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신청 인터넷으로 하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어머니가 타고 다니시던 마티즈를 폐차를 하게 되었습니다. 운전이 서툴던때부터 타던차인데요. 여기저기 사고의 흔적도 많고, 누유 현상도 심해져서 이제는 보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타던 차를 어머니 드리기로 하니 흔쾌히 폐차하기로 했습니다. 

폐차를 하기 전에 자동차 등록증이 어디있나 찾아보니 자동차 등록증이 없는 것입니다. 어머니는 건들지 않았다는 말씀만 반복할 뿐입니다. 자동차 등록소를 찾아가야 하는가 했더니 알아보니 인터넷으로도 자동차등록증 재발급해 준다고 합니다. 나이스~ 

인터넷 검색창에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이라고 치면 '자동차 365'라는 사이트가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어디에서 발급 해야하는지도 몰라 걱정이었는데 역시 살기 좋은 세상입니다. 


바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가운데있는 '자동차 365' 사진을 클릭해 주세요.

 

처음 접하시면 팝업창으로 이것저것 많이 떠 있을텐데요. 그걸 지우시면 좌측 상단 위에 '자동차 미원 대국민포털이라고 보이실겁니다.

 

혹시 잘 안되는 분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http://www.ecar.go.kr/Index.jsp)를 눌러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실 겁니다. 그럼 아래 사진을 보시면 가운데에 '등록증 재발급'이라는 아이콘이 보이시죠? 그 녀석을 클릭해 주세요.

 

재발급에 앞서 몇가지 프로그램과 본인확인 절차가 있는데요.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사용자 확인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허용 및 설치를 해주시고 다시한번 사용자 확인이라는 페이지가 펼쳐집니다. 여기까지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중간 사진은 없는 것도 있으나 그대로 허용 설치 예 다음 이런류의 질문들이라 그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설치가 끝나면 사용자 확인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스크롤을 내려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 주세요.


그럼 본인인증을 하라고 하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은행이라도 상관이 없더라구요.

 

이상이 없다면 발급열람민원이라는 페이지로 이동하여 본격적으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절차에 들어갑니다.

먼저 상단에 보면 보인은 무방문 민원 처리에 따라 이용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을 고지 받았다는 내용에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선택버튼을 먼저 눌러 볼게요.

 

저처럼 자동차가 두 대 이상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자동차 등록번호'에서 선택을 눌러 재발급 받고자 하는 차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대면 바로 표기가 됩니다. 이후 '재교부사유'와 '분실/기타 사유'에 대해새 적는데요. 저는 대충 적었습니다. 분실, 멸실에 체크하고 사유에는 분실이라고 썼습니다. 

 

추가로 기입할 사항은 없어 신청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신청되었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결제에 앞서 프린트로 인쇄 가능여부를 확인하는데 매번 등본이나 초본을 발급했던 프린트가 갑자기 민원발급불가라고 뜨는겁니다.

 

아무리 해도 인쇄가 안돼 확인해 보니 제 프린터가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던건지 몇가지 작업을 하니 민원발급가능으로 바뀌더라구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2020/10/27 - [생활정보] - 관공서 서류 인터벳 발급불가일 경우 해결 방법( 오~ 되네!!!)

이후 시험 인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나오네요.

 

 테스트 페이지가 인쇄가 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비용납부를 하시면 되는데요. 테스트 먼저 해보시고 진행해하세요. 안되면 돈 날릴수도 ㅜㅜ

 

저는 신용카드로 389원 냈습니다. 이메일하고 핸드폰 번호 기입하시고 결제 하시면 됩니다.

 

카드사 결제는 다 다를테니 그 부분은 각자 알아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하나카드라~ ^^

 

입력을 다하고 나면 발급민원수수료와 이메일과 핸드폰 번호 확인후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시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이상없이 오셨다면 아래와 같이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신청'항목에 처리상태를 '발급가능'이라고 표기가 됩니다.

이제 발급가능을 클릭하여 인쇄하시면 됩니다.

 

 

저는 앞에서 테스트 인쇄해서 따로 하지 않았구요. 바로 인쇄 했습니다. 

 

인쇄를 누르시면 인쇄 상태에 상관없이 처리완료가 뜨니 테스트 인쇄 해보시고 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하니 앞뒤로 나오는게 아니라 2장으로 나오더라구요. 그럼에도 이상은 없더라구요. 이것으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진행해봤습니다. 정말 편하고 저렴하게 발급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