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 스토리/실질적인 STORY

학점은행(학점인정증명서)으로 큐넷에 응시자격서류 제출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오늘은 학점은행에 등록된 학점을 큐넷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난 시간에는 전문대 또는 대학교 졸업자(학점은행 학사학위 포함) 중에 유사전공자가 아닐경우 경력증명서 제출하여 응시자격이 되는지 선점검 후시험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발바니다.

2017/09/27 - [스터디] - 큐넷 경력 증명서 제출하는 법 [증명서 서류 제출하기]

오늘은 학점은행에 등록한 학점을 큐넷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 유사전공하신분들이라면 문제 될 게 없지만 학점은행으로 국가자격시험에 해당하는 산업기사 또는 기사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분이라면 상당히 헷갈리시리라 생각됩니다. 처음 학점은행에 학습자 등록도 학점인정 받는 것도 어려울 겁니다. 저도 10년전에 그랬습니다. 사실 학점은행에 학점인정 받는 방법은 그나마 학점은행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어느 정도 대충 감이 오지만 큐넷에 등록하는 방법은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보죠. 

우선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주관하는 기술자격시험 중 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41학점 이상, 기사는 106학점 이상 학점은행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사전공에 한한다는 것 다 아시죠?) 그럼 이 학점을 어떻게 큐넷에 등록시키느냐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1. 오프라인 즉,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방문하는 것입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직접 한국산업인력공단(지사포함)을 방문하여 '학점인정증명서' 원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필기시험일이나 접수기간 상관없이 언제든지 자신의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시험자격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을 받고 싶다면 이 방법이 좋습니다. 1~2주(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엄청 짧은 기간)정도 지나면 '서류심사 완료'라고 하여 자신의 큐넷 아이디로 접속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시험자격을 자가진단으로 시험 보기전에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맨 앞단에 제가 링크 걸어둔 경력증명서를 내서 시험응시조건이 달성하는지 미리 알아는 경우와 같습니다. 괜히 기사 시험에 해당하는 공부를 했는데 나중에 시험 보니 응시자격 미달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서류 심사 미리 받고 확정을 한 다음에 진행 한다면 문제가 없겠죠.  


2. 온라인으로 큐넷에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산업기사, 또는 기사 시험이 회별로 진행 될 때 원서접수 첫날부터 발표가 되기 4일 전까지 큐넷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제 한국산업인력공단측에 문의 했습니다만, 원서접수기간중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제가 기억하기론 필기 합격하기 전이었던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확인해 보니 필기 발표 4일전이라고 합니다만 정확치는 않습니다. 필기접수를 하시면서 응시자격서류 온라인을 제출하시기 바로 진행하시면 훨씬 낫겠죠? 정말 간단합니다. 제가 이 부분은 1회 시험이 끝난 시점이기에 2회시험에 다시 개재할 수 잇도록 하겠습니다. 접수기간에 진행해 볼게요.

온라인 제출방법은 큐넷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원서접수내역 → 수험표출력 →페이지 맨 아래 응시자격서류 온라인 제출

학점은행은 '평생'이라고 검색하면 평생교육진흥원이라고 검색될 겁니다. 학점은행은 온라인제출가능하교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접수 하면 됩니다.  저도 온라인으로 제출하였고, 제출하고 나면 응시서류 자가진단  개인정보관리 → 학력/경력 수정에 보시면 서류심사전이었던 학력이 '서류심사완료'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시험을 응시하더라도 자가진단을 했을 경우 응시가능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답니다. 응시자격서류심사 기준일은 "필기시험일"입니다. 


정리하면,

1. 오프라인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을 방문해서 '학점인정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언제든 서류제출가능하며 시험보기 전 응시자격에 대한 확답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온라인의 경우 큐넷에서 필기시험접수일을 시작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큐넷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원서접수내역 → 수험표출력 →페이지 맨 아래 응시자격서류 온라인 제출입니다.

다음 2회차 또는 3회차 자격시험에 아는 분이 106학점 이상으로 기사 시험을 응시합니다. 추후 학점은행 학점등록하는 과정과 큐넷에 학점등록 하는 과정도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