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2. 푸시버튼 a b접점과 8핀 릴레이 기본회로 - 전기기능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회로의 기본중의 기본 푸시버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름버튼 스위치라고 부르는 푸시버튼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스위치와 달리 스위치를 켰을 때(on) 계속 스위치가 유지되는 것이 아닌 스위치에 손을 때는 순간 다시 복귀하여 스위치가 꺼진다(off)는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19/05/14 - [전기 이야기] - 1. 푸시버튼(누름버튼) 스위치 - 기본회로 [전기기능사]

오늘은 푸시버튼의 두번째 시간과 함께 8핀 릴레이 기본적인 사항에 알아볼게요. 먼저 우리가 결선할 도면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난 시간에는 a접점에 대해서만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a접점과 b접점을 2개를 결선을 해보겠습니다. 도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점접에 투입에 따라 두 램프가 교차하며 점등 및 소등됩니다. 두 접점은 지난 시간에도 말씀 드렸지만 스위치에 뒷면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nc(normal close)가 b접점 no(normal open)가 a접점이 됩니다. 아래 사진 참고 해주세요.


이런 점을 숙지한 상태에서 도면과 같이 결선해 보겠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선한 후 테스트를 실시하면 전원을 투입하자마자 레드램프가 점등됩니다. 이 때 푸시버튼을 누르면 그린램프가 들어오고 버튼에서 손을 떼는 순간 그린램프가 소등되며 레드램프는 점등됩니다. 그쵸? 이게 전부입니다. 


- 8핀 릴레이

이제 스위치에서 릴레이로 넘어갈게요. 전기기능사 시작하면 릴레이가 좀 애매한데요. 처음이 어렵지 하다보면 금방 알게 됩니다. 8핀 릴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a접점과 b접점을 이용하여 전원을 투입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내일 할 이야기지만 그 중 제일 대표적인 기능은 자기유지를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죠. 암튼 이 8핀릴레이의 특성 및 결선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 8핀 릴레이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릴레이 하단의 핀 8개의 대한 도면을 기입해 뒀습니다. 전원을 공급하여 공통에서 a접점과 b접점에 연결된 전원을 투입과 차단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가 직접 하단 핀에 연결하는게 아니라 8핀 릴레이 소켓에 연결하기에 핀번호보다는 소켓번호로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소켓의 위아래 방향이 있습니다. 소켓 중간에 홈이 파져 있거든요. 홈이 아래쪽 방향으로 놓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 참고 바랍니다.


핀번호 암기하는데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아래사진에서 우측 아래서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1~8번으로 번호가 매겨집니다. 그리고 하단 사이드가 전원(2,7)이 됩니다. 그 사이에 낀 1, 8번이 공통이 됩니다. 그리고 소켓 직선 방향에 있는 것이 b접점, 대각선 방향(바깥쪽)이 a접점입니다. 번호로 외우지 말고 머리속 카메라로 이 그림을 찍어 잔상을 기억하시는게 편해요. 다른 소켓들도 비슷한 패턴이 있어 그림으로 숙지하는게 좋습니다.

기능사 공부하시면 전원과 공통은 그냥 외워지는데 a접점, b접점이 헷갈리거든요. 저는 바깥쪽에 있는 건 a접점이라는 것 하나 외우고 그림을 머릿속으로 떠올려 찾았습니다.. 반복하다면 금방 외워집니다. 한동안 안하면 또 까먹지만요. ^^


그럼 오늘 8핀 릴레이 기본회로에 도면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번 도면에서는 릴레이를 이용하기에 릴레이 전원(2, 7)을 연결합니다. 이후 공통 8번을 사용합니다. 만약에 공통을 넣지 않으면 거꾸로 되어 회로가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기에 공통을 8번에 넣고 a접점을 6번 b접점을 5번으로 사용합니다. 이 도면에 대한 추가 설명 및 결선방식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ㅋ


8핀 릴레이 기본회로입니다. 저도 처음에 도면을 보고 회로결선을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몰라 힘들었습니다. 학원에 가도 기본적인 사항보다는 한번이라도 더 실습해야하기에 기본적인 사항은 스스로 공부해야 했죠~ 갑자기 예전에 학원 쌤이 제어판 보고 뚫어지게 쳐다보는 분 분명 생긴다고 하는데 제가 그랬습니다. 도면을 보면 알겠는데 이걸 어디에 어떻게 꽂아야 하나 드라이버와 전선들고 한참을 도면만 보고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8핀 릴레이 기본회로에 대해 알아봤구요. 다음시간에는 자기유지회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