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차떨림 현상 (운전중 통통 튀는 현상) : sm3 뉴제너레이션 - 2편 (챔버 그리고 에어덕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 아침 출근길 때마다 차가 통통 튀는 현상, 차가 떨린다고 하여 포스팅을 한적이 있었는데요. 그에 따라 점화 플러그, 코일 그리고 미션오일까지 교체했습니다.

2020/05/13 - [기타] - 차 떨림 현상(통통 튀는 현상) ft. sm3 뉴제너레이션 -1편 (점화플러그,점화코 미션오일 갈다 그러나...

하루이틀은 괜찮은가 싶더니 결국은 같은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아 좀 타고 다녔는데요. 결국은 또 엔진 체크등이 또 들어왔습니다. 


안되겠다 싶어 차를 돌려 다시 카센터를 방문해 봤는데요. 히안하게 카센터에만 가면 자동차 진단기기로 측정을 할 때 큰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유심히 살펴보니 챔버로 공기를 넣어주는 그 덕트 고무에 금이 갔습니다. 일단 부품이 없어서 일단 임시조치로 전기테이프로 돌돌돌 붙여넣고 부품은 제가 주문을 했습니다. 


이렇게 타고 다니니까 좀 괜찮더라구요. 그런데 아주 작게 미세하게 특유의 통통튀는현상은 어쩔 수 없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sm오토몰에서 구매한 제품을 가지고 카센터로 방문했습니다.

원래 카센터 안가고 직접 갈라고 했습니다만, 뭘 잡아줘야 한다고 하는데 그냥 혼자서 갈아도 될 걸 그랬습니다. 


카센터에서 이 덕트에어를 떼어 내 보니 보이지 않는 곳에 더 큰 금이 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열이 발생해서 그런지 전기테이프가 아주 잘 밀착되어 붙어 있네요. ㅠㅠ


보이지 않던 부분이 이렇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미 많이 삭아 있었던 것 같아요. 떼어 내다가 좀 더 나간것 같아요. 이후 챔버 안에는 클리너인가 뭘로 뿌려 주시더라구요. sm 차종은 아무거나 뿌려주면 안된다고 하네요. 떼어낸 왼쪽 부분에 뭔가를 뿌려 줍니다. ^^ 잘려 나간 덕트에어 사진찍느라 사진이 없습니다. ㅠㅠ


이후 새로운 덕트에어를 설치하였습니다. 설치는 간단했구요. 집에서도 누구나 싶게 할 수 있겠는데 6스퀘어짜리 렌쯔?가 없어서 ㅠㅠ 그것만 있으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sm3 전용 클리너도 있으면 좋겠죠.


결합을 하고 나서 다시 시동을 걸고 타봤는데 통통 거리는 현상도 없고 또 약간엔진소리가 달라졌던 것도 있었는데 그 부분도 없어졌습니다. 물론 아직 김칫국 마실 건 아니겠지만, 아무래도 이 녀석이 문제였던 것 같네요. 내일 아침 출근길에도 차가 떨리거나 통통 튀는 현상이 있으면 다시 댓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차떨림현상 통통 튀는 현상으로 인한 챔버청소 및 덕트 에어 교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덕트에어가 찌져진게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아요. 아~ 그 저번 1편에서 엔진 체크등 들어온 건 그땐 점화 플러그 쪽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게 맞다고 하시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