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전기기사 응시자격, 안되면 만들면 되지~ (2/2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전기기사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학교 관련학과 유사직무분야 경력 및 유사자격증에 대해 이야기 나눴죠?  

2020/01/29 - [전기 이야기] - 전기기사 자격요건 및 응시자격요건 - 학력, 경력, 자격증 (1/2편)

오늘 이야기는 아주 극소수분들이 읽지 않을까 합니다. 경력을 이용하면 왠만하면 다 되거든요. 그럼에도 언제나 사각의 지대에 놓이는 법~ 저 이 웰라는 그런 분을 그대로 절대 못 지나친다는 것~! 암튼

제가 생각하기엔 고등학교 갖 졸업했던가? 아니면 전에 다니던 회사와 철천지원수를 지거나 공무원 장수생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고 그동안 해놓은게 없다고 너무 의기소침하지 마세요~ 지금의 그 장애물이 새로운 도약의 버팀목이 될 테니까요. 늦었을 때가 제일 늦었다고 하는데... 아닙니다. 늦었을 때가 제일 빠를 때가 있어요. 제 친구도 30대 후반에 시작했는데 다른 친구들은 40이 넘어서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오히려 네가 더 빠른 를 수 있다고 했었는데 이해를 못하던 친구인데 제 말이 이제야 이해가 된다고 하네요  이제 그 친구 그만 소환!!! 


노파심에 말씀 드리지만, 이 방법을 하기 전에 별의 별거 다 확인해 보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다 해봤는데 난 정말 개뿔  없다.라고 들 때 이방법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방법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에요. 전기의 시작 전기공사 조공으로 시작해서 기능사, 기사 이런 순으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전기공사 현장을 시작해도 좋고, 지금 제가 말씀 드리는 건 이런 길도 있다 정도로 알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에 두 경우는 전기공사에 면접을 보거나 기능사 시험을 바로 응시하면 문제 될 것도 이야기 할 것도 었겠죠? 그럼 마지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 블로그에 글로 읽기 어려우신 분은 이 포스팅(페이지) 하단으로 쭉 내시면 유튜브 영상 준비했으니 설명 들으면서 보시면 더 이해가 잘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전기기사를 최단기간에 시험을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학점은행제입니다. 제 주변에도 벌써 올해까지 전기기사 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이 3명 있습니다. 또 관심을 갖고 있는 친구들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친구는 경력으로 진행하면 되나, 그렇지 못한 친구가 늘 발생합니다. 그 친구들이 결국 학점은행으로 돌려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작년에 1명, 올해 1명이 학점은행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이곳에서 말씀드린 내용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학점은행과 큐넷에 문의 후  확답을 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학점은행으로 기사시험에 응시하려고 하면 관련학과이면서 106학점 이상 이수를 해야 합니다. 관련학과는 공학계열이면 다 되고, 또한, 일부 이상한 학과도 관련학과가 된다는 것을 지난 시간에 확인했습니다. 전기이야기 게시판 혹은 학점은행 게시판 참고 바랍니다.(유튜브에도 있어요)

보통 학점은행로 전기기사 응시하면 저는 컴퓨터관련학과를 추천합니다. 그 이윤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고, 온라인수업도 많기 때문입니다. 작년엔 컴활이나 사무자동화산업기사나 같은 전공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경우 무난하게 취득할수 있어 멀티미디어학과를 추천했습니다.(학점은행 영업하는 사람같네요 ㅋ) 지금은 자격증이 사무자동화산업기사(난이도 하)가 제외되었지만요. 아쉬워 할 필요 없습니다. 그런 학과는 또 있으니까요. 
제일 중요한건 공학계열이면서 자격증 취득이든, 온라인 수업이든, 독학사로 시험이든 쉽게 취득 및 이수하는 겁니다.  이게 핵심 포인트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최단기간에 최소에 비용으로 106학점을 이수한다는 것 입니다. 
또한 삶의 도움이 되는 학과이며 자격증들....(산업기사의 경우 41학점이죠.) 이게 저희가 가야 할 큰 방향입니다.. 이제 큰 목적지는 정해졌습니다. 컴퓨터공학이든, 멀티미디어학과만 정하면 되는데 이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중요한건 무엇일까요? 목적지가 정해졌으니 이제 내가 어떻게 가야 하는 것이겠죠. 지금 현재 자신의 상황, 위치입니다. 즉, 자신이 고졸인지, 전대졸인지, 대졸 혹은 자퇴인지(자퇴생 엄청 많음 ㅋ)가 중요합니다.

