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3. 자기유지회로 결선(8핀 릴레이 기본회로) - 전기기능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기능사 실기 기본회로인 8핀 릴레이를 통한 자기유지회로 결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8핀 릴레이에 대한 동작원리 및 내부결선도는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2019/05/19 - [전기 이야기] - 2. 푸시버튼 a b접점과 8핀 릴레이 기본회로 - 전기기능사

8핀 릴레이의 원리만 안다면 12핀, 14핀 릴레이의 릴레이는 자동적으로 이해가 됩니다. 우선 자기유지회로 도면에 대해 알아볼게요.

동작원리

1. 전원을 공급하면 릴레이 b 접점에 의하여 GL이 점등됩니다. 

2. 이때 푸시버튼을 공급하면 릴레이에 전원이 공급함과 동시에 레드램프가 점등됩니다. 이와 함께 a접점도 여자(붙게)되어 자기유지를 하게 됩니다. 즉, 푸시버튼에 손을 떼도 전원이 계속 공급하여 레드램프를 지속적으로 점등시킵니다.

3. 푸시버튼2를 누르면 릴레이의 전원 공급이 차단되고 a 접도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b접점은 복귀하여 그린램프를 다시 점등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유지회로 결선에 대한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자세한 설명은 14:36초에 있고, 릴레이 동작이 릴레이에서 어떻게 붙는지에 대한 영상은 16:14초에 있습니다. (결선이 좀 더 예쁘게 잘 되면 좋겠는데요. 이해를 돕는 영상이라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전기기능사 실기 공부하시면서 기본회로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시고, 도면에 핀번호만 제대로 기입한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연습을 많이 하여 속도 높이고, 잦은 실수를 줄여 나가시기 바랍니다. 위에 도면이 기본회로로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은 이 회로에서 좀 더 복잡해지고 좀 더 많아지는 정도입니다. 물론 주회로나 보조회로에 함정을 만들어 놓을 때도 있긴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타이머 회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