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업무

법인 공인인증서 갱신하는법 - 트레이드 사인 (USB 인증서 복사 포함)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법인 공인인증서를 갱신해봤는데요 벌써 1년이 다되어서 또 갱신하게 되었습니다. 갱신 한달 전부터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계속 갱신하라는 팝업창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간이 더 지나면 담당자에게 문자까지 오고, 1주일 정도에는 갱신하라고 전화도 옵니다. 지난 해에는 7일에 한 걸 보면 이번엔 좀 빨리 했네요. 


2017/12/07 - [민원업무공유] - 법인 공인인증서 갱신하기 - 트레이드 사인


- 법인 공인인증서 갱신하기 

개인 인증서도 각 은행마다 갱신하듯 법인 공인인증서도 발급 받은 회사에 가서 갱신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발급 받은 기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자에도 나와 있고, 공인인증서 인증할 때 기관명도 나와 있습니다. 저는 생소한 트레이드 사인에서 받았습니다. 갱신해 보니 작년하고 크게 바뀐건 없네요. 자 볼게요.

일단 네이버를 통해 트레이드 사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작년만 해도 상단에 검색이 됐는데 얼마나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 뉴스에 밀렸습니다. 어이 없어 하지 않고 스크롤을 내려 주시면 웹사이트 카테고리에 나옵니다. ^^



트레이드 사인이라고 나와있죠~ 당연히 입장합니다. ^^



홈페이지 보시면 '인증서 갱신발급'이라고 보이시죠? 클릭하여 다음페이지로 이동하기 바랍니다. 



그럼 인증서 갱신발급 카테고리로 넘아가며, 우측 하단에 보시면 '인증서 갱신'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설치 했는데 뭔가 업데이트가 있었나 봅니다. 당연히프로그램 설치해야겠죠~ 확인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면, 실행하여 컴퓨터에 설치해 주시기 바립니다.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설치를 마치면 인증서 갱신 카테고리로 다시 넘어옵니다. '인증서 갱신'을 다시 클릭해 주세요. 



그럼 갱신할 법인 공인인증서를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매번 뜨는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경고창이 뜨는데요. 이제 3일 남았다고 하네요 ^^ 법인 공인인증서도 1년마다 갱신해야 한다는 사실 아시죠~ 이후 확인하여 인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비번을 기입후 제일먼저 해야 할 건 돈을 내야 하는 것이죠. 요금결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트레이드 사인으로 진행한 이유는 작년에 공인인증서 비용을 알아본 결과 이 회사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가 제일 저렴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암튼 결제여부 체크박스에 체크한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그럼 결제수단이 나오는데요. 저는 신용카드가 편해서 신용카드로 진행했습니다. 본인이 편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다 같죠 ^^



일반 인터넷 쇼핑하는 것처럼 상기 내역에 대한 동의, 결제창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ccg?번호(카드뒷면 3자리 번호)만 입력하시면 되죠~ 



요금이 결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갱신하기가 나옵니다. 갱신하기 클릭해주세요. 



그럼 인증서 '갱신하기'를 실시 합니다. 약 1분 좀 안되게 소요됩니다. 멈춘 것 같다고 강제로 종료하고 그러시면 안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갱신되었다는 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죵?



공인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다면 당연히 usb에도 백업으로 하나 담아둬야겠죠~ 아래 사진에서 하단에 보시면 '인증서 복사로 이동'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오늘 갱신한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한 후 다음 페이지로 입장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이 나옵니다. 즉, 현재 컴퓨터에 있는 인증서를 이동디스크로 복사하는 위치를 말합니다. 당연히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해 주시고, 확인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기존에 백업해 둔 법인 공인인증서와 이번에 갱신하는 인증서를 덮어쒸우게 됩니다. 당연히 '예'로 해야겠죠. ^^



아래와 같이 인증서 복사가 완료 됩니다. 이것도 쉽죠~



작년만해도 법인 공인인증서로 갱신하거나 발급 받는 방법을 몰라서 너무 어리버리 됐었는데요. 이렇게 한번 해보고 나니 크게 혼동스러운 일이 없네요. ^^

이것으로 트레이드사인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