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채무조정약정서 송부 및 일부 채무 변제 완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저는 주말에 일을 하느라 쉰 것 같지 않네요. 오늘은 채권소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제까지 변제의 뜻을 밝히지 않았으나, 모든 채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어 변제 또는 조정신청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9/07/21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채권 소각 이제 변제 해볼까~

따라서 채권 기관별 채무조정약정서 또는 채무승인, 조정 및 확약서를 접수했습니다. 크게 외부채권과 내부채권(국민행복기금 및 한국자산관리공사)으로 나뉘어서 접수를 하구요. 저는 제일먼저 외부채권부터 접수하고자 한국자산관리공사 담당자와 통화한 후 먼저 팩스로 송부해야할 서류 먼저 준비했습니다. 



외부채권에 경우 주민등록 초본 1부인데 최근 1년치에 뭘 공개하라고 해서 잘 몰라 모두 공개로 했고, 주민등록상에 있는 주소의 등기부등본 최근 몇년치라고 해서 그냥 최대년수를 뽑아서 제출했습니다. 이후 채무조정약정서를 3주 만에 메일로 받았습니다. 이후 표기한대로 작성하여 그 메일로 다시 송부하였습니다. 보낸 메일 확인했고 어제나 오늘 계좌번호와 상환할 금액 문자로 알려준다고 했는데요. 깜깜무소식이네요.


내부채권을 지난주 목요일에 진행했구요. 먼저 외부채권과 같이 먼저 기본서류를 송부했습니다. 외부채권과 조금 다르게 주민등록 등본 1통과 초본 최근 5년치 그리고 신분증 사본을 팩스로 송부했습니다. 팩스 송부 후 보관했다가 '채무승인 조정 및 확약서'서류를 팩스로 받은 후 표기 및 지시 사항대로 작성하여 아까 팩스로 보낸 기본 서류 원본과 함께 서울 구로로 등기 발송했습니다. 다만, 작년 소득증명원이 필요하다고 해서 홈텍스에서 소득증명서 발급하여 원본도 등기편으로 같이 보냈구요.  

2018/03/30 - [민원업무공유]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인터넷으로 하기


내부채권은 원본을 등기로 , 외부채권은 스캔하여 메일로 회신하였습니다. 등기 도착했는지 송금할 금액과 계좌번호 가르쳐 줍니다. 저는 벌써 입금했고, 변동사항없이 원금의 10% 상환했습니다. 물론 일시불 상환이라 일부 할인 받았습니다.

그런데 외부채권은 확인까지 했다는데 아직 계좌번호를 받지 못했네요. 이번달안에 모두 정리하려고 했는데 외부채권이 좀 늦어지네요. 오늘 문자를 준다고 했는데 아직 무소식입니다. 내부 채권도 외부가 동일하게 일시불 상환할 경우 할인도 해주네요. 

다만, 어제 신용정보를 조회해보니 아직 신용등급이 6등급으로 되어 있어 좀 불안하네요. 원래 상환하면 바로 신용조정이 된다고 들었는데 말이죠. 외부채권도 해결이 되어야 신용등급이 돌아오는 건지, 아니면 다른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또한 알지 못하는 채무가 또 있나 싶기도 하구요.

일단 먼저 외부채무 변제를 진행해 보고 나서 그 다음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아~ 뭐 이런게 문자로 왔더라구요. 할까? 말까? 할까? 말까? 고민중이랍니다.


알아보니 작성만 하면 2만원 상품권 준다니 'why not?'  어느새 제 의지와 상관없이 반사적으로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네요. 벌써 다 씀 ^^


벌써 오늘이고 이제 30분 남았네요. 저도 이걸 알고 있었는데... 그냥 그냥 하고 있었네요.... 그럼에도 일단 두장 쓰면 2만원 상품권은 먹고 들어간답니다. ^^


18년도 상반기에 시작했던 채권소각도 이제 마무리 되어가는 것 같네요. 마음 같아선 전화해서 빨리 처리해달라고 독촉하고 싶었지만 2년동안 기다렸는데 며칠 못참을까 하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