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신용관련

온크레딧으로 장기연체자신용회복(채권소각) 신청할 수 있네요~

반응형

최근 업데이트 :

2018/07/06 - [경제이야기/신용관련] - [총정리]온크레딧 채권 채무 소각 신청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오랜만에 채권소각 관련하여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그에 앞서 지난번에는 저희가 해외출입국 기록과 소명대상이라는 점을 알게 됐습니다. 출입국 기록이 있으면 채권소각에서 제외된다고 하나 소명대상이기에 신청을 진행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신청을 진행 중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2018/02/19 - [경제] - 채무채권 소각 - 해외출입국 기록과 소명대상

지난 2월 26일부터 한국 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장기소액연체자 채무탕감을 위한 신청 접수가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신청대상은 원금 1천만원 이하 채무 10년이상 갚지 못한 국민행복기금과 민간 금융회사 장기소액연체자입니다. 

전국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26개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지부를 방문하거나 온크레딧(www.oncredit.or.kr)에서도 본인확인을 거쳐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서류는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 재산소유여부 확인을 위한 최근 1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소득증빙자료, 금융자산내역, 임차보증금 유무, 최근 3년 출입국사실증명서 등 입니다. 많죠?

우선 온크레딧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채권소각'에 대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1397)로 전화하여 문의하였습니다. 문의해 보니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고 접수하는 사이트가 '온크레딧'이라고 하여 다시 확인해 봤습니다. 집이 시골이라 이웃도시 방문하기도 번거롭고 자랑스러운 일도 아니기에 인터넷으로 알아봤습니다.온크레딧을 통해 장기연체자신용정보회복 안내에 대해 볼게요. 이게 바로 채권 소각 신청하는 방법이였어요. 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상단 중간 부분에 '장기소액연체자 신용회복지원'이라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없던 항목입니다. 원래 있던 항목 같아 보였는데 제가 예전 포스팅 한 사진을 보니 새로 생긴 항목 맞습니다. 클릭하여 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온크레딧 홈페이지

이동하시면 '신용회복지원안내', '신청', '조회', '이용약관'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신청을 진행 중입니다만, 서류가 모두 다 갖춰져야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 현재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늦어도 이번달 안에 모두 완료하여 추가 포스팅하겠습니다.

신청항목은 신용회복 신청(채무에 대한 탕감)을 진행하는 것이고, 조회는 자신이 신청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오늘은 신용회복지원 채권소각에 대한 안내에 대해 알아볼게요. 

온크레딧 장기소액연체자 신용회복지원

안내에 나온 내용을 차근차근 보면 채권소각에 대한 내용이 맞습니다. 또한 방문할때 또는 인터넷으로 채권소각 진행하는 방법에 명시되어 있어 어느정도 준비해두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 보시면 장기소액연체자는 2017년 10월 31일 현재 원금 1천만원 이하 채무를 10년이상 상환하지 못한 국민행복기금(희망모아 한마음금융포험 이하 '국민행복기금'으로 표기) 또는 국내 금융회사 연체 채권 관련 고객이 대상자입니다.

접수 신청 창구는 오프라인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 지역본부 및 지부,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인터넷의 경우는 공인인증서를 로그인을 통해 온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접수기간은 2018년 2월 26일~ 2018년 8월 31일 6개월 동안입니다. 제가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에 문의해 보니 이 기간에 진행할 경우 채무탕감이 되지 않을경우 재산이 없다는 전제하에 이자 감면 및 원금을 30~60%까지 감면해준다고 합니다.(물론 최대 90%라고 인터넷엔 나와있긴 합니다.) 일단 저도 신청을 해봅니다. 해외 출입국 기록이 있고 여행을 목적으로 갔던 것이라 면제는 어렵겠지만 감면은 된다고 하니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사실 여행도 포상에 개념으로 갔다온건데 좀 아쉽네요. 그래도 한번 신청해 봐야겠죠.  

온크레딧 채권소각

채무 관련상항이나 신청진행하다가 막히거나 궁금한점 있으시면 전화로 문의 가능합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고객지원센터 1588-3570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1397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크레딧 상담 및 신청절차

아래 사진 보시면, 상환능력심사를 통해 채무면제 및 채무 조정등의 신용회복을 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채무면제는 상환능력이 없는 국민행복기금 장기소액 연체 채권 관련 고객 약정자나 미약정자입니다. 또한, 상환능력이 없는 외부 금융회사 장기소액 연채 채권 고객을 말합니다. 채무조정은 상환능력이 있는 연체 채권 관련고객이겠죠.  자세히 봐아햘 부문은 신청 서류겠죠. 민원24 또는 홈텍스,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공단 4개의 홈페이지에서 모두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온크레딧 채권소각 신청 구비서류

구체적인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류가 준비가 어려운 분들은 오프라인을 하시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을 해보진 않았지만 구비서류 다 갖춘 후 방문 해야겠죠?

온크레딧 구비 서류

온크레딧 구비서류

저도 현재 인터넷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안내부터 말씀 드린 이유는 블로그나 카페에도 이 이후 진행 방식에 대한 내용이 없어 급한마음에 준비했습니다. 오늘부터 저도 채권 소각 신청 준비하고 있으니 빠르면 이번주, 늦은면 다음주에 인터넷으로 채권소각 신청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