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더치트 피해사례등록 및 검증하기(중고나라 사기피해)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얼마전 중고나라에서 사기를 당해서 글을 써 봅니다. 10년동안 정말 자주 이용하던 사이트에서 처음으로 그것도 두 건을 하루에 당하기는 처음인 것 같아요. 그것도 제일 사지 않는 전자제품을 샀다가 이런 사단이 났습니다. 혹시나 해서 조회도 해봤지만 조회도 안떠서 아닌가 싶어 구매하게 됐습니다. 10만원이 넘는 제품의 경우 중고나라에서 구매하는 건 좀 당분간 사절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은 사기 당하기 전에 조회 해볼 수 있기도 하고, 피해사례를 등록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소개좀 할게요. 저는 이걸 다음날 응답이 없어 혹시나 해서 조회해보니 전날만 해도 없던 신청건이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멘붕~

'더치트'라는 어플리케이션인데요

저는 인터넷으로 가입하고 진행할라고 하니 모바일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할 경우 로그인도 하고 불편함이 좀 있습니다만 모바일은 훨씬 간편합니다. 사기피해사례 검색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깔고 연락처나 계좌번호만 검색하면 뜹니다.  사실 이게 좀 애매한게 전화번호 바꾸고 2~3일 동안은 용의자에게 문자도 오고 그래요. 바빠서 못 보냈다는 둥, 이따 퇴근하고 6시에 붙일거라는 둥 그럽니다. 그럼 자연히 2~3일은 사기가 아니겠거니 하거든요. 조회해봐도 안떠요. 그러다가 갑자기 응답이 없습니다. 그 이후 피해사례가 막 올라오기 시작하는 거죠. 암튼 사기당한 내용은 다음 시간에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눌게요. 저는 결국 경찰서에 가서 신고하고 왔습니다. 덕분에 포스팅할 주제도 생겼는데 관련 포스팅 비용이 70여만원이라는게 너무 비싸네요 ㅠㅠ


그럼 피해사례가 올라오면 저도 같이 올려야겠지요? 우리가 얼마 되지 않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너도나도 할것 없이 인터넷 사기를 칠테니 다시 중고나라가 범죄 청정지역이 될 수 있도록 피해사례를 신고 해야겠죠? 전 거금 713,000원입니다. 경찰서 신고는 당일에 할 수 있으면 하구요. 경찰 수사 절차가  뭐하고 뭐하고 그래서 용의자 검거하는데 2~3주는 걸린다고 하니 어플로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게 더치트에 피해사례등록을 먼저 해놨습니다. 그놈들 전화 뒷번호도 넣고.....

일단 가입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리고 제가 가입을 해야 피해등록이 되는지 알고 가입을 했는데요... 어플로 가입을 하지 않아도 피해등록이 되긴 되는 것 같아요. 끝까지 하지 않아 잘 모릅니다. 아울러 캡쳐해서 올린 내용은 실제 피해 사진과 오늘 방금 찍은 사진(이해를 돕고자)과 함께 올릴게요. 그 날 캡쳐하는데 손이 부들부들 떨리고 화가 치밀어 찍을 생각조차 하지 못했거든요. 다하고 날 때 아이고 포스팅하기 좋은 내용인데.. 했습니다. 



일단 피해사례조회한 내역을 보여 드릴게요. 혹시나 싶어 뒷번호만 남겨 났습니다. 

더치트 어플에 들어와서 아래 사진처럼 해당 번호와 계좌번호를 입력해 보세요. 이후 돋보기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피해사례 있음으로 나옵니다. 그럼 등록된 다른 피해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사실 저는 설마설마했습니다. 파는 사람이 아직 보내지 않았는데 제가 사기라고 신고하면 어떻게 되지?란 생각이 조금은 들었는데 다른 피해건수와 전화번호 그리고 제가 사려고 항목이 올라와 있단 생각에 일말의 주저 없이 피해사례등록을 했습니다. 


