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1. 푸시버튼(누름버튼) 스위치 - 기본회로 [전기기능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기이야기는 꽤나 오랜만입니다. 요즘 저도 현장에서 여러가지 배우느라고 정신 없었습니다. 

저는 블로거입니다. 특별한 일이나 기억에 남기고 싶은 건 블로그에 모두 남기는데요. 전기 특히, 기능사 실기에 관련된 내용을 블로그에 담으려고 하니 사진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제어판을 조립 할 경우에는 어느 선이 어느 소켓, 몇번으로 갔는지 일일이 찍어야 하기도 하고 또 한 화면에 다 들어오지 않는 경우도 발생해 찍어 두고 블로그에 정리하려면 어디가 어딘지 전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차 영상을 찍게 됐고 영상으로 올리니 찍는 저도 편하고 다시 봐도 무리 없더라구요. 다만, 다른 분들이 설명도 같이 했으면 합니다. 설명을 못한 건 제가 뭐 전기에 대해 이제 배워가는 입장이기에 설명할 능력도 부족하고 음성을 넣어가며 한다는 것도 부끄럽고 말 주변도 없는데다가 또 회사에서 누군가가 안다면 회사에 제 자리 보존이 계속될지 의문입니다. 그나마 추가 설명은 그 영상 아래 블로그 주소를 올려 놓긴 했는데 이번참에 많이 부족하지만 하나의 성장사라 생각하고 목소리도 같이 올리려고 합니다. ^^ 


제가 전기기사를 취득하고 전기기능사를 취득한 독특한 경력이 있는데요. 그 당시 전기기능사 실기 공부하러 오신분 중에 중도에 포기 하신 분을 보면서 좀 짠했습니다.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 합격하고 실기 배우러 학원에 왔는데 아무 준비 없이 오다보니 실기 내용이 확 바뀌어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그 분 입장에서도 당연히 하나도 몰라 학원에 왔는데 학원에서는 기본적인 내용은 숙지된 상태라고 생각하고 학원 스케줄 즉, 시험일자에 초점을 맞춥니다. 저도 직장인이고 주말반이라 실습을 할시간이 별루 없습니다. 모든 수험생이 같죠! 또한 학원에서 이런 상황을 잘 알기에 실습을 많이 진행코자 이론 수업보다는 실습시간을 많이 배정합니다. 또한 실습 막바지에 가면 아시겠지만, 제어판 조립후 동작시험을 합니다. 동작시험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과 잘 못 된점을 찾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학원에서 실습에 비중을 두는 게 맞습니다. 따라서 학원에 가시기 전에 기본 내용은 이해 정도 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이라고 해야 릴레이 동작원리, MC나 푸시버튼 스위치 등에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가시면 학원에서의 진도나 조립할 때에 동작원리가 이해되면 더 빠르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이런점이 되어 있지 않다보니 수강생 중 소리 소문 없이 없어지는 분도 많았습니다. 정말 안타까웠던 건 제 앞에 앉아 있던 친구가 제어판이나 동작원리가 시험 보기 며칠 전에 됐다고 합니다. 정말 조립하면서 이게 왜 이렇게 되는지 모르고 조립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노파심에 잔소리가 길어졌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 블로그 우측 '전기이야기'에서 전기기능사 후기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실질적인 내용은 아래 영상에 많이 담겨 있습니다. 

제일 기본인 푸쉬버튼스위치. 누름버튼 스위치라고 하는데요. 요놈부터 볼게요. 글로 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영상으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배속으로 필요한 부분만 보시고, 9분 1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찍고 보니 이제부터 필요 없는 부분 릴레이 고정하는 부분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에서 몇개만 짚어 보면, 일단 푸시버튼스위치 기본회로입니다. 회로에서 보시면 4핀 단자대에 MCCB(Molded-Case, Circuit Breaker)로 달려 있는데 누전차단기로 대체 했습니다. (추후 3상으로 진행할 시 MCCB로 진행하겠습니다.)

이후 단상 2선을 이용하여 PB와 화이트램프에 결선하는 방법입니다. 이 회로는 a점점만 이용한 회로입니다. 


여기서 주의 할 것이라고 푸시버튼스위치의 a접점, b접점입니다. 푸시버튼의 접점은 아래 사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에도 써 있지만 no가 a접점, nc가 b접점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a접점만 사용했습니다.

도면기호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씩 이해하고 넘어가면 릴레이도 많지 않고 패턴도 비슷해 금방 머리속에 기억됩니다. 물론 자주 조립해야겠지만요. ^^ 

사실 저도 이렇게 다시 복습하는데요. 얼마전 공장에 기계 도면을 보면서 작동오류에 대해 확인하는데 접점이 헷갈리니 환장하겠더라구요. 다행히 얼마전 8핀 릴레이를 다시 공부하니 이제 소켓번호가 머리속에 사진처럼 남아 버려서 요즘은 좀 든든한 편입니다. 다른 건 문제가 많이 되지 않는데 이 시퀀스가 간간히 쏙 썩이는데 이번 참에 저도 완전히 정리좀 해야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a,b접점에 동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참고할 만한 영상이 우측 게시판에 '전기이야기'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17/07/05 - [전기 이야기] - #1 시퀀스 - 자기유지회로 (기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