혹시 학력이 고졸 전 단계라고 하시면 먼저 유튜브에서 고등학교 검정고시에 대해 확인해 보시거나 전기업이나 유사직문에 시작해 7년을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고등학교 검정고시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은 댓글 을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선 고등학교 졸업부터 볼게요. 

첫번째 고졸부터 한번 볼게요.

고졸의 경우 학점은행 106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방법은 보통 3가지입니다. 자격증, 독학사, 시간제 수업입니다. 

A. 자격증은 전공에 해당되는 자격증 2개와 일반자격증 1개를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B. 독학사의 경우 총 4단계 입니다. 1단계 교양과목부터 4단계 전공심화단계까지 있습니다. 독학사 1단계 (교양) 20학점, 독학사 2단계 30학점이수할 수 있으나, 2단계는 다 이수하지 않고 일부과목만 시험봅니다. (가는길에 합격할 수 있는 과목이 있는가 하면 가는길도 아니고 어렵기도 한 과목은 시간만 잡아 먹기 때문이죠) 본인 능력여하에 따라 4단계까지 응시할 수 있긴합니다만 통상적으로 2단계까지 시험을 보고 3단계는 정말 급하거나 어떤 목적이 있는 경우에 시험을 보긴 합니다. 그 이윤 3단계 이후부터는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C. 자격증과 독학사 시험을 제외하면 나머진 대부분 학점은 대부분 온라인수업(시간제수업)으로 이수해야합니다.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이수한 학점이 106학점을 넘으면 전기기사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이해되시나요? 이렇게 말씀 드리니 혼란스럽죠? 예를 들어볼께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제가 컴퓨터공학과를 진행하는게 수월하다고 지인에게 이야기 드렸는데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가 전공자격증에 빠져서 멀티미디어학과를 추천합니다. 어차피 전공은 중간에 바꿀 수 있기도 하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멀티미디어 공학으로 준비 하면, 첫번째 목표는 41학점입니다. 그래야 산업기사에 해당하는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독학사 시험 응시 여부입니다. 만약 최단기간 안에 해야 하는게 아니라면 독학사 1단계부터 2단계 모두 응시하라고 추천할 텐데 저희는 학위가 문제가 아니라 기사시험을 보기 위함이죠. 따라서 제일 큰 기준은 독학사 시험을 응시 여부라 할 수 있습니다. 

1) 독학사 1단계부터 가능한 기간이라면, 
독학사 교양( 1과목 4학점 5과목 20학점) 과목을 시험보고 및 독학사 2단계(1과목 5학점)에 합격가능 여부에 따라 (18학점 혹은 24학점) 시간제 수업,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이때 저희는 41학점 최종 목적이 아니라 106학점이 최종 목표이니 시간 날때 최대한 시간제 수업도을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죠. 

2.독학사 시험이 불가능한 경우, 
온라인 수업은 24학점 이수 후 응시제한이 없는 자격증 시험(컴활)을 통해 42학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1년 시간제수업 최대 이수학점인 42학점 이수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을 보면서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저도 고졸로 시작해서 이런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저는 급하진 않아서... 그 다음해에 독학사 일부시험을 봤답닏.  

3.독학사 시험을 일부 응시할 경우,
2단계 일부 응시하여 10학점 이수할 경우 추가 24학점 온라인 시험 + 자격증 시험으로 41학점 이상만들어 응시할 수 있겠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1, 3번의 경우가 이상적입니다. 2번의 경우 불필요한 공부를 해야하기에 2번의 경우 다시한번 고려해 볼만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괜찮습니다. 사무자동화나 컴활 2급의 경우 중복되는 과목이 있기 때문에 완전 다른 종류의 시험이 아닙니다. 그리고 41학점이 목표가 아니라 106학점이 목표이니 독학사든 자격증이든 시간제든 들을 수 있을 때 딸 수 있을 때 더 취하는게 좋겠죠. 그리고 올해 독학사에서 떨어진 과목은 다음해에 시험을 봐서 붙으면 추가로 학점인정 된다는 점도 잊으면 안되겠죠? 


