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도서관에서 책 빌릴 땐 '무인자동대출반납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제가 책을 읽는 걸 좋아합니다. 요새는 많이 읽지 못하는데 그래도 취미가 독서입니다. 저희 동네에 2개의 도서관이 있습니다. 그중 새로 지은 신도서관이 책이 많고 다양하여 책을 대여할 때는 그 쪽을 이용합니다. 다만, 구도서관에서는  직접 책을 사서 당담자분께 갖다드려서 대출해갔었는데 이 곳은 '도서자동대출반납기'로 이루어져 있네요. 촌놈에 아재중의 아재라 처음엔 이거 나만 못쓰는거 아닌가?란 걱정과 촌놈 들통 날까 두렵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잘 씁니다. 처음이 어렵지 다음부턴 쉽네요! 저희 어머니도 가끔 도서관을 가시는 데 이 기계는 뭐에쓰는 거냐고 물었던 때가 생각나네요. 혹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우선 책을 대여, 빌려가는 것만 해볼게요. 나중에 반납은 간단한데 반납할 때 다시 찍어서 올릴게요.

대출자동반납기에 가면 아래 사진처럼 대출과 반납이 있습니다. 저희는 대출할 예정이니 '대출'을 터치합니다. 

터치하시면 아래사진처럼 회원증을 그림과 같이 놓아달라고 합니다. 회원증이 없으신분은 도서관 사무실에 가서 회원증 발급하시면 됩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된답니다. (다만, 몇몇 도서관은 인터넷으로 가입할 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되더라구요. 회원증 없으신 분은 도서관에 문의하시고 회원증 발급하세요)

회원증을 바코드 리더기에 놓을 때 동일한 방향으로 넣어야 합니다. 회원증 사진속 제 머리가 제 손쪽으로 되어 있죠. 반대로 놓으면 인식할 수 없는 회원증이라고 합니다. 유의하세요. 단, 도서관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회원증으로 본인확인이 되면 화면에. '홍길동님!!' 4권의 대출가능합니다. 라고 얘기합니다. 원랜 5권인데 1권은 벌써 빌려갔어요. ^^ 

이후 책을 올린 다음에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럼 책을 올려야겠죠? 

화면앞에 책을 놓는 곳이라고 표기된 곳이 있습니다. 작은 탁자 같은 게 있어요. 거기에 올려 놓으세요.그런 다음 다시 터치스크린으로 가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대출자료 확인이라고 뜹니다. 저는 총 3권 빌렸습니다. 터치스크린에 나오는 책과 빌리는 책을 체크해 보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회원증 본인 확인을 합니다. 제가 회원증을 잃어버리고 남이 제껄 사용할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4자리 카드 비밀번호가 있습니다. 4자리 비밀번호 입력해 주세요. 

그럼 대출한 자료가 확인이 되고, 아래 사진처럼 '영수증 출력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요. 전 그냥 사진으로 찍는 편인데 혹시 처음이신 분들은 한번 영수증 출력해보세요. 저도 한번 해 봤습니다. 

그럼 우리가 마트에서 보는 영수증처럼 열감지에 도서대여영수증이 나옵니다. 물론 영수증이 없더라도 인터넷으로 대출조회 및 연장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그렇게 많이 확인하는 편입니다.

그럼 터치화면에서 대출이 완료됐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책들고 나가면 됩니다. 다만 가끔 아무생각없이 책 가지고 나가다가 삑삑 소리난 적이 몇번 있었으니 꼭 대여 신청한 후 대출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다 쳐다봐요~

저도 처음에 이거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정말 헷갈리더라구요. 그래서 누가 하는 거 슬쩍 가서 보고 했었죠. 처음이 어색하고 그렇지 한번 해보면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이것으로 도서관 도서무인자동대출반납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