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2020년 1회 전기기사 실기시험 합격률이 꽤 저조하네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6월 26일 전기기사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인가 보네요. 오전에 현장에서 일하는데 직장상사가 오늘 전기기사 실기 합격 발표 났다면서 회사 입사하기로 예약?한 친구는 어떻게 됐냐고 묻는 전화가 왔습니다. 현장에서 일하고 있어서 잘 모르겠다고 말씀 드리니 일에 방해 될까 알았다며 바로 끊으시더라구요. 일하면서 문득 문득 어떻게 됐을까? 궁금하더라구요. 합격 문자를 받았으면, 벌써 전화하고 난리가 났을 텐데 잠잠한 걸 보니 떨어진 모양입니다. 늦은 오후에 전화왔는데... 어떻게 됐냐고 묻진 못했습니다. 암튼.


친구가 실기시험 보고 온 날 개어려웠다고 시험지 받자마자 1, 2, 3번 문제 보고 멘탈 날아갔다고 하는 걸 보니 정말 어려웠던 모양이었는데.... 혹시나 가보니 역시나 네이버 전기xx 카페에도 대부분 꽤 어려웠다고 합니다. 

2020/05/25 - [스터디] - 2020년 전기기사 실기 1회 극악이라는데....

혹시나 싶어서 합격률이 얼마나될까 싶어 큐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공지사항에 딱 올라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걸어둔 '큐넷 홈페이지 합격률 집계표' 참고 바랍니다. 우리만 이런걸까 싶어서 보니 타 종목 실기시험은 합격률이 저조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합격률 12% 실화냐? 미친 50%는 나왔던것 같은데...) 잡설이 많았죠? 2020년 전기기사 실기 합격률은 8.18%입니다. 평소 합격률 보다 반절 정도 빠지네요. 어렵긴 어려웠구나 싶네요. 


저는 2015년 1회차 필기는 붙었지만 실기는 떨어지고 2회차에 붙었습니다. 그 다음 3 회차 실기 시험 합격률이 1.6%였던가 전설속의 합격률이었였죠.. 제가 생각하기엔 15년 2회차 떨어졌으면 3회차는 99% 떨어졌을텐데 다행히 2회차에 붙게 됐습니다. 이번에도 약간 그 때의 향수가 납니다. 합격률이 낮은건, 제 뇌피셜이지만 코로나 때문에 좀 어렵게 내지 않았을까 합니다. 코로나로 1회 필기 시험 보지 못한 수험생들이 전년도에 필기 합격자가 자신들이 응시하지 못한 실기시험 1회를 대거 붙는다면 빈축을 크게 사지 않았을까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아무쪼록 이번에는 좀 어려웠으니 다음 2회차는 좀 수월하게 출제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 저희동네만 그런건 모르겠습니다만, 전기기사 구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저희 회사에서 친구가 전기기사 실기시험 붙기만을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거든요. 왜냐하면 이 친구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은 이미 소지하고 있고, 또, 전기공사도 다녔기에 어느정도 전기 베이스는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기회가 오겠죠. ^^


아~ 전기공사기사 실기 합격률은 55%입니다. 전 이거 보고 전기공사 자격증 이제 막 뿌리나? 싶네요. 원래 2015년부터인가 전기기사가 전기공사업도 다 할 수 있도록 바꼈는데요. 그에 반해 전기공사기사가 전기기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이라 그 가치가 좀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전기공사기사 만만한 시험이 아닌데 55%라는 합격률은 좀 놀랍네요. 이럴 때 자격증을 따야겠죠. 


실기시험이 또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그동안 마음 고생하셨을텐데 며칠 푹쉬고 또 달리시기 바랍니다. 사실 전 실기시험 보고 나서 쿨하게 떨어졌다는 걸 알고 실기 발표 나기도 전에 제주도로 바람 쐬고 왔었거든요. 바람 한번 쐬고나니 다음 시험까지 멘탈을 잡아주더라구요. ^^ 힘내세요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