이렇게 하여 41학점이 취득했을 경우 

전공 자격증 산업기사(정보처리산업기사+사무자동화산업기사)+일반(소방산업기사)일 경우 총 48힉점
1년 최대 온라인수업 취득 가능 학점 42학점을 더하면 총 90학점입니다. 여기에 독학사 교양 20학점이 합격하면 110학점이 되는 것이고 1단계 시험을 못봤다면 독학사 2단계 전공에서 4과목합격을 해야 110학점이 됩니다. 독학사 단계는 1과목에 5학점이니 3과목일 경우 105학점이 되기에 1학점 부족합니댜. 그렇기에 4과목에 합격을 해야겠죠?

지금이 3월이니 4월에 접수가능한 독학사 2단계 시험엔 응시할 수 있으니 후자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자 이럴거라면 독학사 2단계 시험을 보고 일부 과목을 합격하여 학점을 취득한 뒤 그 다음 해에 교양 1단계 시험을 응시하여 교양학점 20학점을 취득하여도 됩니다. 또한, 무조건 이렇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여기서 더할건 더하고  빼시면 됩니다.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올해 독학사 2단계에 떨어진 과목은 다음 해에 다시 시험봐서 학점으로 채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융통성? 유도리 있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자격증 시험, 독학사 시험, 온라인 수업을 다하면 1년에 이걸 다 할 수 있냐?고 하는데 일단, 자격증 시험 중 전공에 해당되는 자격증은 무난하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무자동화나 컴활, 정보처리에 경우  과목이 중복되기도 합니다. 전공공부가 자격증공부고, 자격증 공부가 독학사 공부가 되기도 하거든요. 또한 올해부터 천운인건 과정형평가라고 하여 수업만 들으면 자격증을 준다고 합니다. 올해부터 시행하는거라 어떻게 될지 잘 모르지만 이 제도 때문에 한동안 전기기사 카페나 학원에서 멘붕이 왔었죠.(물론 시험은 보긴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격증이 없는 분들이라면 완전 땡큐한 상황이죠. 쉽게 취득할 수 있으니까요. 제도가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이럴 때 바싹 알아봐서 취득하는게 좋겠죠.
 
만약 제가 이제 학점은행 한다면, 정보처리산업기사를 과정형평가로 하고 난이도 쉬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은 직접 큐넷에 접수하여 응시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소방산업기사도 과정형에 들어가니 과정형으로 일반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아주 좋죠. 난이도로 보자면 소방산업기사>정보처리산업기사>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입니다. (소방산업기사보단 소방기사가 낮지 않냐고 하는데 나중에 취업해보면 압니다. 결국 경력이 4년만 쌓이면 거기서 거기라는 것을.) 중요한게 학점은행 이수는 쉽고 빠르고 저렴해야 합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산업기사의 경우 1년의 3번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 올해부터 과정형평가가 이수되니 그걸 잘 이용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을겁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과졍형 평가가 자격증이 있는 분한테는 정말 유감인 제도라, 기존 사람들이 반대하면 없어질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여 어려운 자격증을 과정형으로 넣고 쉬운 자격증은 시험을 봐서 취득하기 바랍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과정형평가가 좋은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요. 자격증 취득이 쉽다는 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소지할수 있잖아요. 이해가 되시나요?


정리하면, 내가 현재 경력도 아무것도 없는 고졸이라면, 독학사 1단계 교양시험을 볼 수 있고 없고에 따라 1년에서 1년 반 잡으면 기사 응시자격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학점인정 받는 기간과 응시자격 신청기간과 시험일정도 잘 맞는지도 확인해야합니다.)

