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8. 과전류계전기(EOCR) 회로 결선 - 전기기능사 기본회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기능사 기본회로의 마지막 시간으로 EOCR 과전류 계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후입력우선회로에 대해 진행했는데 기억나시겠죠? 전기기능사 실기는 반복숙달만이 답이랍니다. ^^

2019/07/03 - [전기 이야기] - 7. 후입력우선회로 - 전기기능사 기본회로

이번에 알아볼 eocr, 이 과전류계전기, 그리고 같은 역할을 하는 열동계전기에 동작원리가 좀 애매했는데요. 저도 좀더 자세히 공부하는 기회가 됐습니다. 또한, 기능사 기본회로 결선 하면서 모터 1마력짜리 사서 한번 직접 테스트할 생각이었는데 생각처럼 모터 구하기가 쉽지 않고 또 많이 바뻤습니다. 암튼 기능사 영상을 배관치는 것까지 할지는 모르지만 중간 중간에라도 전기 관련된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과전류계전기(EOCR) 회로결선 


전자식 과전류계전기의 경우 말 그대로 과전류가 흘렀을 때 보조 회로측의 접점을 동작시켜 주회로의 전기를 차단하는 전자식 계전기 입니다.  MC나 모터등 부하측 기기를 보호하는 계전기입니다. 대부분 MC앞에 위치하는데 모터 앞에 위치할 때도 있습니다. 직결식은 당연히 MC뒤에 위치하겠죠?(아시죠? 그러게 있구나?)



각 접점이나 전원에 역할과 동작원리는 추후 THR열동계전기와 함께 설명 드릴 예정이나, 짧게 말씀 드리면, 내부결선도(소켓기준) 1,2,3은 주회로 1차측이 되고, 7,8,9는 주회로 2차측이 됩니다. 보조접접으로는 공통 10,11번과 5,4번이 A접점, B 접점이 됩니다. 전원은 6,12번이구요. 이 보조접점의 동작으로 주회로를의 과전류를 차단하는 겁니다. 기능사 실기 할땐 핀번호와 간단한 동작원리만 이해하시면 조립하는데 훨씬 편하답니다.



오늘의 도면입니다. 기본 도면이구요. 기존에 주회로 결선에 경우 MC만 있어 1번만 주회로 결선 후 게속 생략 했으나, 이번엔 EOCR을 새로 적용하게되어 주회로부터 보조회로까지 모두 결선했습니다.


도면은 이제 어느정도 이해가 되시죠? 다만 램프 결선이나 스위치박스 결선이 조금 어렵죠? 이 부분은 한번 제가 영상으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핀번호 매기는 방법이 정말 처음엔 너무 어려운데 계속 반복적으로 하면 이제 그 스위치박스 선안에서 점프해서 돌아가는게 머리속에 청사진처럼 보이게 됩니다.

회로결선 영상은 아래 참고 바랍니다. 다소 영상이 길어 2배속으로 진행하려고 했으나, 중간중간 팁들이 있어 그대로 담았습니다. 다소 길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배속으로 듣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핀번호 매기기 또는 작업 순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까 하는데 필기 시험에 대한 영상을 먼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