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7. 후입력우선회로 - 전기기능사 기본회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후입력우선회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인터록 즉, 선행우선회로와는 반대되는 회로입니다.  


2019/06/26 - [전기 이야기] - 6. 인터록 회로 결선(ft 핀번호 매기기) - 전기기능사 실기 기본회로


후입력우선회로, 후선택우선회로로도 불리웁니다. 여러개의 입력중에서 가장 늦게 들어온 신호를 우선적으로 작동하고 그 이전에 작동하고 있던 다른 신호는 무효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 ok? ^^

오늘 결선할 도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인터록 회로와 많이 유사하죠? 한번 비교해 볼까요? 아래는 인터록 회로입니다. 다른점은 b접점이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상당히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록 회로를 보면, 푸시버튼을 누르고 나면 접점들이 닫히면서 자기유지가 되고 다른 버튼에 있는 릴레이 b접점은 열린 상태이기에 아무리 눌러도 다른 신호를 다 무시가 되는게 인터록 회로였습니다. 그에 반해 후입력우선회로는 들어오던 전류를 b접점을 이용해 끊어버리고 최신의 신호에 의해 작동이 됩니다. 도면을 통해 스위치 동작에 따른 전류의 흐름을 보면 두회로의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그런게 있구나 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인터록회로었 다른점은 릴레이 접점의 위치밖에 없습니다. 굳이 찾자면, 다른점은 푸시버튼3 즉 리셋버튼을 달지 않았습니다.(후입력신호로 푸시버튼 누를 때마다 계속 바뀌기 때문입니다.) 스위치 하나가 빠지니 접점 하나 줄고 결선 순서가 조금 달라진다는 점 밖에 없습니다. 


이외에 스위치박스와 램프박스는 인터록 회로와 유사합니다. 혹시나 싶어 도면도 같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버튼 하나가 줄게 되니 더 단순해 집니다.



그럼 후입력우선회로 결선 영상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만에 새 장갑으로 사용하니 착용감이 좋네요. 다만, 스트립터 사용하다가 바로 뚫어버렸네요. 


 

카메라를 천장에 대롱대롱 매달아 놓으니 바람이 심하게 불거나 제 머리로 치면 왔다갔다 하네요. 다른 좋은 방법을 강구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시청해 주세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