고졸인 분들이라면, 106학점 이수하면서 학위도 받으세요. 요즘 시대에 사실 그리 대학졸업장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학점은행으로 학력이란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승진이나 제도에 발목 잡힐 일이 생기니까요. 이 이야기는 게시판 학점은행이나 유튜브 다른 채널에서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고 좀 돌아가는것처럼 느껴지죠? 정말 이 방법은 마지막 보루로 하세요. 일단 경력을 먼저 확인하고 철천치 원수를 진 직장이었더라도 내가 그 혜택을 못 받는게 오히려 그 사람들이 좋아할 일이니 눈 한번 딱 감고 경력 증명서 받으세요. 그리고 고졸인분이라면 학점은행으로 학사학위 취득 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요즘 군대에서도 학점은행 진행한다고 하네요. 대박 ^^



두번째 전문대 졸업일 경우

사실 두번째 이후부터는 기사시험 응시방법이 좀 용이합니다. 이미 어느정도 학점을 보유하고 있으니까요. 전문대 졸업자의 경우 대부분의 취득한 학점이 일반학점 80학점에 해당됩니다. 전적대가 유사할 경우에는 관련학과에 들어가 이렇게 학점은행할 필요가 없겠죠. 관련학과가 아니기에 전에 취득학 학점은 모두 일반학점 80학점 됩니다.결국 그중에 저희가 필요한 학점은 전공 26학점 이상입니다. 부담이 확 사라지죠?  

제 친구가 행정학과 나와서 80학점 인정받고 26학점은 전공 자격증에 전공과목 온라인 수업 4과목으로 진행해서 106학점이상 이수 받았습니다. 전적대 80학점, 사무자동화산업기 16학점 그리고 온라인수업 12학점이죠? 결국 이친구 산업기사시험은 붙었고, 기사는 실기만 남은 상태입니다.

세번째 대졸인경우
4년제 대졸인경우 타전공연계라고 하여 전공과목 48학점을 이수하면 학위가 나옵니다. 오로지 전공으로만 채워야 합니다. 결국 전공자격증 1개와 독학사 2단계이상 그리 온라인수업으로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32학점은 독학사 2단계 몇개하고 나머지 부족한건 결국 온라인수업으로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제가 혹시나 일반대학교 졸업한 사람도 타전공연계하여 학위 취득 가능하냐고 문의하니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이때는 학위 취득을 하는 경우라 반드시 18학점 이상 온라인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타전공연계로 정보통신학과 있는데요. 직접 한번 학력증명해봤는데요. 역시 되네요. ^^


네번째 전적대가 있는 경우(자퇴를 한 경우)

제 친구가 대학을 2군데를 다녔는데 올해부터 전기산업기사를 보는 경우가 이 경우였습니다. 산업기사만이라도 보고 싶다고 하여 한번 전적대 모아보니 80학점이 넘더라구요. 그래서 그 친군 그냥 성적증명서 첨부하여 이번에 산업기사를 볼 예정입니다. 이 친구껀 이래 됩니다. 원래는 경영학과로 등록했다가 10년 만에 확인해 보니 아이디가 없어졌더라구요. 학점은행제에 전화하여 다시 살리고 학점도 살려놓고 전공은 멀티미디어학과로 바꿔 났습니다. 바꾸고 확인해 보니 경영정보학으로 전공이 되었고, 큐넷에도 그렇게 되어 있어 그대로 나두고 시험 접수 했습니다. 

 


이렇게 4가지의 케이스에 대해 알아봤구요. 순수 고졸일 경우에는 시간이 좀 든다는 걸 알게 됐고 나머진 그보다 좀더 수월하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 말씀 드렸지만, 지금 설명드린 부분은 학점은행 홈페이지와 큐넷에 문의하여 사전에 확답을 받고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전공이 되니 안되니 자격이 되니 안되니 골치 아픈 일이 생길수도 있거든요. 물론 요즘엔 학점은행이 보편화 되어 어느정도 딱딱 잘 되어 있긴 하더라구요. 그럼에도 돌다리도 두둘기고 건너야겠죠. . 

이것으로 학점은행을 통한 전기기사 시험 응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