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재테크

우리은행 환전(어플 위비로 환전 수수료 90% 면제 받기) 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요즘 환율이 1,100원까지 떨어졌는데요. 환전을 해둘까 말까 고민하다가 한타임 가져가자는 심정으로 환전을 했습니다. 올해초 환율이 최고가를 달리고 있을 당시 씨티은행에서 환전도 해서 내가 사면 떨어지는 거 아닌가 걱정은 됩니다. 

2020/04/12 - [전체보기] - 계좌간 환율하기 씨티은행

2020/04/15 - [경제이야기/금융] - 씨티은행 멀티외화통장으로 달러 환전하기(with 어플)

그 때 미화 3,000불 정도 환전을 했는데요. 대략 100원 정도 떨어졌으니 30만원 정도 손해를 봤네요. 그런데 또 알아보니까 환전 우대도 50%밖에 받지 못해서 더 손해인 것 같아요. 그럼에도 씨티은행에 넣어 둔 건 미국 금융회사라 안전하겠거니 하고 맞겨 놨습니다. 그리고 환율을 오르고내리는 거니 언젠가 오르겠죠 ^^

오늘 환전 즉, 미화 지폐를 손에 쥐는 방법 중 이 방법이 제일 싸게 환전할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신한은행을 통해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다음에 알아보고 우리은행을 통한 더 정확하게 말하면 '위비뱅크'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90% 환율우대를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접해보니까요. 씨티은행보다는 훨씬 저렴한 것 같아요. 지금 신한은행도 주거래 은행으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급여통장으로 1년을 채워 가고 있으니 신한은행 FX에 대한 방법도 알아볼게요. 아~ 그리고 애드센스 하는 분들은 굳이 저처럼 외화를 찾지 말고 그냥 두었다가 환율 높을 때 원화로 찾는게 제일 좋네요. 외화찾을 땐 환율우대고 뭐고 없네요. 이건 다음 시간에 이야기 나눌게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일단 위비 어플을 깔아야겠죠? 저는 이미 우리은행 계좌개설할 때 함께 만들었습니다. 없으신 분들은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들어가셔서 다운받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셨다면(가입까지 해야겠죠?), 오른쪽 사진처럼 간편비밀번호 6자리 혹은 페이스아이디, 지문인식으로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메인페이지가 펼쳐집니다. 좌측 하단에 환전을 클릭해 주시면 우측 사진처럼 '환전신청'이라는 항목을 보이실 겁니다. 클릭해주세요. 미화, 엔화, 유로화 3가지는 90% 환전우대이고 나머지는 대략 55% 해줍니다. 베트남 동의 경우 30%이구요. 자세한건 하단에서 확인 바랍니다. 


그럼아래에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럼 우측사진과 같이 주요통화와 기타 통화가 나타나는데요. 미국달러로 선택해진행하겠습니다.



바뀐 페이지를 보면 최소 1,000불에서 최대 3,000불까지 환전가능하구요. 단위는 10불 단위입니다. 저는 1,000불 교환했습니다. 기준환율은 1,112.20원입니다. 여기에 미화를 살 때는 1131.66원이 적용되는데요. 여기에서 환율우대 받으면 17,510원 절약할수 있습니다. 


기준환율과 비교하면 실질적으로 수수료를 낸 금액1,950원을 수수료로 냈답니다. 저 SC제일은행에서 애드센스 수익 찾을 때 몇만원 냈었고, 씨티은행에서 환전했을 때도 수수료 냈고, 나중에 미화 지폐로 찾을 때 또 내야한다는데 지금까진 위비가 최고인거 같습니다.(혹시 더 좋은 환전 방법이 있으면 공유바랍니다.

앞으로 위비로 환전을 모두 해야겠어요. 위비가 아니라 우리은행에서 할 경우에도 수수료 더 내더라구요. 암튼.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이후 개인정보 확인을 해주시구요. 이상이 없으면 이제 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수령지점과 찾을 날짜 등록 및 입금방식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출장이 있어 근처 우리은행으로 방문할 예정이라 '충북혁신도시'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지역 이름 치면 아래에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


지점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가 뜨고 선택하면 이제 외화 수령할 날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 해당일에 방문을 못할 경우 영업 6일인가 7일 전에만 찾으면 된다고 하네요. ^^


이후 입금방식을 선택할 텐데요. 현금으로 하는 방법도 있고, 계좌로 하는 방법이 있어 깔끔하게 계좌이체로 진행했습니다. 우리은행 계좌가 있다면 이 방법이 제일 낫겠죠?


이제 거의 다왔습니다. 계좌를 선택하면 출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액과 출금후 잔액에 대해 팝업됩니다. 이상이 없으면 확인을 눌러주시고 해당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정보가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하단에 '환전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후 다시 한번 정보를 점검해 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환전신청이 완료되었다는 페이자가 나오고 수령되기고 수령일자가 나옵니다. 또한 원터치 알림에서 계좌에서 나간 돈과 잔액이 어플로 날라옵니다. ^^


그럼 수령일자에 우리은행을 가야겠죠? 지참해야 할 것은 신분증 하나랍니다. ^^ 잊으시면 안되요~


간만에 은행에 갔는데요. 정말 갈곳은 아닌듯~ 비대면 채널로 은행업무를 보다가 오랜만에 직접 창구를 찾아가니 10분정도 기다리는데도 좀 그렇더라구요. 그럼에도 직원분들은 엄청 친절했습니다.


먼저 영수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90% 환전우대 보이시죠?


면전에서 지폐세는 기계로 확인해서 주어서 따로 세어보지 않았습니다. 이후 집에와서 세어봤습니다. 역시 미화는 새돈이라 빳빳한게 너무 좋더라구요. ^^ 잔돈이 좀 많은 건 예전에 외화통장 개설해 놓았는데 거기서 잔금으로 남아 있던 녀석들을 찾았습니다. 


아~ 100불 짜리로 받을라고 해서 잔돈 챙겨 갔는데 원화처럼 바꿔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외화는 바꿔주는 개념보다는 사고파는 개념이라고 한 것 같습니다. 

암튼 미화 환전할 경우 지금까지 환전한 것 가장 저렴하게 하는 방법이네요. 이것으로 위비를 통한 우리은행 환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