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일반

경제야~ 어디아퍼?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요즘에 어디선가 정말 자주 듣는 소리이자, 여, 야 특히 야당 정치하는 분들이 자주 쓰는 문장입니다. 올해를 딱 이거보다 잘 표현한 문장은 없다고 확신합니다. 바로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 


정말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세계를 접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의 급락, 바이러스에 의한 사망자 발생 및 여전히 진행중, 긴급재난지원금 및 사상 초유의 부동산 가격 폭등, 환율 폭등, 금과 은 폭등, 원유 급락 등 많습니다. 하나 씩 보면, 코스피 주가가 1400선까지 급락을 하더니 코로나가 끝나기도 전인데도 주식은 또 어느정도 회복을 했습니다. 이상하죠? 자영업자는 줄폐업에 대출로 연명하고 있는데 코스피는 다시 복귀 됐다. 대기업에선 여기저기 구조조정하네, 희망퇴직 신청을 받네 하고 중소기업은 문을 닫고 있는데 말이죠. 실물 경제와 괴리가 좀 심각합니다. 기관에서 매수한 것도 있고, 또, 지원금으로 버텼다는 말도 있는데 어찌됐든 이상한 일이죠. 그럼에도 주식은 분명 실물경제를 따라가니 조만간 한번 또 급변화는 그래프를 보겠죠.


환율은 어떨까요? 환율은 이미 1240원대를 찍고 조금 떨어지더니 다시 1238원에 안착했습니다. 주식도 오르고 환율도 오르고... 확실히 미화가 그나마 안전자산이죠. 안전자산에 속하는 원자재 금과 은은 뭐 이미 범접할 수 없을 만큼 많이 올랐습니다. 안오른건 제 월급???


그럼에도 저도 수익은 하나 추가 됐죠. 전국민이 받는 긴급재난지원금. 물론 세대주에 한해 지급됐기에 다 받았다고 할 수 없지만 처음은로 기본소득제 개념에 돈이 입금됐습니다. 그렇게 들어 온 돈으로 확실히 지역 경제가 잠시나마 활성화가 되긴 한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다음이 문제죠. 이렇게 쓴 돈을 어떻게 채우느냐인데 나라 곳간은 점점 비워가고 있으니 큰일입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자동화로 인해 인간이 수익을 얻을 수 없기 에 그 대안으로 나온게 바로 기본소득제인데 이와 비슷한게 바로 긴급재난지원금입닏. 어느 나라에선가 일부 시에 적용을 했는데 부정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허나 이번에 이 지원금에 대해 한번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 기업을 다시 들어올 수 있도록 각국에서 기업에 혜택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그렇게 리쇼어링으로 돌아온 기업이 인권비를 들여서 할까요? 절대 그럴리 없겠죠? 대부분 자동화로 구축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실업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부분을 정확히 짚어 봤으면 합니다. 구직하지 못하는 분에게는 정말 지원이 있긴 해야 할 것 같더라구요. 다만, 그 지원금이 국민의 피땀으로 거둔 세금이라는 점 잊으면 안되겠죠~ 포퓰리즘 난발용 지원금이 아닌 필요한 분에게 가되, 정부와 국민 모두 감담하기 어려우면 안되겠지만요. 이건 정말 민감한 사항이라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다시돌아와서 이제 미중무역전쟁 2차전이 오늘 오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이번 중국에서 홍콩 보안법을 그대로 밀고 나가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미국이 엄포를 한 상황이니 좀 더 봐야겠지만요. 그러다보니 야금야금 달러가 계속 오르고 있네요. 오전만 해도 1230원 초반이더니 벌써 8원 올랐네요. 이제 환율은 정말 떨어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지금이 이렇게 보면, 디플레이션인가? 인플레이션인가? 그냥 복합플레이션 같습니다. 이게 좀 뭔가 급등락을 계속 반복하다보니까 좀 처럼 어디로 튈지 예상하기가 힘듭니다. 이게 어쩌면 빈익빈부익부와 연결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그냥 제 느낌입니다. 물론 확신한 건 원화가치 폭락이란 점이죠.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지원금에 의해 소비가 살아난 것 같긴 한데 일부 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시적으로 외식산업이나 자영업 쪽으로 좀 나아진듯 하나, 집이나 자동차 등 큰 금액에는 소비가 일어나고 있지 않는 걸 보면 아직도 소비위축이고 경기침체쪽인 듯 합니다. 또한, 코로나, 미중무역전쟁 등으로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실정이죠.

기업들이 현금을 모으고 있다라고 하는데 이게 마치 뭔가 타이밍에 맞춰 투자를 하기 위해 현금을 비축한게 아니라 뭔가 할 수 있는게 없고 불안요소가 산재해 있다보니 일단 현금이라도 가지고 있자라는 심정으로도 들고 있는것 아닐까 합니다. 이 현금은 당연히 달러겠죠?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