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도면 핀번호 매기기1 - 전기기능사 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전기기능사 실기시험 준비는 잘 되고 있으신가요? 저는 전기기능사 실기 준비하면서 제일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이 다로 핀번호 매기기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위치박스 핀번호 매기기였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좀 더 시간을 갖고 배선과 스위치를 꼼꼼히 확인을 해봤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았을텐데 말이죠. 물론 실기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서 그런 것도 있었습니다. 이번에 사실 스위치 박스에 핀번호 매기기만 준비하려고 했으나, 그 것만 달랑 한다느게 좀 이상한 것 같아 배선도 , 배치도 그리고 도면을 준비하여 도면에 핀번호를 매겨 봤습니다. 기구의 접점, 전원 모두 표기하였습니다.  

스위치 박스 핀번호 매기는 방법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러나 이 영상만 보더라도 원리가 비슷하고 전기기능사 실기시험에는 스위치가 최대 3개이기에 몇가지 유형만 나오기 때문에 추후 어렵게 되지 않을 겁니다. 어느정도 연습이 되면 자기도 모르게 자동적으로 핀번호 기입하는 현상을 겪을 겁니다. 이 스위치 박스 결선을 하면 차후 전기공사현장에 가서 일한 때 전등 배선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주택용배선의 경우 전등 배선이 좀 헷갈렸었는데요. 이 스위치를 잘 결선하면 전등이 10개든, 몇 구든 헷갈리지 않게 됩니다. 추후 전기누전이나 문제점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돌아와서 전기기능사 실기시험지를 받으면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그 다음은 배선도와 기구 배치도, 그리고 도면이 나옵니다. 이 핀번호 매기는데 소요시간은 최소 20분 안에는 들어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시험일 가까이 되니 빠르면 10분 정도 걸립니다. 그후 도면 핀번호가 틀리면 무조건 실격이이기에 다시 5분 정도는 꼼꼼히 잘 매겼는지 재확인했습니다. 저는 늦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기능사 실기 시험 볼 때 5분만에 하는 분도 있어요. 추후 알게 됐지만 어느 분은 핀번호부터 하지 않고 다른 것 부터 먼저 하는 분도 있습니다. 순서는 자기 맘대로롭니다 다만, 남들 보다 늦거나 쳐진다고 서두루지 않아도 됩니다. 제 옆에서 시험보던 친구가 제일 먼저 나갔는데 제일 먼저 떨어졌습니다. (저는 꼴지로 남아서 계속 확인하는데 감독관이 하나씩 다 한분들 것 검사하러 다닙니다.)
 

1. 배선도 및 기구 배치도


2. 도면


배선도를 보면서 핀번호 매기는 영상은 아래 있습니다. 제 방식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라는 건 아니고 참고 정도 해 주셨으면 합니다. 



핀번호를 다 외우시면 좋은데요. 아무래도 많이 나오는 8핀 릴레이, MC, EOCR등은 외워주세요. (사실 저도 다 못외워서 시험볼 때 시험지에 표기된 기구 핀번호보고 했습니다. 물론 시간 단축을 하기 위해선 많이 나오는건 외워야겠죠? 제 기억엔 시험지에 시험에 나오는 기구들의 핀번호 다 표기 해줬습니다. 작년일인데 가물가물한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으로 핀번호 매기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스위치박스를 하려고 했는데요. 아무래도 실기시험 팁(신의 한수)과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을 한번 전체적으로 그려보는 걸 먼저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스위치박스 핀번호 매기는 방법은 방법만 알아두면 그 부분만 염두해서 하면 금방 할수 있는데 실기팁이나,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을 한번 쭉 그려보는 청사진은 연습을 통해 좀 몸에 베어야 좋으니까요. 배관은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크게 문제 되는게 없죠. 절연전선을 cd관에 넣는 것 외엔 ^^

이것으로 도면 핀번호 매기기1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