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2020년 2회 전기기사 실기 쉬웠다며?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코로나로 목숨을 잃은 분까지 거론하는건 좀 너무 멀리 간 것 같고 코로나로 인해 학습을 제대로 못하는 분들이 좀 안타깝더라구요. 

집에서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정한 룰에 의해 타율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는데 특히 이런분들이 학습에 질이 많이 떨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도 집에선 절대 공부를 못하는 체질이라서 무조건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죠. 집에서 할 때와 도서관에서 할때의 차이를 보면 거의 3배 정도 나는 것 같아요. 저도 도서관에가서 공부를 하지 못하니 올해는 그냥 버리는게 아닌가 걱정스럽습니다. 


2020년 전기기사 2회 약 한달 반전에 실기시험이 치뤄졌는데요. 시험 보고 나온 분들 반응이 나름 괜찮다고 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1회 실기시험이 워낙 어렵게 나와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제 친구도 1회 실기시험 보고 나서 저한테 전화해서 정말 어렵게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2020/06/27 -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 2020년 1회 전기기사 실기시험 합격률이 꽤 저조하네요.

이번에도 시험보자마자 저한테 전화했는데요. 꽤 만족스러워 하더라구요. 괜찮았다고 합니다. 1회때는 시작과 동시에 3문제를 건들지도 못해서 멘탈 털렸다고 하는데 이번 2회는 꽤 괜찮았다고 합니다. 또, 저희 회사에서 전기 학원과 관련 있는 분도 있으신데 학생들이 무난했다고 하는 평이었다고 합니다.  또, 전기xx 카페 가시면 이번엔 쉬워서 거의 다 붙는다는 식에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지난주 토요일이죠.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대반전이었습니다. 2020년 전기기사 2회 실기시험 합격률이 14.96%입니다. 1회차때도 저조하더니 2회차도 이 모양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친구가 자기 점수를 확인해 보니 1회차 때 보다 쉬웠는데 점수는 더 안나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죽일놈의 부분점수가 운명을 가른 것 같습니다. 그 채점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으니 참... 저도 이런 일을 겪었던지라 열이 받지요. 정확하게 뭐가 틀리고 그 채점기준을 모른다는게 말이 되는건지....1970년대도 아니고 2020년에 기가 찰 노릇이죠.

그런 루머도 있지 않아요? 원래 경제나 경기가 어려워지면 자격증 시험도 어려워지고 합격자도 떨어진다는 이야기 들어 봤나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사실 채용은 커녕 사람을 내보내고 있는데 이럴 때 자격증 취득후 바로 취업을 해야 하는데 이런 시국에 과연 자격증 취득했다고 취업이 될까요? 이때 많은 사람을 합격 시켰다가 취직 되지 않으면 전기기사 자격증 따도 의미없다는 소리가 나오게 되니 합격률을 줄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근거 있는 소리는 아니구요. 저 학원 다닐 때 강사 분께서 그러더라구요. 경기 좋을 땐 자격증을 뿌리는데 경기 나쁠 땐 합격률이 저조하다고...


암튼 제 친구는 필기 면제일이 이번이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더 기회가 남아 있어도 공부는 하지 않을 것 같아요. 이미 전기산업기사도 있고 전기일을 하고 있어서 굳이 전기기사까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요. 산업기사에 경력 4년만 채우면 전기기사랑 크게 다른게 없답니다. ^^ 또, 전기기술을 누가 더 알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죠.

이번 시험은 다들 좀 무난했다고 해서, 또 코로나로 인해 1회 실기시험이 너무 어려워서 2회차 실기시험은 좀 수월하게 출제되지 않을까 했는데 참 어렵네요. 떨어지셨다고 너무 상심하지 마시고 다음 시험엔 좋은결과 있으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