이후 다른 사람에게도 사기친 다른품목도 확인해 보니 기가 찼습니다. ㅠㅠ 하루에 그것도 2탕이나 사기를 당하니 좀 열이 받더라구요. 한편 한번도 수년동안 이런 사기를 당한 적이 없었습니다. 얼마전에는 고가도 샀는데 큰날뻔했네요. ㅠㅠ 그런데 용의자가 핸드폰이나 계좌번호가 공개되어 금방 잡힐 수 밖에 없는데 사기를 치겠냐? 싶었습니다. 아무리 대포통장, 대포폰이라고 해도 요즘 시대에 설마했죠? 마치 진짜 밤에 강도 만난 느낌???



등록된 피해정보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비슷합니다. 다른 사람도 이렇게 당했구나.... 전화번호 계좌번호는 동일하더라구요. 암튼 저도 바로 더치트에 등록했습니다.


피해사례조회 대해 알아봤습니다. 은근히 많이 올라와 있더라구요. 이게 사는 시점에 올라와 있다면 구매하지 않았을텐데.. 혹은 이 어플을 빨리 알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암튼 일단 잊고 등록을 해볼게요. 피해사례등록하는 경우도 간단합니다. 그냥 하단에 피해사례등록이라는 탭을 눌러서 계속 관련정보 아는 정보만 입력하면 됩니다. 한번 볼게요.


피해사례등록을 하면 '직거래'로 진행하시면 되요. 그럼 사이트 명은 중고나라 제일 상단에 떠 있습니다. 화살표 누르면 왠만한 사이트는 다 있습니다. 거래 물품종류도 화살표 통해 고르시면 됩니다. 카메라,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 일반적인 것 모두 있습니다. 거래물품을 자기가 구매한 제품명 쓰시면 되구요. 저는 카메라 오스모플러스 등록했습니다. 별표 된 항목만 입력하시면 되요. 카페아이디는 이놈이 게시판 지워서 알수가 없었습니다..   



이후 용의자 정보를 올리면 되는데요. 은행명, 용의자 성명(저는 계좌이름으로), 계좌번호, 입금액 기입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피해사례등록에서도 대충 사건 대한 정보를 기입했습니다. 다음.


해자 본인의 정보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핸드폰으로 본인 인증하시고 등록하시면 더치트에 피해등록은 완료됩니다. 이후 검증을 해야 한다고 해서 검증까지도 했습니다. 다음.


피해사례검증은 안해도 되는줄 알고 그냥 안했다가 그때부터 지금까지 검증하라고 어플로 알리네요. ㅠㅠ 암튼 따로 했는데도 계속 검중하라고 하네요. 검증을 볼게요. 제가 오늘 뒤늦게 캡처한 거라 내용이 빈약한데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는 것만 알면 될 것 같아요. 검증시작하기 누르면 몇가지 질문을 해요. 그 질문에 예, 아니오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질문이니 어려울것 없습니다.


피해사례등록한 내용을 가지고 조서같은 걸 만들어서 녹음을 합니다. 그대로 쭉 읽으시면 됩니다. 모두 다 읽으신다음에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피해사례검증이 완료 됩니다. 


경찰서는 이날 다음날에 다녀왔는데 아무래도 좀 수사가 절차가 있다보니 늦어질 것 같을 것 같더라구여. 몇주 걸린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이렇게 등록과 검증하고 났는데 계속 어플에서 저말고 추가 피해자가 발생하더라구요. 피해자가 또 발생했다고 어플이 알려줍니다. 대충 치면 며칠사이에 1~2억은 넘을 것 같습니다. 계속 피해자가 나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이 사실을 알았으면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한번 이 중고나라 사기사건에 대해 쭉 확인해 볼게요. 아주 웃긴 놈들이에요. 정말 이놈들 악질인가봐요. 피해자를 우롱하기까지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