세요

우선 자동차 키를 넣고 시동을 걸려는데 키가 꿈쩍도 하지 않을 때는 핸들을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으론 키를 잡으세요. 이후 왼손으로 핸들을 좌우로 살짝살짝 돌리시고 동시에 오른 손은 키에 시동을 걸어보세요. 키를 시동 걸 때처럼 키를 앞,뒤로 움직이시면 어느 순간 키가 딱 돌아갑니다.(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이때 기분은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듯 속이 다 후련하죠. 다만, 잘 안된다고 열쇠를 세게 움직여서 시동걸지 마세요. 자칫 잘못하다가는 열쇠가 부러지는 멘붕의 상태가 벌어질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주차하고 나서 핸들을 제대로 놓지 않거나 시동을 끊후 핸들을 움직이면 핸들이 잠김상태가 되어 자동차키도 돌아가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저는 이런 경우가 20운전경력 중 2~3번 있었던 것 같아요. 처음엔 저도 많이 당황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가 도난에 대한 의도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뭔가 불안한 핸들상태에서는 시동을 걸지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인줄 알았습니다. 핸들을 제대로 돌려놓고 시동 걸라는 자동차의 압박~

자동차 키가 돌아가지 않을때

정리하며, 자동차 키가 안돌아갈때는

왼손을 핸들을 좌우로 살짝살짝 움직이고, 동시에 오른손은 키를 시동을 걸때처럼 앞뒤로 살짝살짝 움직여 주세요.(당연히 브레이크 밟은 상태입니다)

저희는 다 떠나서 이것만 알면 되겠죠. 저도 어머니하고는 영상통화하면서 진행 했습니다. 어머니 친구분이 있어서 그런지 옆에 탄 분이 시동을 걸고 어머니가 핸들을 왔다갔다 하고 뒤에 타신 분은 카메라로 핸들과 키 꽂는 부분을 계속 비춰주시네요. 아.... 그리고 브레이크 꼭 밟으라고 하세요. 노파심에 브레이크 밝고 하냐고 물으니 어머니께서 '브레이크 밟으라는 소린 없었잖아'라고 해서 또 멘붕 왔습니다. 브레이크도 밟으라고 꼭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