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업무

지역개발채권매입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말이면 저희 회사는 관공서와 용역관련하여 재계약 합니다. 계약할 때 다른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역개발채권 매입 확인증을 발급을 요구합니다. 사실 제가 알기론 용역비용이 500만원 이상에만 해당되는지 알았지만, 그 이하 금액인 경우에도 지역개발채권 매입확인증을 요구하시네요.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듯 합니다. 작년에 포스팅한 내용을 바탕으로 매입확인증을 발급 받았구요. 기존에는 채권매입금액을 알려주시는데 올해는 제가 계산해서 발급 받았습니다. 작년에 쓴 포스팅을 바탕으로 계산했습니다. 그런데 좀 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요.


2018/01/17 - [TIP] - 농협 지역개발채권 매입하기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은 바로 지역개발채권 매입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1년간 계약을 맺고 금액이 산정되었다고 한다면, 총 공급가액(부가세별도)에 2.5%를 계산하시면 그 금액이 채권매입금액이 됩니다.




연 공급가 VAT 포함 : 4,752,000원 / 1.1

연 공금가 VAT 별도 : 4,320,000원 *0.025 = 108,000원입니다. (물품 납품은 1.5%, 용역 비용은 2.5%)

천원 미만은 절삭합니다. 따라서 채권매입금액100,000원이 됩니다.



이후 지역개발채권 매입필증 작성방법은 간단합니다. 총 3장입니다. 농협 보관용, 고객용, 징구기관용


1. 매입금액을 한글과 아라비어 숫자로 기입합니다.

2. 법인명을 써주시고,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입합니다. 개인인경우에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 합니다.

3. 주소를 기입해 주세요.

4. 법인의 경우 대리인이시니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5. 계약을 맺을 곳의 징구기관을 기입하세요.

6. 저희는 계약 체결이니 '각종 계약체결'입니다. 

7. 즉시 매도시를 선택해 주세요.(물론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8. 이후 신청인의 법인명과 법인도장을 찍고, 대리인과 서명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고객용 매입필증과 거래처용 필증이 나옵니다. 수납해야 할 금액은 5,000원 조금 안됩니다. 그럼 필증을 2장중 한장은 징구기관에 제출하고 고객용 필증은 저희가 보관하면 됩니다.  참 쉽죠?

지역개발채권매입


저도 작년에 처음 해봤는데요. 한해 더해보니 이제 좀 정확히 알게 됐습니다. 이전에는 매입금액에 대한 금액을 모두 납입해야 하는지 알고 돈을 찾고 그랬는데요. 그게 아니였습니다. 겨울에 땀좀 났는데 이제는 이런 부분이 좀 적응이 되다 보니 예전에는 계약하러 가는 것이 참 부담스럽고 하기 싫은 일인데 이제는 굉장히 편한일이구나 싶네요. 모든 일이 처음이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지역개발채권매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