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전기기사, 산업기사

전기기사 자격요건 및 응시자격요건 - 학력, 경력, 자격증 (1/2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라입니다. 제가 17년도에 전기기사 경력증명서 관련하여 포스팅을 한 적 있는데요 경력증명서를 다운받는 것부터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각 시도별로 산업인력공단의 주소까지 첨부드렸었죠?

2017/09/27 - [스터디] - 큐넷 경력 증명서 제출하는 법 [증명서 서류 제출하기]

오늘은 전기기사 응시 자격에 대해 알아볼게. 학력, 경력, 자격증 에 대해 전체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저도 응시자격이 안되어서 학위를 준비했었는 알고 보니 제 경력으로도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걸 뒤늦게 알았습니다. 그 후유증으로 공학사 학위라는 걸 하나 남겼는데 저처럼 돌아가지 않길 바랍니다. 저는 속으로  언젠가 학위 수여증이 쓰일 날이 있겠지 하고 있습니다.


전기기사 응시자격에서 경력이나 학력을 살펴보면 아주 웃겨요. 관련학과는 무술전공이나, 연극영학과, 기독교연애학과와 코미다학과부터 경영정보학, 경영공학과 졸업해도 응시자격이 부여되어 기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요. 이러면 뭐 다 응시자격이 되는게 아닌가 싶더라구요. 제일 흔하고 흔한 생산직, 물류직 이런건 무조건 유사직무분야 경력이 되더라구요. 정말 이 때 딱 맞는 표현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에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유튜브로 정리하여 올렸으며, 20분의 영상입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 아래 하단 자세히 보기 보시면 각 분 단위로 세부사항을 적용했으니, 그 부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상단에 링크 혹은 우축에 '전기이야기'확인해 보시면 다양한 정보 확인 가능합니다. 


잘 보셨나요?

저는 공문서를 허위로 쓰라는것도 아니라  '유사직무의 폭이 넓다'는 거에요. 아까 보신 관련학과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여 자신이 했던 일을 일단 경력으로 제출하세요. 요즘 같이 어려운 세상에 직원 한명을 뽑더라도 다양한 일을 합니다.. 전기일 하시분이라면 알거에요. 총무일도 하고, 시설 관리, 전기관리, 회계 업무부터 사무업무 등 전철후입니다. 대부분 중소기업은 일당백입니다. 거래처 중소기업 회계여직원도 비슷해요. 생산 물량 딸리면 생산가고, 포장 밀리면 포장가고, 상,하차도 하고 배송을 갈때도 있습니다. 경기가 좋지 못하니까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경력을 잘 정리해서 제출해보세요.  


이렇게 되면 거의 90%는 전기기사응시자격을 부여 받을 수 있죠~ 그런데 영상에서처럼 안되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지금 막 고등학굘르 졸업한 사람도 있을거고, 오랫동안 취업준비생으로 지낸분들 그리고 어떻게 해도 경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전혀 학력도 경력도 쓸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영상에서 말씀 드린 학점은행제인데요.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여러면에서 가성비는 제일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경력을 쌓으면서 돈버는 게 직업이 최고겠지만요.) 


다음 시간에는 학점은행에 대한 이야기에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건이 안되서 전기기사 준비하지 못하는 분들은 없게 되네요~ ^^

영상 시청 및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