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 스토리/실질적인 STORY

학점은행으로 학사학위 수여 보통 얼마나 걸릴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학점은행 사설기관, 컨설팅 및 플래너라는 분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믿을 만한 업체였고 그중 잘 선택하여 하신다면 시간과 경제적인 부분도 세이브할 수 있다고 말씀 드렸으며, 아울러 학점은행 사이트를 통해 이중점검하여 최종확점을 받으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3/05 - [학점은행 스토리/실질적인 STORY] - 학점은행 컨설팅, 대행업체, 플래너는 믿을 만한가?

오늘은 학점은행제를 진행하여 4년제에 해당하는 학사학위를 과연 얼마만에 취득하는지 알아볼게요. 전공학과는 경영학과 컴퓨터공학으로 보겠습니다. 오늘은 경영학만 진행해 볼게요. 제일 많이 하는 전공학과이기에 진행해봤습니다. 학점은행 홈페이지에 가면 다른 전공에 대한 로드맵이 있기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작년에 제가 두개의 전공으로 총 학사학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커리큘럼대로 한번 얼마나 걸리는지 작성해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2017/09/05 - [학점은행 스토리/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 학습설계2 학점은행 학점을 취득해보자.

아울러 총 학점은행 학사학위 총 비용이 궁금하신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10/03 - [학점은행 스토리/실질적인 STORY] - 학점은행 비용 얼마나 들까? [최대비용, 최소비용, 보통 비용]


- 학점은행 경영학사학위 이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서론이 많이 길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경영학과 학사학위 취득기간에 대해 알아볼게요. 무조건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라는게 아니라, 학점은행으로 경영학사 걸리는데 통상적으로 얼마나 걸리고 또, 어떤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 한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용일 뿐입니다.

- 경영학사

학점은행 경영학사 학점


- 자격증 : 텔레마케팅관리사, 컴활 1급,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 독학사 1단계 (교양 5과목), 독학사 2단계 (전공 4과목)

- 온라인 수업 18과목 수강 54학점 (1년 최대 42학점 이수, 1과목당 3학점)


위에 표에서 온라인 수업을 보시면 54학점입니다. 허나 1년 최대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계절학기 포함하여 14과목 42학점입니다. 이 이상 이수해도 학점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만 보고도 최소 1년 6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으나 통상적으로 1년 6개월 정도가 적당한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차근차근 확인해 보겠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하면 최초 학점은 0학점입니다. 산업기사나 기사 등급에 시험은 응시자격조건 미달입니다. 제 경우에는 당시 독학사라는 제도를 잘 알지 못했기에 응시제한이 없는 자격 시험과 시간제 수업같이 병행했습니다. 자격증의 경우 텔레마케팅관리사, 유통관리사를 시험준비를 했습니다. 이번에 유통관리사를 뺀 이유는 그 당시 유통관리사 학점이 30학점이었으나, 지금은 10학점입니다. 물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취득하신 후 다른 상위 학점의 자격증으로 변경할 수 있고 추가된 학점에 대해서만 비용이 발생하여 취득한다고 해서 비용이 더 드는 건 없습니다만,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된다는 것 뿐입니다. 사실 제가 제시한 자격증(텔레마케팅관리사, 컴활 1급, 사무자동화산업기사)외에 더 많은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도 있으나, 실생활에 많이 도움이되고 또 학점 취득하기 무난한 과목으로 진행했습니다. (컴활 1급은 어렵긴 하죠!)

그럼 자격증, 독학사, 시간제 수업 및 학점인정기간에 대한 연간 계획표를 간단하게 볼게요. 

