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2월 1일부터 온크레딧에서 채권 소각 조회 가능

반응형

최근 업데이트 :

2018/07/06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총정리]온크레딧 채권 채무 소각 신청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접촉사고가 나서 그에 관련한 이야기를 준비하였습니다만, 좋은 소식이 있어 먼저 전합니다. 2월 1일부터 장기 연체자 채권 소각 대상 여부 조회 가능하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벌써 저희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18년 2월이 내일모레글피네요. 이제 슬슬 소각 관련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앞서 자신의 채무 확인은 '온크레딧'에서 진행하시라고 추천 했습니다. 그 이유는 나이스지키미나 다른 신용정보 사이트에서 조회되지 않는 채무가 조회되기 때문입니다. 모두 조회되는 건 아니구요. 제가 몇개의 신용정보사이트를 진행해 봤는데 제일 많은 건수가 나오는 사이트는 '온크레딧'이었습니다. 또한 자세히 나오기도 하며, 소각된 내용도 나옵니다. 그리고 이번엔 국민행복기금에서 온크레딧에서 조회하라고 나오네요. 처음 확인하시는 분은 아래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2017/09/18 - [경제] - 국민행복기금으로 본 소각 채무현황 - 온크레딧


1천만원(원금) 이하 빚을 10년 이상 갚지 못한 연체자 46만여명에게 빚 독촉을 중단하거나 채무를 탕감해 주기로 했답니다. 지난 10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이라고 하여 18년 2월 1일부터 신청자에 한해 진행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2월 1일부터 그 대상자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시말해 자신이 이번 탕감 및 채권소각의 대상자가 되는지 조회가 가능하다는 말이겠죠?

국민행복기금 채권소각

10년 이상이면서 원금이 1천만원 이하인 장기소액연체자가 대상으로 정했고, 이 중 우위소득 60%(1인가구 월 99만원)이하이고, 보유재산 및 해외 출입국 기록이 없는 경우에만 지원 대상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다만, 생계형 재산 보유나 출입국 기록을 소명하는 사람은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대상자에 제외 될 경우에도 소명할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18년 2월 1일 채권 소각

기사 원문 및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한국자산관리공사(온크레딧), 국민행복기금,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및 콜센터에서 2월 1일부터 조회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외에 채무를 지고 상환중인 사람이나 민간, 대부업체에 대한 연체 채무자는 다음달 말부터 진원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사입니다. 

조금 혼동스러운것이 첫번째 사진입니다. 국민행복기금의 채무중 연체중인자와 상환중인 자의 구분입니다. 연체중인 자는 상황능력이 없다면 채권소각을 최대 3년안에 소각한다는 내용이고, 상환중인자는 상환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채무면제라고 합니다. 10년 이전에 갚다가 만 사람은 연체중인자? 상환중인자? 어느 쪽에서 판단해야할지 혼란스럽네요. 이 부분은 추후 소식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온크레딧, 국민행복기금,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방문해봤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이나 한국자산관리공사(온크레딧)나 결국 신용조회는 '온크레딧'에서 합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신 분이면 제가 한국자산공사에 전화해보니 국민행복기금 콜센터로 연결 되어 있었습니다. 두 곳 동일한 콜센터 운영하는 듯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 두 곳의 신용정보사이트로 연결됩니다만, 나이스지키미 경우 무료 신용정보 조회하면 아무것도 조회 안됩니다. 그나마 '채무변동조회'를 해야 일부 채무가 나오긴 합니다. 허나 올크레딧은 조만간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결국 남는 건 온크레딧이었습니다. 다시 조회 해보니 조금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지난 9월에 포스팅 했을때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있던 채무가 있었는데 사라졌습니다. 또한 원금은 그대로이나 이자가 변경되었습니다. 상단에 링크 된 '국민행복기금으로 본 소각 채무현황 - 온크레딧'에 가서 보시면 정확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간략하게 캡쳐해 비교해 봤습니다. 아래 사진은 17년 9월에 갭쳐한 사진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와 국민행복기금에 대한 채무정보입니다. 끝에 세자리만 보시면 됩니다.

온크레딧 채무변경

이후 아래사진은 오늘 온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바뀐 부분이 좀 있습니다. 첫째, 원금은 그대로 입니다만, 이자가 변경되었습니다. 뒷부분이 다 바뀌었습니다. 


둘째, 비고에 '지원심사대상'이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장기소액연체자는 재기지원 심사 대상의 경우 '지원심사대상'으로 표시되며, 향후 소득 및 재산조사를 거쳐 채무면제 또는 추심 중단이 확정되오니 참고(대상자 확정 전까지 변동 가능)하시기 바랍니다'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셋째, 한국자산관리공사 채무는 없어졌습니다. 아래 사진보이시죠?

18년 2월 온크레딧 채무


다만, 심사가 어떻게 날지 궁금하네요. 작년 9월부터 기대를 많이 했던 터라 채권소각 대상자의 제외되면 실망도 크겠지만, 그래도 42만명이 빚에서 해방된다고 하니 괜찮습니다. 이번에 탕감이나 채권 소각되는 분들은 더 열심히 사셔서 나중에 꼭 이번에 진 은혜를 갚았으면 합니다. 열심히 빚 갚은 사람만 바보 됐다고 하지만 사실 빚 갚고 싶어도 못 갚는 심정 압니다. 그러니 열심히 살아서 보답하는 길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2월 1일이 기다려지네요~! 감사합니다.


추가 포스팅 : 채권 소각 신청은 아래 3월 22일 링크 참고하세요. 

2018/02/19 - [경제] - 채무채권 소각 - 해외출입국 기록과 소명대상

2018/03/22 - [경제] - 온크레딧으로 장기연체자신용회복(채권소각) 신청할 수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