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서민금융지원센터 채권소각 재문의 (회신이 왔다고 합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오늘은 채권 소각에 대한 추가 내용이 있어 포스팅을 준비 했습니다. 우선 작년에 저와 같이 준비했던 분들 중(19년 3월 말까지 신청하시분들도 포함) 외부채권이 말썽이었던 분들은 바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나 한국자산관리공사. 또는 채권소각 담당자에게 외부채권 회신에 대해 재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어제 제x님에게 연락이 왔었는데 회신 조차 없던 외부채권 중 일부 채권이 회신 되었다고 합니다. 추가로 체결을 한 기관도 있고 단순히 회신만 기관도 있는 것 같습니다.


2019/05/27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채권 소각의 함정


지난 포스팅을 읽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이번 채권 소각과는 인연이 없는건가 싶어 거의 좀 반쯤 포기 상태였습니다. 19년 6월에 새로 시작하는 1,500만원이하 채권 소각과 채무변제를 진행한다고 하여 다시 한번 도전 해봐야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외부채권 회신 추가가 있었다는 사실을 제x님으로부터 알게됐습니다. 그 날 바로 문의했고, 문의하기 전 외부채권 문제가 되는게 정확히 어떤건지 확인을 했습니다. 외부채권중 한 건이 회신이 없어서 계속 내부채권과 외부채권을 채무변제를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포기하고 있어 기억이 저멀리였으나 포스팅을 해두니 기억하기도 싶네요)


2019/03/27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온크레딧 채권소각 종료 _ 일단 채무 변제 받지 않기로...

 

벌써 3개월정도가 흘렀네요. 우선 금요일 어제죠. 오후 늦게 통화했습니다. 상담원하고 통화할 때 거두절미하고 외부채권 추가 회신이 있는지 문의드린다고 하니 간단한 신원조회를 한 후 상담했습니다.


내부채권 3건, 외부채건 2건 중 내부채권 3건(원금 10% 상환 : 조건)과 외부 채권 1건(3년내 자동 소각 또는 10% 상환 즉시 소각 중 택일 단, 3년내 자동 소각의 경우 재산, 급여에 대한 추적 및 서류 제출을 해야함: 조건)은 회신을 모두 받았구요 외부채건 1건은 포xx 대부상사 건은 회신이 없었는데 어제 상담원에게 회신이 왔다고 합니다. 사실 이 외부채권의 채무액 비중이 좀 컸거든요. 원금 갚기엔 부담스러웠습니다. 


상담원 말하길,

'와부채건 포xx 대부상사의 경우 시효가 완료되었다고 회신 되었습니다. 시효가 완료 되어 변제할 의무가 없음을 알려 드리며 추가적인 사항이나 일부라도 변제를 원하신다면 직접 기관에 통화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통화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시효가 완성되면 변제할 의무도 없고 돈을 받아갈 의무도 없느냐고 물으니 자세히는 모르시는 것 같아 더이상 물어보지 못했습니다.게다가 퇴근시간이 다 됐거든요. 그남아 언제든지 더 물어볼 수 있기에 회신이 되었다는 것과 채무를 변제하거나, 채무를 갚으라고 할수 있는 시효가 완료되었다는 것만 알아도 제가 알아보면 될것 같았습니다. 

 


원래 소멸시효 완성 채권이라고 하여 채권에 시효는 5년이고, 채무의 일부를 변제하게 되면 시효가 최장 25년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갚지 않을 거면 아예 갚지 않는다는게 여기서 나온 말이죠. 그런데 시효가 완성되었다면 추가로 무엇을 하지 않아도 빚의 짐에서 벗어나는 건지 의문스럽네요. 아울러 나머지 원금만 갚으면 되는건지도 아리송합니다.


기다리던 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소멸시효완성된 채무는 변제하지 않고 나머지 채건만 변제하면 빚이 깔끔히 정리되는건지 궁금하네요. 저도 알아보겠지만 혹시 알고 있는 분은 댓글 부탁 드립니다.


이번에 문의하면서 좀 아쉬웠던게 이런 채권에 대한 추가적인 소식이 있었다면 채무자에게 먼저 연락을 주어야 하지 않나 싶었구요~ 또, 설명이 좀 부족했던 것 같아요. 그럼에도 외부채권 소식은 이런 아쉬운 점을 모두 지울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외부채권 연락이 없으셨던 분~ 얼른 서민금융지원센터,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후 변제하게 되면 그 내용도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