학점은행 관련 학습 스케줄

학점은행 시작 시기를 1월1일이라고 가정하면 제일 먼저시 시험을 운영하는 컴활 시험을 준비합니다. 매월 시험이 주기적으로 있습니다. 그와 같이 시간제 수업도 신청니다. 사실 요즘엔 계절학기니 그런 개념이 없어 1월1일부터 수업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계절학기 포함하여 1학기는 7과목 21학점 신청합니다.(학기 구분 문의 후 진행 바랍니다) 단, 한 학기 최대 24학점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후 수업을 따라가면서 3월에 시험이 있는 독학사 1단계 시험을 준비니다. 교양과목에 해당되기에 고등학교때 배운 과목이 많이 나옵니다.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기에 크게 부담없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단, 3월이 되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시험이 시작되죠. 독학사 1단계 시험도 시험도 3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시험도 3월입니다. 겹치는 경우가 발생하오니 확인후 진행해하시기 바랍니다. 18년도 한국산업인력공단 1회차 국가자격기술 시험과 독학사 1단계 시험일이 겹칩니다. 따라서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을 2회차 시험에 응시합니다. 4월에 필기시험을 보고 7월에 실기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역시 독학사 2단계는 5월에 진행되나, 역시나 자격증과 독학사 시험 스케줄을 점검해야합니다.)

5월에 독학사 2단계도 준비합니다. 사실 유통관리사,텔레마케팅관리사 공부하시다보면 독학사 과목 중 반복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경영학이라는 테두리안에서 공부를 하다보니 시간제 수업, 독학사, 자격증에 해당되는 과목이 교집합되는 경우가 많아 공부하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7월에 학점인정기간이기 되면, 예를들어 1학기에 컴활 1급 취득(14학점)과 독학사 1단계(20학점)만 합격해도 34학점입니다. 인정기간이 되기전에 적어도 42학점을 확보해야 다음차에 산업기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일명 아다리가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학점인정기간때 학점이 나오지 않고 늦게 나와 학점인정 못받아 상위시험응시자격조건 미달로 자격시험을 못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에겐 독학사 2단계 시험도 있었고 시간제 수업도 진행했기에 적어도 7월 학점인정기간까지 42학점을 충당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1학기에 컴활 1급 14학점, 독학사 1단계 20학점, 독학사 2단계 2과목 떨어지고 2과목 붙었다는 과정하에 10학점, 시간제 수업 21학점(계절학기 포함)이라고 하면 총 65학점입니다. 맞죠?

학점은행

이후 2학기에는 텔레마케팅관리사를 2,3회 응시하세요. 그리고 사무자동화에 경우 저희가 4회차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1,2,3회, 사무자동화 1,2,4회)이전에는 산업기사 등급이 되지 않아 컴활1급에 응시한 것이고 7월에 학점인정하고 응시자격이 되어 산업기사까지 볼 수 있습니다.

2학기 때는 시간제 수업과 6과목 진행하고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과 사무자동화 산업기사시험에 응시하세요. 두 시험중 1과목은 무조건 합격해야합니다.

그럼 2학기 학점 총학점은 1학기 65학점 포함하여 2학기 텔레마케팅이 붙었다는 과정하에 18학점과 시간제 수업 21학점 합쳐 39학점입니다. 104학점이죠? 내년에 기사시험을 응시하겠다면 106학점을 이수해야하나 저희는 기사시험에 응시할 필요 없으니 104학점이라도 상관없습니다.(컴퓨터공학에는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응시하여야 하기에 106학점 학점인정을 해두어여야합니다.) 이후 다음해 1학기에는 부족한 시간제 수업 4과목 12학점,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16학점) 그리고 작년에 떨어진 독학사 2단계 2과목 (10학점)에 다시 도전합니다. 총 38학점입니다. 

그럼 104학점에 38학점되면 142학점으로 1년 6개월만에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1년 동안 빡세게 하겠다면 독학사 2단계 30학점까지 도전하고, 전공심화과정도 도전해보세요. 자격증도 기사에 해당되는 시험에 응시하신다면 1년만에도 어쩌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일과 학업을 병행해야하기에 지금 하고 있는 커리큘럼만해도 충분히 빡셉니다. 제가 입에 달고 사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간에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존경받을 만한 일이다' 그만큼 학업과 일을 병행한다는 것은 힘들다는 거예요. 그러니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자기 스케줄에 맞게 천천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학점은행 학점인정기간

오늘은 경영학사 로드맵을 봤습니다. 사실 무조건 이렇게 한다기보다는 가장 무난하게 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 같아요. 물론 컴활 1급 대신 전산회계를 넣는다거나 다른 자격증을 넣기도 하는데 구체적인 사항은 자신에게 맞게끔 다시 설정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제가 제시한 사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예시정도로만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물론 진행하시다 궁금하시점 있으면 언제든 댓글 바랍니다. 다음에는 컴퓨터공학에 대한 커리큐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