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가짜 기사와 컨텐츠 어디까지야~???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요즘 제가 제일 눈여겨 보는게 경제 뉴스입니다. 그중에서도 저랑 아주 밀접한 건 환율입니다. 그래서 매일 중간중간 챙겨보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좋지 못다하보니 미국에서 선제적으로 무한 양적완화카드를 들고 나왔으나, 그럼에도 달러인덱스와 우리나라 환율은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원화의 가치보다는 미화 기축통화국의 화폐의 가치가 올라가기 마련이죠. 아... 또 멀리 갈뻔했습니다. 정신차리고.... 암튼 여러 이유로 달러를 소지하고 있는데요. 그나마 괜찮은 곳이 씨티은행이라 씨티은행에서 환전을 했습니다. 어제 그저께도 제가 가지고 있던 돈 현금 모두를 환전했다고 포스팅 했는데요.

2020/04/15 - [경제이야기/금융] - 씨티은행 멀티외화통장으로 달러 환전하기(with 어플)

아무래도 씨티은행에서 환전우대가 50% 밖에 되지 않아 다른 곳은 어떨까? 찾아봤습니다. 유튜브도 뒤져보고 인터넷도 찾아봤는데요. 우리은행에서 환율 우대 90%를 해 준다는 겁니다. 더욱이 미화를 현금으로 바로 찾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개땡큐죠..


우리은행 위비라는 어플을 통해 확인해 봤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같은 시간에 환율을 적용해봤는데요. 씨티은행과 우리은행 환율을 비교하니 당연히 더 저렴해야 할 우리은행 환율이 오히려 더 높더라구요. 환율 우대 90%라는데....

순간..... 그 미화를 찾을 때 내는 수수료는 에누리 없이 다 내야 하는건가 싶더라구요. 1.5%인지 1.65%인지... 지난번 씨티은행 직원분이 저한테 그랬거든요. 미화로 찾을 땐 어느 시중은행이든 수수료를 내야 한다고.... 

2020/03/22 - [경제이야기/재테크] - 씨티은행 외화통장(달러통장)을 만들다.

제일은행에서도 몇프로 냈습니다. 그 때도 그 창구 직원도 원화로 찾으면 수수료 없고 미화로 찾으면 수수료 있다고 해서 수수료 내고 미화로 찾았습니다. (잠깐 계산해 보니 수수료 함께 계산하면 씨티은행이 비싸지긴 하네요.) 


그런데 저는 좀 맘이 좋지 않습니다. 환율우대라고 해놓고 다른 명목으로 더 떼어가는게 기분이 나쁩니다. 그러면 애초에 환율우대 90%와 수수료 1.5%라고 적어 놓던가... 환율우대로 눈을 멀게 하는 거 아닌가 싶어요. 물론 제가 정확하게 알 수 없는거라 어떻게 되는지 좀 더 알아봐야 하지만 요즘에 이런 류에 일들이 많이 벌어집니다. 

주식도 그렇죠. 어플로 신규 개설하면 뭐 평생 수수료 면제라고 하지만 막상 그렇지도 않아요. 증권회사도 수수료 장사는 해야 하기 때문이죠. 마치 다 무료라고 하는 척하면서 뒤로 슬슬 빼가는 느낌입니다. 시중은행이나 증권회사만 그런게 아니요.

얼마전 대게인지 킹크랩인지가 엄청 폭락했다고 했잖아요. 다음날 가보면 정상가에요. 물론 그 날은 폭락할 수도 있는데 그 날만 폭락한 걸 가지고 마치 계속 폭락할 것처럼 기사를 쓰죠. 어제는 주담대 담보대출 내렸다고 하는데요. 이거저것 하면 뭐 내리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이러류 하면 공식적인 사기판인 부동산 투기이지 않을까 합니다.  거기는 뭐 제 상상력으론 부족해서 ^^

이런 걸 보면 호도하는 기사, 사람들을 흔드는 기사가 지천에 널렸습니다. 이러니 세상에 사기꾼이 판을 치기 더 좋은 것 같아요. 혹하는 기사가 많으니 그거보다 더 혹 한게 있을수도 있겠다 싶을테니까요.


예전엔 인터넷을 보면 양질의 기사, 블로그가 많았지만 지금은 그나마 그 명맥을 유튜브가 지키는 것 같아요. 물론 광고와 유료광고라고 해서 먼저 밝히기 때문에 보기도전에 제낄 순 있죠. 인터넷으로 한참 정보를 찾다보면 내가 정보를 찾는게 아니라 가짜정보 걸러내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제발 가짜뉴스와 과대광고는 만들지 맙시다. 서로 피곤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