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차 떨림 현상(통통 튀는 현상) ft. sm3 뉴제너레이션 -1편 (점화플러그,점화코 미션오일 갈다 그러나...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부터 정확히 지난주 목요일 차에서 통통 튀는 떨림이 있었습니다. 주행중에는 잘 느끼지 못하고 정차하고 있었을 때 차가 탁탁 튀는 현상이었습니다. 그 강도가 튈 때마다 달랐으나, 주행중에 그 통통 튀는게 느껴지는지 주의깊게 모든 오감을 집중해봤는데요. 주행중에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아침에 시동을 키고 출근길에 그 튀는 걸 많이 느꼈으며, 낮에는 잘 느끼지 못했습니다. 

예전 벌써 12~3년전이네요. 액티온 스포츠 타고 다닐 때 그게 제 첫? 차였는데 워낙 차에 관심도 없다보니 관리를 못해서 결국 중고차 매매상에 팔았는데요. 그 차에서도 떨림이 있었는데 좀 심했습니다. 처음엔 간헐적으로 그러다가 며개월 지나니 차가 덜덜덜 떨다가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한번은 고속도로에서 터보가 나가서 갓길에 세운 적도 있었죠. 쌍용자동차 서비스센터가서 다 점검하고 교체 했지만 그냥 보내줬습니다. 


그 때의 그 느낌이 딱 나던 찰라 멀리 외근중에 복귀하던 차에 엔진 불이 탁 뜨더라구요. 헐.... 액티온에 향수가 개 무서웠습니다..... 지금 타고 있는 차는 sm3 뉴제너레이션 07년식이거든요.  이 엔진불 들어오기전에 차가 떨리고 통통 튀길레 바로 자주가는 카센터에 가서 사장님께 그 증상을 느껴보게 했습니다. ^^ 이럴 때면 꼭 반응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다행히 그 증상이 아주 잠깐 오긴 왔습니다. 여기저기 잠깐 살펴보시더니 사장님이 말씀 하시길,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아마도 점화플러그나 코일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그 부품은 목요일에 주문한 상태였고, 마침 오늘 부품 들어왔을 때 엔진 체크등이 딱 떴습니다. 


언제 들를거냐고 물어보시게 그 때 엔진체크등 떴다고 하니, 점화플러그나 코일 때문에 엔진 체크등이 뜰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알겠다고 하고 점심시간이 훌쩍 지난 시간이라 점심을 먹고 싶었지만, 시동을 끄면 왠지 시동이 걸리지 않을까 하는 예전 기억이 떠올라 무저아로 카센터로 향했습니다. 


제일 먼저 기존 점화플러그 코일을 새 부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차가 이름만 한국산이지 다 일본 제품입니다. 엔진에도 닛산이라고 써있고 이번 교체하는 부품도 메이드 인 저팬이라고 써있습니다. 일본게 좋다는 걸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비싸다는 ㅠㅠ

이후 혹시나 싶어 7만에 미션오일 갈았는데 현재 147,000 km 타고 있어 미션도 함께 갈았습니다. 미션은 약 14만원정도 하네요. 플러그하고 코일은 15만원 정도 하구요. 점화플러그나 코일도 쉽게 갈 수 있는데... 지금 제가 그런거 따질 쳐지가.. 그렇게 수리하고 나서 타니 훨씬 낫네요. 뭔가 부드러워진 느낌 ^^


아~ 그리고 저는 겨울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아서 겨울 끝물에 악셀을 함께 밟아서 시동을 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매번 그런건 아니였구요. 갑자기 확 추워지면 비실비실 걸리더라구요. 그럴 때 악셀을 확 밟아 줬죠. 그리고 그렇게 춥지 않은 날에도 좀 시동은 걸리는데 맥아리가 없다는... ^^


암튼 오늘 수리 받은 후 하상주차장에 정차한 상태에서 에어컨 키고 20분 있었는데요. 엔진체크등이나 떨림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주행도 했는데 그런 현상은 없어졌습닏. 떨리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다는데요. 엔진에 오일 분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데 그런 경우는 흔치 않고 점화플러그나 코일쪽 그리고 미션오일도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고 하시네요. 돈내고도 못고치면 정말 스트레스인데 이 사장님 정말 잘 고쳐 주시더라구요.  아~ 그리고 제가 이 sm3 뉴제너레이션 자랑을 하면, 이 차 제가 탄 차중에서 최고인 것 같아요. 외제차는 사본적 없지만, 액티온, 로체, 소나타, 아반테 등을 많이 탔는데요. 얘가 핸들 떨림조차 없구요. 조용합니다. 오늘도 카센터 사장님께 차를 바꿀까 하니까 이 좋은 차 왜 바꾸냐고 이 차 좋은차라고 하더라구요. 자부심을 갖을라고.. ㅋㅋㅋ


예전에 여기 카센터 사모님도 자기 자식 첫 차로 이 차 알아보는데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나중에 자기 한테 팔라고 하시더라구요. 물론 이것도 옛날이지만요. 요즘 나온 현대차는 정말 잘 만든 것 같아요. 소나타도 좋고 그랜저도 좋고 ^^ 현대차로 넘어가 볼까요? 마음같아선 G.....ㅋㅋㅋ 네... 마음만.. ㅋㅋㅋ

2018/01/31 - [TIP] - 갑자기 차에서 기름냄새 나는 이유

2018/03/23 - [나의 이야기] - 지파츠에서 구매한 sm3 전동사이드미러를 교체하다.

잡설이 길었습니다. 이것으로 sm3 제너레이션 차 떨림 현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