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 스토리/실질적인 STORY

학점은행 타전공 연계로 기사 자격을 응시하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요즘 이직을 하거나 새로운 일을 알아보는 친구들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그 중 몇 명은 전기기사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허나 경력이 없던 친구가 있어, 학점은행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었고, 이외에는 대부분 다 경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년전에 한 후배가 경영학과 나와서 경력이 없어 어떻게 해야 전기기사 시험을 응시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그 당시 학점은행 타전공연계는 안된다고 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그렇지 않고 일반 4년제 대학교 나오더라도 학점은행으로 48학점만 이수하면 타전공 연계라고 하여 공학사 학위를 수여 받고 기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안 사실이기에 실질적으론 타전공연계로 하여 진행한 건은 없어 조금 의심스러웠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직접 큐넷에 문의하였더니 학사학위 증명서 제출을 하면 될거라고 합니다. 결국 제가 직접 진행해 봤습니다. 

일단 저는 경영학사 학위가 있고, 예전에 공학계열학위를 하나 더 취득했습니다. 물론 48학점 타전공연계입니다.


큐넷에 말한 것처럼 학사학위 증명서와 응시자격 서류심사 접수신청서도 같이 준비했습니다. 지난번 제가 포스팅한 걸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편으로도 학력 및 경력증명서 신청할 수 있다고 했죠?

2017/09/27 - [스터디] - 큐넷 경력 증명서 제출하는 법 [증명서 서류 제출하기]

경력증명서의 경우 4대보험가입 내역서나 완납증명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학력의 경우 증명서하고 접수 신청서만 작성하여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응시자격서류심사 접수신청서는 큐넷 게시판에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고, 해당 링크는 바로 위에 링크를 참고 하시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는 경력자에 한하기에 학력 증명은 응시자격 서류 심사신청서와 학사학위증명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2장을 동봉해서 우체국 등기로 보냈습니다. 각 지역별 주소도 제가 링크를 건 게시판에 가서 확인하시면 전국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소 캡처했습니다. 저도 해당 주소로 보냈습니다. 


서류가 보내고 이틀 지났나?  정보통신공학사라고 서류심사가 완료 되었다는 걸 알겠됐습니다. 제인 하단 보이시죠?


이로써 국내에서 학점은행을 하면 학력에 의해 제한 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예전 이게 타전공이라 106학점 이상만 된다고만 앵무새처럼 답변하는 상담원들이 있어 좀 애매했었으나 타전공으로 48학점 이수 후 학위 받아 공학계열 학사학위증명서 제출하면 기사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쵸 ? 팩트로 체크해 봤습니다.



원래 관련학과 대학졸업자라고는 뜨지 않았는데 이번에 해보니 관련학과 대학 졸업자라고 뜨네요. 위에 사진처럼 저는 사실 경력이 있어 학력 증빙을 할 필요가 없었는데요. 예전에 제가 이 것 때문에 좀 답답했거든요. 저는 2004년도에 학점은행을 진행해서  그 당시에는 정보가 거의 없고 계속 막히니 아주 미치겠더라구요. 지금 어떤 누군가는 이것 때문에 또 골치 썩고 있지 않을까 해서 진행해 봤습니다. 

이제 학점은행은 국내에서는 어느 정도 다 적용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제 해외로 나갈 볼까요? 요즘 학점은행이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는데 제가 시험보고 싶은 FE와 PE에서는 응시자격이 100%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기술사 협회에도 문의 했었고, 관련 카페에도 문의 해봤는데요.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한번 주최사에 LETTER 를 보내보거나 다른 사례가 없는지도 확인해 보고 싶네요. 

이것으로 학점은행중에서도 48학점만 이수하여 타전공연계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더라도 기사 시험응시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걸 알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