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117.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임헌수 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어느덧 3월에 마지막이자 19년도 1분기의 끝을 달리고 있네요. 1분기에 목표하던 일은 다 완수 하셨나요? 저는 마음만 급하지 목표도 계획도 잃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방향을 재정립해야겠습니다.


이번달은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이란 책 1권을 간신히 읽었네요. 물론 읽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고 또, 계속 읽어야하나 싶을정도로 알고 있는 내용도 있었고 또, 어 이거 이미 바뀐 내용인데 하면서 술술술 읽었습니다. 그럼에도 알고 있던 내용은 환기시킬 수 있었고, 또 간과하고 있던 내용도 한번 되짚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인터넷 시장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분들이라면 큰 가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분은 저절로 통독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보니 블로그 생태계와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아 몇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여러가지 정보(스마트스토어 가입, 사업자등록증 발급, 제품 구매 및 판매, 홍보..등)는 조금만 손품팔면 책에서나 인터넷에서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1. 승자독식 구조이다.

   인터넷 판매는 검색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보니 상품검색을 최상단에 노출 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똑같은 제품을 판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최상단에 또는 많은 사람들이 몰릴수 있는 건 결국 가격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유튜버나 인터넷 사업을 경험해 본 들이 스마트스토어 하지 말라는 말이 여기서 나왔을 거라 생각됩니다. 수익형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특정 주제나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게 되면 아무래도 단가가 비싼 키워드들로 글을 쓰게 되면 경쟁도 치열하여 상단은 커녕 6~7페이지에 밀려 노출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물론 키워드를 자세히 할 경우 노출은 되나 드문다는게 문제죠. 그런데 상품 판매에 경우에는 상단노출이 어렵고 가격 경쟁력도 없다면 재고만 쌓아두는 경우가 발생하겠죠. 결국 은메달 수천개보다 금메달 하나에 목숨 걸게 되는 것이죠. 


2. 24시간 수익이 발생한다

   그럼에도 인터넷 사업이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자고 있건 여행을 가던 저 대신 일을 합니다.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이죠. 우리가 직장에서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건 시간으로 제 노동을 가격으로 매겼다면, 이건 순전히 자신의 제품과 마케팅 전략등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시간과의 수익과는 전혀관계가 없습니다. 수익이 마이너스 일 수도 있고, 플러스 일 수 있습니다. 안전 보다 모험이겠죠. 블로그 수익도 자고나면 적게는 몇십원 많게는 몇천원은 벌어줍니다. 적은 액이지만 저한테 좀 어메이징한 금액입니다.


3. 틈새시장은 존재한다

  승자독식 구조이지만 여전히 틈새시장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몇개 검색을 해봤습니다다. 여전히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은 아직 없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한 개 제품은 다른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가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내가 판매하려고 한 오리지널 제품을 oem하려고 했는데 그 친구가 그 물건을 들고 나오는 걸 보고 나만의 생각이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비슷한 생각을 하는구나란 생각이 들었죠. 그럼에도 여전히 틈새시장은 존재합니다. 오프라인라면 수익이 저조해 불가능한 사업이였다면 온라인이라면 엄청난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 


4. 투자비용이 저렴하다.

  사실 장사를 하려고 해도 억억한다. 친구가 수제 햄버거 가게를 열었다. 이거저것 하니 억이 들어간다. 거기에 임대료, 인건비, 재료 등등을 한다면 내 수준으로는 불가능하다. 물론 다들 대출을 끼고 하지만 이 시기에 대출은 곧 신불자의 길이다. 이러한 상환에 인터넷 사업은 저렴한 투자비용으로 실패를 해도 다시 재건하는데 치명적이진 않다. 9전10기가 가능한 사업이다. 물론 진입장벽이 낮다는 건 엄청난 매력적이진 않으나 우리가 할 수 있는 사업은 아무래도 인터넷 시장이다.


5. ctrl + c →  crtl + v

  성공한 아이템을 발견하면 그와 유사한 아이템을 선정하여 기본 플랫폼을 유지한 채 복사 및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여 채널을 늘려가면 됩니다. 처음에는 엄청난 시간이 걸리지만, 이후 들어가는 시간은 현저히 적어집니다.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도 이렇게 많이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는 제가 학점은행, 전기관련 업무, 독서등의 카테고리로 이뤄져있습니다. 그럼 각 카테고리에서 한개 씩 나눠서 블로그 3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다르겠지만 원론적으론 스마트스토어도 업종별로 또는 아이템별로 나누어 접근이 유지합니다. 어쩌면 더 간단할 수 있겠죠?


인터넷 사업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을 추천해 줍니다. 이 책에서도 추천서적리스트에 1위로 들어가 있네요. 정말 극찬을 할 수 밖에 없는 책이죠~ 정말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롯히 하나 인 것 같습니다. 무한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이 tv 와 인터넷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은 인터넷이 더 쉽고 빠르지요.


마지막으로 마윈의 '가난한 사람'에 대한 글로 저도 마무리 하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