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채권 소각 신청 만료 7일을 앞두고 문의 해보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잘 지내시죠? 다들 어떻게 채무, 채권 소각은 잘 지내되시는지요? 저도 지난 포스팅에 말씀 드린 것처럼 외부 채권 1건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2월 중순을 넘어 말로 넘어가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많이 궁금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같습니다. 매번 제가 서민금융지원센터와 한국자산관리공사 콜센터에 문의 했는데요. 3~4주 전부터 상환에 대해 실질적으로 처리하는 기관에서 전화로 채무 중 일부 먼저 확인된 채무부터 진행 하실 건지 자꾸 전화가 옵니다. 그래서 저는 외부 채권 1건이라도 진행 안되면 어차피 신용불량자라서 애매하더라구요. 그래도 정확히 말씀은 드렸습니다. 10억을 못 갚아도 신용불량자고, 1000만원을 못갚아도 똑같다고 하니, 마지막으로 통화하신 담당자분이 무슨 말인지 금방 알고 2월 말에 다시 전화 드린다고 하네요. 


암튼 오늘은 저도 채권 소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서민금융지원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댓글 주신 분(사X해 님)께서 유선으로 연락도 오고 해서 콜센터에 알아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3월까지 기다려라'입니다. 

전화를 하니 담당자분께서 제 기록이 데이터베이스에 잘 기록되어 있는지 아직도 외부채권 '포xx 주식회사' 1 건이 회신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조금 다른 분들한테 좋은 소식이 있다면 담당자가 21일(?) 명단이라고 했던가? 외부채권에 대한 명단이 들어왔는가 보더라구요. 잠시만 기다려보라면서 11일 인지, 21일인자 기관 명단에 있는지 확인해 본다고 했습니다.

30초 정도 기다렸습니다. 제 외부채권 '포이x 주식회사'는 명단에 없다고고 하네요. 다른 분들은 한번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조금 조바심과 의아함이 듭니다. 이제 다음주면 채권소각 만료기간인데 외부채권에 대한 회신이 아직도 없다는게 이상하다고 했고, 또 이게 벌써 반년전에 한 일인데도 회신조차 없다는것도 그렇고 이렇게 계속 기다리고만 있어야 하냐라고 답답함을 좀 호소했습니다. 만약에 외부 채권 회신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거냐고 물어보니,  일단 2월 말까지 신청 기간 만료하고 3월에 연락을 준다고 합니다. 이때 외부채권에 대한 회신이 없을 경우 '신용조정위원회'라는 곳에 이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곳에서 외부채권에 대한 조정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런데 이 곳에도 외부 채권에 대한 회신이 없거나 제 외부채권에 대한 협약이 없다면 외부채권 1권은 채권 소각을 진행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결국 외부채권 1 건은 원금+이자로 갚아야 한다는 말이겠죠. ㅠㅠ

콜센터를 통해 들은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외부채권 1건이 발목을 잡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이자 면제에 원금 10%상환, 거기에 일시불 상환시 20%인가 할인을 해준다고 하는데 이번에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했는데 채권소각이 마지막까지 속을 태우네요.


아울러 이번에 채권 소각이 만료되고 나서 추가 신용회복에 대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도 차주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같은 장기 채권 소각을 할 경우 대부분 이자면제, 원금 10% 상환이지만, 올해 시행하려고 하는 신용회복 프로그램은 최대 원금 10% 상환이기에 저희가 진행한 채권소각이 최대 감면율을 받고 있어서 다행인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기간이 다가왔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결과를 받지 못해 노심초사하는 것 같습니다. 다 같은 마음인 것 같아요. 조만간에 결과가 나오겠죠? 시간이 해결해 주리라 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