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능사

6. 인터록 회로 결선(ft 핀번호 매기기) - 전기기능사 실기 기본회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전기기능사 실기 공부는 잘 되가고 있나요? 지난 시간에는 전자접촉기(MC)와 자기유지회로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2019/06/13 - [전기 이야기] - 5. 전자접촉기(MC) 회로 결선 - 전기기능사 기본회로

2019/05/24 - [전기 이야기] - 3. 자기유지회로 결선(8핀 릴레이 기본회로) - 전기기능사

2019/05/19 - [전기 이야기] - 2. 푸시버튼 a b접점과 8핀 릴레이 기본회로 - 전기기능사


더 많은 이야기는 우측 상단에 '전기이야기'로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기능사 기본 회로 중 하나인 인터록(interlock)회로 결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록선행우선회로의 한 종류입니다. 선행우선회로는 여러 개의 입력신호 중 가장 먼저 들어온 신호를 우선적으로 작동하고, 그 다음에 들어오는 다른 신호는 모두 무시 됩니다. 2개의 입력신호가 있을 때 먼저 들어온 신호가 동작하고, 이후에 들어온 신호는 무효가 됩니다. 즉, 2개의 입력신호 중 반드시 둘 중 하나만이 동작할 수 있게 하는 회로를 인터록(interlock) 회로라고 합니다. 

이런 인터록 회로는 2개의 mc를 이용하는 정역운전에 사용하는데 동시 폐로 되어 상간 단락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단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터록 회로 사용합니다. 또한 와이델타회로에도 많이 쓰기도 하죠. 추후 이 모터에 대해 공부하여 기능사 공부가 끝난 후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은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시면 됩니다. 그냥 듣고 잊어 버리셔도 되요.)

인터록 회로를 간단한 도면으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동작원리를 보면, 푸시버튼1을 누르면 릴레이1이 여자됩니다. 릴레이1이 여자되면서 푸시버튼2에 있는 릴레이1의 비접점이 개로됩니다. 이때 아무리 푸시버튼2를 누르더라도 선로가 개방되어 전류가 흐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먼저 들어온 신호만 여자(붙은)된 상태에서 그 다음 들어온 신호는 무시하게 됩니다. 이때 다시 푸시버튼3을 눌러 전류를 차단하여 리셋을 해야 합니다. 

이후 푸시버튼2를 누르면 같은 방식으로 푸시버튼 1의 신호가 무시가 됩니다. 이해 되시죠?(요건 이해 하시면 정말 좋구요. 못하시더라도 결선 하는데는 지장 없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는....) 



그럼 오늘 결선할 도면을 보겠습니다. 인터록 기본회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말씀 드린대로 주회로(S상, 접지, MC...등)는 생략합니다. (단, MC 1,3번은 보조회로 전원을 공급해야하기에 결선했습니다.)


주회로를 제외한 보조회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핀번호는 스위치 배관의 경우 '상 1번~4번', 전원은 '상 19번 20번'으로 진행하였고, 램프는 하단에 있는 '하 1~3번'으로 진행했습니다. 



도면의 핀번호를 기입했고, 상단의 20핀 단자대와 하단 4핀 단자대를 통해 스위치 박스와 전원 그리고 램프를 배관으로 빼는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바로바로 소켓에서 달아서 진행했는데 아무래도 단자대로 각 선이 가야 실기 시험에 혼돈이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24mm 마스킹 테이프로 핀번호도 기입했습니다. (추후 도면을 보고 핀번호 매기는 방법에 대해서도 영상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영상 후반부에 보시면 스위치 박스와 램프 박스가 핀번호와 제어판회로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였습니다. 영상을 보고 핀번호 기입하는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스위치 박스 결선도 


램프 박스 결선


인터록(interlock) 회로 결선 영상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전기기능사 공부하시는데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영상 찍어 놓고 보니 바닥이 너무 지저분한 점 그리고 참새 소리가 너무 요란하게 난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청소는 어떻게 하겠는데 이 참새 소리는 어떻게 못하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